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 내용정리/영어내용정리

기초 영어 강의 10강 : 도치 & 삽입구 & 병렬 & 강조

by 늦깎이 학생 2022. 3. 8.
728x90
반응형

도치주어 + 동사로 이어지는 영어의 원래 어순이 아니라, ‘동사 + 주어로 위치가 바뀐 것을 말한다. (동사 수일치는 주어에 맞추기)

There + be동사 + 주어

 

부정어 + 조동사/be+동사/have/do(일반동사의 경우) + 주어 : ‘부정의 부사구가 문장의 맨 앞에 위치하면 주어-동사 도치가 일어난다.

- not, never, few, little(a few와 a little은 긍정), only(100명 중 1= 99명 부정), hardly, scarcely, rarely

ex) Not(Only) science is he taught.

ex) Hardly has he been taught science.

ex) Few coins does he have.

 

보어 + 동사 + 주어 / Were 주어 / Had 주어 p.p. - ‘보어가 문장의 맨 앞에 위치하거나, ‘가정법을 사용한 문장에서 접속사 if'가 생략되는 경우에 주어-동사 도치가 일어난다.

ex) So great is this joy that comes from seeing a newly-made boomerang work perfectly.

 

장소의 부사구 + 동사 + 주어 - ‘장소의 부사()’가 문장의 맨 앞에 위치할 때도 주어-동사 도치가 일어난다.

ex) One company developed what it called a 'technology shelf,' created by a small group of engineers, on which were placed possible technical solutions that other teams might use in the future.

 

+ 단, 주어가 대명사일경우 도치가 일어나지 않는다.

ex) Here you are.

반응형

삽입구 - 가장 대표적으로 컴마(,)동격문장삽입이 있다.

ex) You can understand something, whether it be yourself(가정법의 뉘앙스 - 의도적 시제 불일치), a relationship with another person(컴마 명사이니까 something에 대한 부가설명, 동격)

ex) Making bigger motions is so difficult for people, especially business people whose general style is that of understatement, that they should take an acting course.(컴마동격, so that 구문 사이에)

ex) They discovered that people were more likely to select what the web-site claimed were favorite choices.(문장삽입)

ex) people are doing whatever it might be better when they know that others are watching.(문장삽입)

 

병렬구조 - '등위접속사'나 '상관접속사'로 연결되는 어구는 그 품사(명사)와 문법적 역할(주어)이 같아야 하는데 이를 병렬구조라고 한다. 주로 병렬되는 구조는 동사구와 명사구 그리고 전치사구가 있으며, 접속사 뒤와 같은 형태를 앞에서 찾는 방법으로 해석한다.

등위접속사 - and(then), but, or, nor등이 있다

ex) When countries provide affordable high-quality care to all children, they help to equalize the chances that all children will be cared for well, talked and read to, and given a start that sets them up to flourish emotionally.

+ 마지막 컴마가 있는 문장은 덩어리 느낌 - read to, and given / 없으면 나열의 느낌 - read to and given

 

+ but은 양을 나타내는 표현 앞에는 only의 의미를 가진다.

ex) John Bergson had made but(only) little impression upon the wild land

 

상관접속사

both A and B - AB 모두

either A or B - AB 둘 중에 하나 / neigher A nor B - AB 둘 다 아니다 (+수일치는 B에 맞춘다)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 A뿐만 아니라 B(+수일치는 B에 맞춘다)

not A but B / not A so much as B / not so much A as B - A라기 보단 B (+수일치는 B에 맞춘다)

not so much as V - V 조차도 못한다.

no more A than B - 쌍방 부정

no less A than B - 쌍방 긍정

no more than B - only B(오직 B)

not more than B - at most B(아무리 많아 봤자 B)

no less than B - as much as B(B 만큼이라도)

not less than B - at least B(적어도)

 

강조란 말하는 이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특정한 표현을 이용하여 돋보이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⑴ It is A that(who, which, whom) 강조 - 명사구(주어 & 목적어), 전치사구, 부사절을 강조

ex) It is over those last few weeks that the owner realized Amy was a great encourager for his employees.

+ It is A(보어) that 구문(가주어 진주어 구분)과 헷갈릴 수 있는데 해석할 때 공통점은 It을 해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A이다 (뭐가?) that 이하 하는게"라는 의식의 흐름을 따르면 된다.

 

⑵ do 강조 - 동사구를 강조. 동사 바로 앞에 위치한다.

ex) 민수 did(시제 가져감) hope you would try it again.

 

What(all / the very + thing) A is 강조문 - 문장(절), 동사구, 명사구를 강조 

ex) What you have to do is (to) tell people to get things done.

 

 So 형용사/부사 that 강조 - 형용사나 부사를 강조할 수 있다. "너무 ~해서 ~할 수 있다"는 의미

ex) 민수 studied so hard that I guess he would pass the exam this tim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