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孔子)
공자의 생애
- 이름과 출생: 공자의 이름은 구(丘)이고, 자는 중니(仲尼)입니다. 기원전 551년 노나라에서 태어나 기원전 479년 73세의 나이로 생을 마쳤습니다.
- 활동 시기: 공자는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Pythagoras)와 같은 시대에 활동했습니다.
- 생애 초반: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가난한 집안 살림을 돕고 어머니를 봉양하기 위해 낮은 직책의 관리로 일했습니다. 그는 맡은 바 소임을 다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교육 활동: 많은 제자들이 그에게 모여들어 수십 명의 걸출한 사상가와 학자를 배출했습니다. 공자는 매우 영향력 있는 중국 최초의 선생님으로 '영원한 선생님의 표상[萬世師表]'이라 불립니다.
공자의 사상
- 논어: 공자의 사상은 그의 언행이 기록된 “논어”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제자들이 국가와 사회에서 유용한 인격자가 되기를 원하여 여러 경전에 기초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가르쳤습니다.
- 전달자이지 창작자가 아니다[述而不作]: 공자는 고대의 문화적 유산을 해석하는 역할을 강조했지만, 자신의 도덕적 개념에 기초하여 전통 제도와 사상을 재해석했습니다.
- 상례: “부모님의 상에서 아들은 3년상을 지내야 한다”는 전래의 관습을 해석하여, 이는 어린아이가 생후 3년 동안 부모에게 의존하므로 부모의 사망에는 감사를 표하기 위해 같은 기간의 상을 지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도덕성의 완성, 공자의 인(仁)
- 인(仁): 공자의 사상을 관통하는 핵심 범주는 ‘인(仁)’입니다. 인간이 마땅히 지녀야 할 가치 표준과 도덕 이상으로써 '인'을 제시하고 이를 '애인(愛人)'이라 정의했습니다.
- 극기복례(克己復禮): 자신을 이기고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인을 행하는 것입니다. 예가 아니면 보지 말고, 듣지 말고, 말하지 말고, 움직이지 말라고 했습니다.
- 예와 인의 관계: 예는 인의 종속관계에 있으며, 예의 본질은 인입니다. 인이 부재한 예는 의미가 없다고 보았습니다. 공자는 인간에게 ‘인’과 ‘예’ 양자가 조화롭게 체득되는 것을 이상적으로 보았습니다.
덕으로써 감화하는 공자의 정치사상
- 정명(正名): 질서 있는 사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름을 바로잡는 일이라 하였습니다. 이름이 그 의미와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 덕치주의: 덕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덕치주의를 강조하고, 법으로만 다스리는 법치주의를 배격했습니다. 덕으로 정치를 하면 백성들은 저절로 군주에게 귀의한다고 보았습니다.
- 통치자의 수양: 통치자가 자신을 수양하고 바르게 되면 백성은 저절로 바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통치자의 수양이 먼저 이루어져야 함을 역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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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를 추앙한 맹자
맹자의 생애
- 이름과 출생: 맹자의 이름은 가(軻)이며, 기원전 372경 전국 시대 추나라에서 탄생하여 기원전 289경에 생을 마쳤습니다.
- 공자의 가르침 존숭: 젊은 시절 공자를 존숭하였으며, 공자의 가르침을 직접 받지 못한 것을 한탄했습니다.
- 왕도 사상: 맹자는 왕도(王道) 사상을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관리가 되는 것을 단념하고 고향에 돌아와 제자들을 가르치며 “맹자”를 저술했습니다. 이 책은 사서(四書)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맹자의 성선설
- 성선설: 인간의 성(性)은 본래 선하며, 욕심 때문에 악해진다고 보았습니다. 사단(四端)을 통해 인간의 선한 성품을 설명했습니다.
- 양지(良知)와 양능(良能): 성선설의 결과로, 양지와 양능을 제시했습니다. 양지는 생각하지 않아도 아는 것이며, 양능은 배우지 않아도 능한 것입니다.
- 호연지기: 굳세고 올곧은 기개로, 의와 도를 짝으로 하여 선을 쌓아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호연지기를 가진 사람을 대장부(大丈夫)라고 불렀습니다.
- 방심(放心): 맹자는 학문의 도는 잃어버린 마음[放心]을 찾아들이는 것뿐이라고 하였습니다.
맹자의 정치사상
- 민본 사상: 통치자는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다스려야 하며, 백성은 항산(恒産)이 있어야 항심(恒心)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백성의 생활을 넉넉히 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역성혁명 사상: 인의를 해치는 군주는 배제해도 무방하며, 백성이 제일 귀하고 사직이 그 다음이며 군주는 가장 가볍다고 하였습니다. 인의를 중심으로 한 민본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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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시대 사상의 집대성한 순자
순자의 생애
- 이름과 출생: 순자는 조나라 출신으로 이름은 황(況)이고, 자는 경(卿)입니다.
- 공자의 계승자: 순자는 공자의 계승자임을 자처하며, 자신의 학술 사상을 총결하여 “순자”라는 책을 남겼습니다. 이는 선진시대의 중국 사상을 집대성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순자의 성악설
- 성악설: 인간의 본성은 악하며, 인위적인 노력으로 이를 선하게 변화시켜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 화성기위(化性起僞): 인간의 악한 본성을 예(禮)를 통해 선하게 변화시켜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순자의 정치사상
- 예치(禮治): 예를 통한 교화를 강조하며,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도덕적으로 바로잡는 정치 체제를 지향했습니다.
- 인위와 자연: 순자는 인위와 자연을 대비시키며, 인위를 통해 자연을 개조하는 성악설을 주장했습니다. 이는 맹자의 성선설과 대립하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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