이전 내용은 여기에
양적 연구의 탐구 절차
양적 연구는 사회 문화 현상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고, 일반화된 법칙을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연구는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수행됩니다. 다음은 양적 연구의 주요 탐구 절차입니다.
1. 문제 인식
연구자는 먼저 특정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해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까?"라는 질문을 시작점으로 문제를 인식합니다. 이는 연구의 출발점이자 전체 연구 과정을 이끄는 기본적인 질문입니다.
2. 이론 검토 및 가설 설정
- 이론 검토: 연구자는 기존의 이론과 선행 연구물을 검토하여 연구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을 습득합니다.
- 가설 설정: 이론 검토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답변을 제시하는 가설을 설정합니다. 가설은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주장입니다.
3. 연구 설계
- 연구 대상 결정: 연구할 대상(개인, 집단, 조직 등)을 선정합니다.
- 연구 기간 설정: 연구가 수행될 기간을 설정합니다.
- 자료 수집 방법 결정: 양적 연구에서는 주로 질문지법, 실험법, 기존 통계 자료 분석 등 수량화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4. 자료 수집
설계된 방법에 따라 자료를 수집합니다. 이는 연구의 핵심 단계로,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 질문지법: 설문지를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수집.
- 실험법: 실험을 통해 특정 변수의 영향을 측정.
- 기존 자료 분석: 이미 존재하는 통계 자료를 활용.
5. 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를 통계 기법을 이용해 분석합니다. 주요 분석 방법에는 기술 통계, 상관 분석, 회귀 분석 등이 포함됩니다.
- 기술 통계: 자료의 기본적인 특성을 요약.
- 상관 분석: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
- 회귀 분석: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
6. 가설 검증
자료 분석 결과와 가설을 비교하여 가설을 검증합니다. 분석 결과가 가설과 일치하면 가설을 수용하고, 일치하지 않으면 가설을 기각합니다.
- 가설 수용: 분석 결과가 가설을 지지하면 가설을 수용.
- 가설 기각: 분석 결과가 가설과 다르면 가설을 기각.
7. 결론 도출 및 일반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합니다. 이때, 가설이 입증되면 그 결과를 모집단 전체에 일반화합니다.
- 결론 도출: 연구 문제에 대한 답변을 명확히 제시.
- 일반화: 연구 결과를 더 넓은 맥락에 적용.
8. 보고서 작성
최종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보고서에는 연구의 목적, 가설, 연구 방법, 자료 분석, 결론 등이 포함됩니다.
- 서론: 연구의 목적과 문제 제기.
-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이론 검토와 가설 설정.
- 연구 방법: 연구 설계와 자료 수집 방법.
- 자료 분석: 분석 과정과 결과.
- 결론 및 논의: 연구 결과의 해석과 시사점.
예시
- 문제 인식: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 이론 검토 및 가설 설정: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설정.
- 연구 설계: 중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 자료 수집: 설문지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학업 성취도 데이터를 수집.
- 자료 분석: 상관 분석과 회귀 분석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 분석.
- 가설 검증: 분석 결과 가설이 지지되면 가설 수용, 그렇지 않으면 기각.
- 결론 도출 및 일반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일반화.
- 보고서 작성: 연구의 목적, 방법, 결과, 결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서 작성.
질적 연구의 탐구 절차
질적 연구는 사회 문화 현상을 깊이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연구 방법은 주관적 경험과 의미를 탐구하며, 현상의 맥락과 복잡성을 고려합니다. 다음은 질적 연구의 주요 탐구 절차입니다.
1. 문제 인식
연구자는 특정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연구 문제를 인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현상의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려는 동기에서 문제를 설정합니다.
2. 연구 설계
- 연구 주제 설정: 연구할 주제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이는 연구자가 이해하고자 하는 현상이나 문제의 구체적인 영역을 나타냅니다.
- 연구 대상 및 기간 결정: 연구 대상(개인, 집단, 사건 등)과 연구 기간을 결정합니다.
- 자료 수집 방법 선택: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자료 수집 방법을 선택합니다. 주로 면접법, 참여 관찰법, 문헌 분석 등이 사용됩니다.
3. 자료 수집
심층적이고 다층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자료 수집 방법에 따라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면접법: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연구 대상자의 경험과 관점을 탐구합니다. 대화의 내용을 녹음하거나 필기합니다.
- 참여 관찰법: 연구자가 직접 연구 대상자의 생활이나 활동에 참여하며 현상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 문헌 분석: 기존의 문서, 기록물, 문헌 등을 분석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합니다.
4. 자료 분석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질적 자료는 주로 텍스트 형태로,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합니다.
- 코딩: 텍스트 자료를 읽고 의미 있는 단어나 구절에 코드(주제)를 부여합니다.
- 주제화: 코딩된 자료를 기반으로 주요 주제나 패턴을 도출합니다.
- 해석: 도출된 주제와 패턴을 바탕으로 현상의 의미를 해석합니다.
5. 자료 해석
자료 해석 과정에서는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과 감정 이입적 이해를 통해 자료를 분석합니다. 이는 연구 대상자의 주관적 경험과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직관적 통찰: 연구자가 현상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파악합니다.
- 감정 이입적 이해: 연구자가 연구 대상자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합니다.
6. 결론 도출
자료 해석을 바탕으로 연구 문제에 대한 결론을 도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는 행위자의 주관적 세계와 사회 문화적 맥락을 종합하여 의미를 도출합니다.
- 의미의 종합: 자료에서 도출된 주제를 종합하여 연구 문제에 대한 결론을 제시합니다.
- 새로운 관점 제시: 연구 결과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거나 기존 이론에 대한 대안을 제안합니다.
7. 보고서 작성
최종 연구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보고서에는 연구의 목적, 방법, 자료 분석, 결론 등이 포함됩니다.
- 서론: 연구의 목적과 문제 제기.
- 연구 방법: 연구 설계와 자료 수집 방법.
- 자료 분석 및 해석: 분석 과정과 결과.
- 결론 및 논의: 연구 결과의 해석과 시사점.
예시
- 문제 인식: 다문화 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 경험을 연구.
- 연구 설계: 다문화 가정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연구 기간을 6개월로 설정하고, 심층 인터뷰와 참여 관찰을 활용.
- 자료 수집: 인터뷰를 통해 청소년들의 경험과 관점을 수집하고, 학교 생활을 관찰.
- 자료 분석: 인터뷰 녹음 내용을 전사하여 코딩하고, 주요 주제와 패턴을 도출.
- 자료 해석: 도출된 주제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 경험을 해석.
- 결론 도출: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 경험을 종합하여 결론 도출.
- 보고서 작성: 연구의 목적, 방법, 결과, 결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서 작성.
고등 사회문화 최종점검 Final 봉투모의고사 5회분, 고등 사회 문화 최종점검 파이널 테스트 실전모의고사, 또래퀴즈: 사회 문화 퀴즈 백과, 사회문화 탐구주제, 사회문화 탐구,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0: 인도,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1: 네팔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아프가니스탄,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2: 터키,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3: 이란 이라크 쿠웨이트,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4: 사우디아라비아 외 5개국,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5: 시리아 이스라엘 요르단 레바논,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8: 영국 1,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9: 영국 2,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39: 캐나다,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49: 오스트레일리아,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22: 핀란드 덴마크,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37: 미국의 사회와 문화,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36: 미국의 역사,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1: 일본 1,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40: 멕시코,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6: 몽골, 지식똑똑 지구촌 사회 문화 탐구 25: 스위스 오스트리아, 사회문화 필기, 고등 사회탐구영역 사회문화 필기노트로 수능 다잡기(2017), 누구나 세계사: 철학 과학 경제 사회 문화편, 한국의 영어평가학 4: 사회문화편, 사회·문화 표 끝, 신보보고 중국어 94 : 사회문화편, 박봄의 사회·문화 표 분석의 패턴, 고등 사회탐구영역 사회문화 파이널 테스트 봉투 모의고사, 고등 사회문화 파이널 테스트 실전모의고사 5회분, 고등 사회탐구영역 사회문화 필기노트로 수능 다잡기, 고등 사회 문화 파이널 봉투 모의고사, 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 사회·문화 편, 사회문화 현상 예시, 사회문화 현상 기사, 사회문화 현상 주제, 사회문화 현상 사례, 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태도, 사회문화 현상의 특징, 정토사회문화회관, 사회 문화 핵심키워드 200, 사회 문화 현상을 공부하기 위한 기본 방법들
객관적 태도
개념: 사회 문화 현상을 연구할 때 연구자가 자신의 선입견과 주관적 가치, 이해관계 등을 배제하고, 관찰을 통해 경험적으로 얻은 증거에 따라 제 삼자의 눈으로 사회 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태도를 말합니다.
중요성:
- 연구 결과의 왜곡 방지: 자신의 선입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연구에 개입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 객관성 유지: 연구자가 사회 문화 현상의 일부일지라도,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지속합니다.
예시:
- 사회 조사: 연구자가 설문조사를 할 때, 응답자의 다양한 배경을 고려하여 편향되지 않은 질문을 작성하고, 자신의 기대에 부합하는 답변만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고등 사회문화 사파이어 모의고사 시즌.춘천 사회문화센터, 춘천사회문화센터수영장, 사회문화 연구주제, 사회문화 양적연구, 사회문화 양적연구 주제, 사회문화 연구방법, 사회문화 일탈, 사회문화 완자, 사회문화유산, 사회문화예술교육, 사회 문화와 PR, 사회문화어린이집, 사회문화예술연구소 오늘, 사회문화 연도별 수능기출 이코노미, 청소년을 위한 사회문화 에세이, 4학년 사회 문화유산, 일본사회문화연습, 한국사회문화예술진흥원, 현대사회문화와 스포츠 이해, 하늘아래장애인사회문화연구소, 중국 사회문화의 원형, 일본사회문화의이해, 경기사회문화예술진흥원, 지식의 사회 문화의 시대, 사회 문화 양적연구 주제, 사회문화 인강 추천, 사회문화 외집단 소속감, 사회문화 주제, 사회문화 주제탐구, 사회문화 정리, 사회문화 질문지법, 사회문화 자이스토리, 사회문화적 배경, 사회문화적 가치, 사회문화적, 사회문화정책연구원, 2023 수능 사회문화 정답,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 생물학적 성과 사회문화적 성, 성격장애의 사회문화적 요인, 허생전 사회 문화적 배경, 고등 고3 사회문화 전국연합 4개년 모의고사, 고등 고2 사회문화 전국연합 4개년 모의고사, 다문화사회 문화적 학습양식의 이해, 스포츠의 사회문화적 삶, 여성과 남성의 사회문화적 차이로, 사회문화적 환경, 사회 문화적 배경이 담긴 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사회 문화적 배경, 베트남과 한국 사회문화적 특징,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고등 사회문화 최종점검 Final 봉투모의고사, 고등 사회문화 최종점검 파이널 실전모의고사
개방적 태도
개념: 사회 문화 현상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주장과 다른 주장이 존재할 수 있음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주장에 관한 비판을 허용하는 태도입니다. 또한, 자신의 연구 결과가 언제든지 반증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입니다.
중요성:
- 비판 수용: 다양한 견해와 비판을 수용하여 연구의 폭을 넓히고, 더 나은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 변화 수용: 사회 문화 현상은 변화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새로운 주장의 가능성을 항상 열어둡니다.
예시:
- 논문 작성: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할 때, 다른 학자의 비판을 적극 수용하고, 자신의 가설이 반증될 가능성을 열어두며 논의를 전개합니다.
이어령 전집 17~20권 사회문화론 컬렉션, 고등 사회문화 리얼리티 봉투모의고사, 사회문화 목차, 사회문화 마더텅, 사회문화 모의고사, 사회문화 모집단, 사회문화 문제집 추천, 사회문화 마더텅 pdf, 사회문화 미래엔, 고2 사회문화 문제집, 사탐 사회문화 목차,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고등 사회·문화, 고등 사회 문화 수능기출문제집, 사만다 고등 사회문화 모의고사 Final, 고등 사회 문화 이투스 수능 기출 문제집, 고등 사회 문화 기출문제집, 고등 사회탐구영역 사회 문화 모의고사, 고등 사회 문화 모의고사, 30일컷 사탐기출 고등 사회·문화 기출문제집, 사회문화 벼락치기, 6.25 전쟁과 한국사회문화변동, 고등 사회 문화 베스트기출 모의고사(2017), 고등 사회탐구 사회문화 봉투모의고사(2017), 라디오가 이끈 사회 문화 발전, 신흥 경제 터키의 정치, 경제, 사회문화 분야별 불확실성 연구, 원사시대의 사회문화변동, 한국 사회 문화 변동과 생태 담론, 사회문화발전연구원, 고등 사회탐구영역 사회문화 봉투모의고사 5회분, 고등 사회문화 비상 파이널 모의고사, 고등 사회문화 봉투 모의고사, 수능 완벽창 고등 사회문화 봉투 모의고사 5회분, 대구사회문화복지원, 사회문화 수능, 사회문화 세특, 사회문화 서술형, 사회문화 실험법, 사회문화 수능특강, 사회문화 수특 답지, 2025 사회문화 수특 pdf, 국가폭력과 유해발굴의 사회문화사, 사회문화세무정보사, 담배의 사회문화사, 한국신문의 사회문화사, 한국 방송의 사회문화사,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고등 사회 문화 수능기출 모의고사 35회, 고등 사회 문화 수능기출 모의고사 42회 고3, 마더텅 고등 사회 문화 수능기출문제집
상대주의적 태도
개념: 사회 문화 현상은 그것이 발생한 맥락이나 배경 속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사회 문화 현상이라도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으며, 특정 사회의 연구 결과를 다른 사회에 무조건 적용해서는 안 됩니다.
중요성:
- 맥락적 이해: 사회 문화 현상을 그 현상이 나타나는 사회의 특수성을 인식하고, 그 현상이 지닌 고유한 가치와 의미를 이해합니다.
- 문화적 감수성: 연구자가 다양한 사회 문화적 맥락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집니다.
예시:
- 문화 비교 연구: 연구자가 특정 사회에서 관찰한 결과를 다른 사회에 적용하기 전에, 그 사회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접근합니다.
임정환 사회문화, ebs 수능완성 사회문화, 고등 사회문화 목차, 비상 사회문화 교과서 pdf, 이지영 사회문화, 춘천 사회문화어린이집, 한남대사회문화대학원, 순천대학교 사회문화예술 대학원, 윤성훈 사회문화, 배인영 사회문화, 수능 사회문화 요점정리, 수특 사회문화 pdf, 사회문화 기출, 사회문화 개념, 사회문화 관련 책, 사회문화 가설, 사회문화 공부법, 사회문화 강사, 사회문화 교과서 pdf, 사회문화 그림교과서, 고등 박봄의 사회문화 개념홀릭, 박봄의 사회문화 개념홀릭, 고등 사탐 박봄의 사회문화 개념홀릭, 사5정 고등 사회탐구 사회문화 개념편, 기출의 바이블 고등 사회문화 기출문제집, 시사 영단어 2: 사회문화과학스포츠, 손고운 사회문화 기출 Holic, EBS 강의노트 수능개념 박봄의 사회·문화 개념홀릭, EBS 박봄의 사회·문화 기출의 재구성, 고등 사회문화 5종 교과서 종합 평가 문제집, 대전사회문화교육진흥원, 사회 법과 정치&사회 문화 기출문제집, 고등 사회 문화 고3 수능기출 5개년 모의고사, 수능사회문화 공부법, 사회문화 내신, 사회문화나눔협회, 수능 사회문화 난이도, 사회문화 낙인이론 사례, 사회문화 단원, 사회문화 도서, 사회문화 두번째 렙업, 수능특강 사회문화 답지, 마더텅 사회문화 답지, 2025 마더텅 사회문화 답지, 자이스토리 사회문화 답지, 풀수록 사회문화 답지, 수능 사회문화 등급컷, 2023 수능 사회문화 등급컷, 2024 사회문화 등급컷, 한남대사회문화대학원 총동문회, 사회문화 도표 모음, 사회문화 도표문제, 관광사회문화론, 시민을 위한 사회 문화 리터러시
성찰적 태도
개념: 사회 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는 익숙한 현상에 의문을 가지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현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그 내면에 담긴 의미나 인과 관계를 궁금해하며 이를 파악하고자 하는 태도입니다.
중요성:
- 비판적 사고: 연구자가 사회 문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탐구합니다.
- 자기 반성: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절차나 방법을 끊임없이 되짚어 보고, 연구 과정에서의 오류를 수정합니다.
예시:
- 연구 과정 검토: 연구자가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에서 자신의 접근 방식이 적절한지, 연구 방법이 타당한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수정합니다.
사회문화, 사회문화적 맥락, 사회문화 도표, 사회문화 수행평가, 사회문화 등급컷, 사회문화 문제집, 정토 사회문화회관, 책읽는 사회문화재단, 사회문화 수능컷, 사회문화 박봄, 한남대 사회문화대학원, 수능특강 사회문화, 마더텅 사회문화, 2024 수능 사회문화, ebs 수능완성 사회탐구영역 사회문화, 사회문화 현상, 사회문화 교과서, 사회문화 수특, 사회문화 책, 사회문화 문제, 사회문화 인강, 사회문화 기사, 사회문화 기출문제,
사회문화 수능특강 pdf, 사회문화현상 사례, 책읽는사회문화재단, 완전변태 그림교과서 사회문화, 고3 사회문화 모의고사, 허생전 사회문화적 배경, 한남대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고등학교 사회문화 목차, 사회 문화 현상 기사, 사회문화적 성, 사회문화 교과서 목차, 사회문화 세부특기사항 예시, 고2 사회문화 기출문제, 책읽는사회문화재단 독서동아리지원센터,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수능특강 사회문화 pdf,
사회 문화 현상 탐구에서의 가치 개입과 가치 중립
개념: 사회 문화 현상을 연구할 때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가 어느 정도 개입될 수 있지만, 연구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치 중립이 필요합니다. 연구자는 연구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개입시키고, 어디에서 가치 중립을 유지해야 하는지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가치 개입
연구자가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 설계를 할 때는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됩니다. 이는 연구자가 어떤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비롯됩니다.
- 예시:
- 연구자가 북한 이탈 청소년의 적응 실태와 개선 방안을 연구 주제로 선정한 경우, 이는 북한 이탈 청소년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이들의 적응을 돕고자 하는 가치가 개입된 것입니다.
가치 중립
자료 수집과 분석, 결론 도출 과정에서는 가치 중립을 유지해야 합니다. 연구자는 자신의 선입견이나 주관적 가치가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객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 예시:
- 설문 조사에서 중립적인 질문을 작성하고, 응답자의 의견을 왜곡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분석 과정에서 통계적 방법을 이용해 객관적으로 데이터를 해석합니다.
결론
연구 주제 선정과 설계 단계에서의 가치 개입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자료 수집, 분석, 결론 도출 과정에서는 철저한 가치 중립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연구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연구 대상자에 관한 윤리
연구 대상자가 인간일 때,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윤리를 지켜야 합니다.
- 연구 성격과 목적 설명
-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의 성격과 목적, 내용 등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설명해야 합니다.
- 예시: 설문 조사나 인터뷰를 시작하기 전에 연구 목적과 조사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동의를 구합니다.
- 자발적 동의
- 연구 대상자의 자발적인 동의를 얻어야 하며, 연구 참여를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 예시: 연구 대상자가 참여를 원하지 않거나 중도에 참여를 철회하고자 할 때 이를 존중해야 합니다.
- 익명성과 비밀 보장
- 연구 대상자의 익명성과 비밀을 보장해야 합니다.
- 예시: 수집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하고,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 연구 후 정보 제공
- 연구가 끝난 후에는 연구 결과와 과정에 대해 대상자에게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대해 감사를 표해야 합니다.
- 예시: 연구 종료 후 연구 결과 요약본을 제공하고, 연구의 기여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 윤리적 실험
- 연구 대상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는 실험을 하지 않으며, 불쾌감을 주는 질문이나 상황을 피해야 합니다.
- 예시: 심리 실험을 할 때 대상자의 스트레스 수준을 고려하여 무리한 실험을 피합니다.
연구 과정 및 연구 결과 활용에서의 윤리
연구자는 연구 과정과 연구 결과 활용에 있어서도 윤리적 기준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 자료 분석의 정직성
- 자료를 조작하거나 왜곡하지 않으며, 분석 결과를 정직하게 보고해야 합니다.
- 예시: 데이터 분석 시 통계적 기법을 정직하게 사용하고, 결과를 그대로 보고합니다.
- 표절과 도용 금지
- 다른 연구자의 연구물을 도용하거나 표절해서는 안 됩니다.
- 예시: 인용 시 정확한 출처를 밝히고, 다른 연구자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연구로 주장하지 않습니다.
- 객관적 데이터 선택
-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 특정 답변을 선택하거나, 유리한 조사 대상만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 예시: 설문지 응답 중 불리한 결과도 포함하여 전체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 비윤리적 활용 방지
- 연구 결과가 비윤리적인 목적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예시: 연구 결과가 특정 집단의 차별이나 불이익을 조장하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합니다.
- 사회적 책임
- 연구 결과가 사회적 소수자나 특정 집단에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 예시: 연구 보고서 작성 시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조장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표현합니다.
다음 내용은 여기에
'고등 내용정리 > 사탐내용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화 4단원(사회 구조 이론 / 일탈 이론 / 문화 이해 / 현대 문화의 양상) (0) | 2024.05.27 |
---|---|
사회문화 통계 문제 풀이를 위한 7가지 핵심 전략 (0) | 2024.05.26 |
사회문화 2단원(방법론적 일원론 / 방법론적 이원론 / 양적연구방법 / 질적연구방법 / 자료 수집 방법) (0) | 2024.05.26 |
사회문화 1단원 - 5, 6(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이론적 관점 /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균형적인 관점) (0) | 2024.05.24 |
사회문화 1단원 - 3, 4(사회 과학의 등장과 최근 연구 경향 /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0) | 2024.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