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3 영어 풀이/이전 학년도

2020학년도 9월 모의평가 영어 36번 순서 풀이/해석/해설/설명

by 늦깎이 학생 2022. 5. 27.
반응형

순서 문제를 풀 때는 '연결'을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연결은 '지시어', '연결사', 그리고 '같은 의미의 단어'를 기준으로 잡으면 되죠.

 

주어진 문장을 먼저 읽어볼게요.

A sovereign state is usually defined(주권국가는 보통 정의된다)) as one whose citizens are free(그것의 시민들이 자유로운 것으로서) to determine their own affairs(그들의 일을 결정하는데) without interference(방해없이) from any agency(어떠한 기관의) beyond its territorial borders(그것의 국경을 뛰어넘는).

- 주권국가의 시민은 국경을 뛰어넘는 힘으로부터 자유롭다고 말합니다.

 

이제 B와 C의 첫문장을 비교하여 주어진 문장과 연결이 더 자연스러운 것을 고르면 됩니다.

B의 첫문장 : Sovereignty and citizenship require freedom(자주권과 시민권은 자유를 필요로한다) from the past(과거로부터) at least as much as(적어도 ~만큼) freedom from contemporary powers(현대 권력으로부터 자유).

- 이 문장에서는 자주권과 시민권이 '과거로부터의 자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C의 첫문장 : But freedom in space(하지만 공간에서 자유는) (and limits on its territorial extent)(그리고 그것의 영토적 범위의 한계는) is merely one characteristic(단지 하나의 특징이다) of sovereignty(자주권의). 

- 이 문장은 '하지만'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공간에서의 자유가 단지 자주권의 한 특징이라고 하죠.

B와 C 두 문장 모두 주어진 문장과 직접적인 연결을 나타내는 증거는 없습니다.

다만 B가 '시간'에 대해 이야기한 반면, C는 주어진 문장과 같이 '공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죠.

따라서 B보다는 C와 연결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C의 마지막 문장을 읽어볼게요.

Freedom in time(시간에서 자유는) (and limits on its temporal extent)(그리고 그것의 시간적 범위의 한계는) is equally important(똑같이 중요하다) and probably more fundamental(그리고 아마도 더 근본적이다).

- 이제 시간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B의 첫문장을 다시 보니까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바로 '과거로 부터의 자유'가 필요하다고 말이죠.

따라서 C - B - A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실히 답을 정하기 위해 B의 마지막 문장과 C의 첫문장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B의 마지막 문장이 No state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C의 마지막 문장은 No citizen으로 시작하죠.

- 서로 같은 형태의 반복!! 바로 연결된다는 꽤 괜찮은 증거죠.(2021학년도 수능 참고)

따라서 답은 더 확실하게 C - B - A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020학년도 9월 모의평가 영어 36번 순서 풀이/해석/해설/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