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 시제 불일치 - 우리는 If가 두 문장을 연결해준 경우(준문장의 부사적 용법), 모두 가정법이라고 오해를 많이 해요. 하지만 If를 사용한 문장은 ‘만약 ~라면’이라는 조건을 만들어 줄 뿐 ‘사실과 반대되는 가정’을 뜻하는 ‘가정법’을 나타내지는 못해요. 따라서 If가 가정법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의도적 시제 불일치’가 필요해요. 우리는 조동사의 과거형에서 시제를 뒤로 보내줌으로써 심리적 거리감을 만든다고 배웠어요. 예를 들어 I could buy a car이라고 뒤에도 could를 사용함으로써 ‘할 수 도’처럼 발을 빼는 느낌(상대방에게 심리적 거리감, 떨어진 가능성, 약한 표현)이 되는 거죠. 마찬가지로 가정법에서 if I had enough money처럼 현재를 나타내는데 had를 사용함으로써 현재는 없다는 것을 나타내요. 한 가지 예를 더 들어보면 if he knew it 이라고 현재를 나타내지만 일부로 시제를 불일치시킴으로써 그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어요.
cf) I could go there이 ‘거기 갈 수도 있어’와 ‘거기 갈 수 있었어’와 같이 두 의미로 사용될 수 있지만(중의성) 두 번째 의미는 진짜 거기에 갔다는 완수의 의미가 누락 돼 있으므로 I went there(갔었어) 혹은 I could have been there(갈 수 있었는데 안 갔어) I was able to be there(갈 수 있었고 실제로 갔어)와 같이 확실히 표현해주는 게 맞아요.
① 일반적인 사실에 대한 if 조건절 - [if + 주어 + 현재동사, 주어 + (조동사) 현재동사]
ex) if he knows it(얘가 이걸 아는지 모르는지 모르지만, 만약에 안다면)
② 미래에 대한 if 조건절 - if + 주어 + 현재동사, 주어 + 조동사(will, be going to, can, might) / won't be able to, might have to)
+ 'when 시간절'도 'if 조건절'과 동일하게 종속절에 현재동사 필수!!! - when he knows it(얘가 이걸 아는지 모르는지 모르지만 알 때)
ex) if it rains this weekend, I'm going to stay home / if he's late, you might have to do it.
③ 현재의 사실에 대한 if 가정법(가정법 과거 : 현재에 실현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일에 대한 상상이나 가정을 나타낸다)
- if + 주어 +과거동사(were이 원칙, was 가능), 주어 + would 동사원형 /+ Were it be true(=were 주어 도치)
ex) I live far from school(현실 - 학교에서 멀리 산다) - If I lived closer to school(학교에서 가까이 산다면), I could save more time
④ 과거의 사실에 대한 if 가정법(가정법 과거완료 : 과거에 실현되지 못했던 일에 대한 상상이나 가정을 나타낸다)
- if + 주어 + had p.p.(대과거), 주어 + would have p.p. / + Had it been true(=had 주어 p.p. 도치)
(+ would have p.p. 모양은 would보다 더 과거로 보내야 해서 뒤에 had p.p.를 붙이는 형태로 만들어졌어요.)
ex) The decision had been made - If the decision hadn't been made, the entire team would have been killed
⑤ 과거의 결과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if 가정법(혼합 가정법) - if 주어 had p.p.(만약 과거에 했다면), 주어 would 동원(현재 ~일 것이다)
ex) If he had finished thesis little sooner, he would graduate this semester
⑥ as if 가정법(마치 ~하는/했던 것처럼) - as if 주어 현재동사(가능성이 완전 커진다)/과거동사(현실과 반대)/had p.p.(과거와 반대)
ex) He didn't turn and he strode on as if he had heard nothing(실제로는 들었고 들었을 확률이 100%에 가깝다)
⑦ I wish(If only) 가정법(하면 좋을 텐데) - I wish 과거동사(현실과 반대)/had p.p.(과거와 반대)/현재동사(가능성이 완전 커진다)
ex) I wish you were a superman(실제로는 슈퍼맨이 아니고 슈퍼맨이 아닐 확률이 100%에 가깝다.)
⑧ without 가정법(~가 없다면, ~할 텐데) - without(if it were not for, were it not for) 명사, 주어 would + (동원/have p.p.)
ex) They had to learn English, without which they would never had learned(알다) the true nature of language
⑨ It is time that 주어 (과거동사/should 동원) - (현재는 안 하는데) ~할 때이다
⑩ 현재 가정법(present subjunctive) - ⑴ 주장/제안/명령/요구의 동사(recommend, demand, require, insist, suggest 등)의 목적어 that절, ⑵ 당연/필요 등 이성적 판단을 나타내는 형용사(necessary, natural, essential, important, right 등)의 that절에는 주어 + (should) 동사원형
ex) we asked(요구하다) that any food donation be made(해야 한다) with serious consideration for the individual
ex) it is necessary that we a variety of fresh, raw food be eaten(해야 한다) so the body will receive the necessary minerals
+ 단순한 사실에 대해 말할 때는 시제 일치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ex) the evidence suggested that he preferred the fat
'고등 내용정리 > 영어내용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영어 강의 9강 : 비교급 및 대용표현 (0) | 2022.03.08 |
---|---|
기초 영어 강의 8강 : 전치사 (0) | 2022.03.08 |
기초 영어 강의 6강 : 접속부사와 부사절 (0) | 2022.03.08 |
기초 영어 강의 5강 : 준문장 (0) | 2022.03.08 |
기초 영어 강의 4강 : 준동사 (0) | 2022.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