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 내용정리/영어내용정리

쉽게 풀어 쓴 영어 문장 학습 9장(목적어의 확장 2)

by 늦깎이 학생 2023. 1. 14.
반응형

해석 개념 13. '주어'는 '동사'한다 '~가 ~하는 것'을

- 지난 시간 학습한 '주어의 확장 2'처럼 목적어의 확장도 '~가 ~하는 것'과 '~가 ~하는지'로 나누겠다.

복습 개념으로 '~가 ~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것을 다시 이야기하자면, 'that절'과 'what절'이 있다.

특히나, that절의 경우 '인식'을 의미하는 동사(think, believe, know, understand, realize, suppose 등) 그리고

'전달'을 의미하는 동사(say, teach, show, tell, report, indicate 등)의 목적어로 자주 사용된다.

추가적으로 that절이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때는 접속사 that을 생략할 수 있다.(자연스럽게 접하면 된다.)

 

She was taught(그녀는 배움을 받았다) [that silence is a sign of self-reliance and strength.](침묵이 자존과 힘의 표시라는 것을)

- 여기에서 'be + taught'와 같이 수동태가 어떻게 목적어를 가질 수 있는지 궁금한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원래 teach라는 동사에 대해 생각해보면, 목적어를 두 개 가진다.(~에게 ~을)

그 중 첫 번째 목적어(직접 목적어)가 주어 자리로 가고(she) 두 번째 목적어(간접 목적어)가 that절이 된 것이다.

 

Pay attention to(집중해라) [what you like most about your drawings(당신이 그 그림에 대해 가장 좋아하는 것에)]

- 간단히 pay attention to를 하나의 동사라고 생각하면, what절은 이 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다.

(언밀히 이야기하면 여기서 what절은 전치사 to의 목적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옳다. 이 말이 이해 안 된다면 패스)

또한 여기서 중요한 점은 what절은 완전하지 않다는 것이다.(that절과의 차이점)

이 문장의 경우 like의 목적어 자리가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석 개념 14. '주어'는 '동사'한다 '~가 ~하는지'를

- '~하는지'로 해석되는 형태들은 다음과 같다고 배웠다.(기억이 안 난다면 해석 개념 12를 다시 공부하면 된다.)

if/whether절(~인지 아닌지), 의문사절(who, what, which, when, where, why, how), 그리고 복합관계사절(의문사+ever)

 

You can never tell(당신은 결코 구별할 수 없다) [whether people are working](사람들이 일하는지 안 하는지를) by looking at them(겉으로 보아서는).

- 이처럼 whether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는 '질문과 의문'의 의미를 담고 있다.(ask, tell, inquire, wonder 등)

 

The coyote cannot tell(코요테는 알 수 없다) [when the rabbit will run this way or that](토끼가 이 방향이나 저 방향으로 언제 튀어갈지를)

- 잠시 문법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when, where, why, how와 같은 의문사를 '의문부사'라고 부르며,

who, what which와 같은 의문사를 '의문대명사'라고 부른다. 

여기서 의문부사 뒤에는 '완전한 절'(주어나 목적어 모두 있는 절)이 오고 의문대명사 뒤에는 '불완전한 절'이 온다.

이 개념이 나중에 '관계사절(형용사절)' 부분에 가면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로 반복되는데 그 이야기는 그때 가서 하자.

 

Children need to be taught(아이들은 배울 필요가 있다) [when to leave the animals alone](언제 그 동물을 홀로 놔두어야 하는지를).

- 주어의 확장과 동일하게 '의문사 + to'는 '의문사 + 주어 + should + 동사'의 의미를 담고 있다.

 

The manager was determined to give(관리자는 주기로 결심했다) the promotion(승진을) to [whoever was the right person].(적합한 사람은 누구든지 다)

- 이 또한 주어의 확장과 동일하게 '의문사 + ever'이 명사로 사용될 때는 '~든지 다'의 의미를 가진다.

 

 

1. Many social scientists have believed for sometime that birth order directly affects both personality and achievement in adult life.

 

2. The crucial element for us to remember is not to fear the magnitude of the storm, but to trust that we have cultivated the roots that anchor and sustain us in the face of the events of our lives.

 

3. Honeybees have evolved what we call "swarm intelligence," with up to 50,000 workers in a single colony coming together to make democratic decisions.

 

4. A good image of what we mean by decision making is of a person pausing at a fork in the road, and then choosing one path - to reach a desired goal or to avoid an unpleasant outcome.

 

5. Prior to administering a test, review all items carefully to see if there are any aspects of an item that tip off the correct response.

 

6. See whether you can provide two possible interpretations for the verbal and nonverbal behavior observed and seek clarification of it in order to determine the accuracy of your evaluation.

 

7. Understanding how climate has changed over millions of years is vital to properly assess current global warming trends.

 

8. They belived they would be able to determine how concentrated the ash was and, thus, how dangerous it could be for aircraft to fly through.

 

9. The other extreme is that being observed enhances performance, people doing whatever it might be better when they know that others are watching.

 

10. If you are someone who just says whatever crosses your mind without thinking about how those words might be taken by others, then you are setting yourself up for failure as a small talker.

 

 

1. Many social scientists have believed(많은 사회 과학자들은 믿어왔다) for sometime(얼마 동안) that birth order directly affects(탄생 순서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both personality and achievement in adult life(성인이 돼서 성격과 성취 모두에).

 

2. The crucial element(주요한 요소는) for us to remember(우리가 기억할) is not to fear the magnitude of the storm(폭풍의 크기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but to trust(믿는 것이다) that we have cultivated the roots(우리가 뿌리를 경작하였다는 것을) that anchor and sustain us(우리를 지지하고 지탱하는) in the face of the events of our lives(우리의 삶에서 이벤트를 직면할 때).

 

3. Honeybees have evolved(꿀벌은 진화해왔다) what we call "swarm intelligence,"(우리가 "무리 지능"이라고 부르는 것을) with up to 50,000 workers(거의 5만명의 일꾼들과 함께) in a single colony(하나의 집단에서) coming together to make democratic decisions(민주적인 결정을 하기 위해 함께 모여 들어).

 

4. A good image(좋은 이미지는) of what we mean by decision making(우리가 결정을 함으로써 의미하는 것의) is of a person pausing at a fork in the road(갈림길에서 한 사람이 잠시 멈추는 것이다), and then choosing one path(그리곤 하나의 길을 결정하는 것이다) - to reach a desired goal(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or to avoid an unpleasant outcome(혹은 불쾌한 결과를 피하기 위해).

 

5. Prior to administering a test(시험을 시행하기 앞서), review all items carefully(모든 문제들을 철저히 검토해라) to see(확인하기 위해) if there are any aspects of an item(문제의 어떠한 측면이 있는지를) that tip off the correct response(정답에 대해 귀뜸해 주는).

 

6. See whether you can provide two possible interpretations(당신이 두 가지 가능한 해석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해라) for the verbal and nonverbal behavior(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 행동에 대해) observed(관찰된) and seek clarification of it(그리고 그것에 대한 설명을 추구해라) in order to determine the accuracy of your evaluation(당신의 평가의 정확성을 알아내기 위해).

 

7. Understanding how climate has changed(어떻게 기후가 변해왔는지 이해하는 것은) over millions of years(수백만년을 거쳐) is vital to properly assess(적절히 평가하는데 필수적이다) current global warming trends(현재의 지구온난화 트랜드를).

 

8. They belived(그들은 믿었다) they would be able to determine(그들이 알아낼 수 있다고) how concentrated the ash was(그 재가 얼마나 농축돼 있는지) and, thus(그리고 따라서), how dangerous it could be(얼마나 그것이 위험할지) for aircraft to fly through(비행기가 통과하기에).

 

9. The other extreme is(또 다른 극단은 ~이다) that being observed enhances performance(관찰되는 것은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것), people doing(사람들이 하면서) whatever it might be better(더 나은 것은 무엇이든지 다) when they know(그들이 알 때) that others are watching(다른이들이 관찰하고 있다는 것을).

 

10. If you are someone(만약 당신이 그 누군가라면) who just says(막 말한) whatever crosses your mind(당신의 마음 속에 지나가는 무엇이든지 다) without thinking about(~에 대한 생각 없이) how those words might be taken by others(그러한 말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질지), then(그렇다면) you are setting yourself up for failure(당신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as a small talker(만담꾼으로서).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쉽게 풀어 쓴 영어 문장 학습 9장(목적어의 확장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