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집대성자, 주희
주희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 이름과 호: 주희의 이름은 희(熹)이고, 호는 회암(誨庵)입니다.
- 학문적 집대성: 주돈이, 소강절, 장횡거, 이정의 사상을 집대성하여 이학(理學) 일파를 완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성리학을 확립했습니다.
- 어린 시절: 어릴 때부터 천체에 대해 의문을 품고 구도의 마음이 강했습니다. 소학에 입학한 후 가장 먼저 읽은 책은 "효경"이었으며, "효경처럼 하지 않으면 사람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성인(聖人)의 포부: 주희와 당시 유학자들의 포부는 성인이 되는 데 있었습니다. 이는 신성한 종교적 목표를 두고 평생 동안 수련하는 것이었습니다. 주희는 이러한 감정을 "맹자"를 읽고 가졌습니다.
- 저술과 가르침: 주희의 말과 강의는 문인들이 기록하여 "주자어류" 140권으로 남겼습니다. 주희는 자신의 가르침을 검토하고, 제자가 잘못 기록한 부분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엄격한 지도자로, 제자들에게 가차 없는 꾸지람을 하기도 했습니다.
성리학의 중심 개념
마음(心)
- 심통성정(心統性情): 성리학에서는 마음이 성(性)과 정(情)을 통섭한다고 합니다. 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성으로 마음의 본체이며, 정은 마음의 구체적인 작용입니다. 오늘날의 용어로 표현하면, 정은 지·정·의(知情意)를 포함하여 마음의 모든 작용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 성선설과 성악설: 맹자의 성선설은 인간이 본래 선한 도덕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며,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기 때문에 후천적 학습과 수양을 통해 교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주희는 성선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성이 곧 이이다[性卽理]"라는 명제를 통해 성선설의 형이상학적 근거를 확립했습니다.
이기론(理氣論)
- 이와 기의 개념: 주희는 세계를 운동하고 변화하는 현상계와 형이상학적 근거가 되는 원리의 세계로 이중 구조로 파악했습니다. 현상계는 기(氣)로, 그 근거는 이(理)로 규정했습니다. 이는 자연과 인간의 마음을 포함하여 모든 사물을 존재하게 하고, 그 존재 양식을 규제하는 형이상학적 근거입니다.
- 이와 기의 관계: 이와 기는 서로 분리되지 않으며 동시에 섞이지 않는 관계입니다. 이와 기는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지 않으며, 이 없는 기는 없고, 기 없는 이도 없습니다. 이와 기는 상호 의존적이면서 형이상학적 측면에서 차등적 관계를 갖습니다.
기질지성(氣質之性)과 본연지성(本然之性)
- 기질지성: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이와 기의 합으로 이루어지며, 기질의 맑고 탁한 정도에 따라 선함이 구현되거나 가려집니다. 기질지성은 기질의 맑고 혼탁함에 따라 천차만별의 가치를 갖습니다.
- 본연지성: 이와 기가 분리된 상태로 논리적으로 이만 가리킨 것을 본연지성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절대 선이며, 맹자가 말한 '성선'이 바로 본연지성입니다.
성리학의 '경(敬)' 사상
- 경의 실천: 성리학에서는 수양을 통해 본래의 선한 본성을 실현시켜 성인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경은 마음이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여 응집시키는 힘입니다. 경은 마음과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으며, 마음 자체의 구심점이자 중심축입니다.
- 경의 실천 방법: 주일무적(主一無適), 정제엄숙(整齊嚴肅), 기심수렴(其心收斂), 상성성법(常惺惺法) 등이 있습니다.
양명학을 세운 왕수인
왕수인의 생애와 학문적 배경
- 이름과 출생: 왕수인은 명왕조 시대 중기에 활동한 인물로, 이름은 운(雲)에서 수인(守仁)으로 바뀌었습니다.
- 학문적 고뇌: 주자학 공부를 하다가 실천의 어려움에 부딪혀 철학적 고뇌를 겪었습니다. 그는 도교와 불교에 심취하기도 했습니다.
왕수인의 '격물치지(格物致知)'
- 격물의 재해석: 왕수인은 '격물'을 "사물을 바로잡는다[正]"라고 읽었고, 격물은 자기 마음속의 올바르지 못함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 치지: 맹자의 '양지(良知)'를 발휘하는 것입니다. 왕수인은 '양지'를 내 마음이 곧 이치라는 심즉리(心卽理)로 보았습니다.
왕수인의 양지(良知)
- 양지의 정의: 양지는 맹자가 말한 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사람은 누구나 양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지는 하늘이 명한 성(性)이며, 내 마음의 본체입니다.
- 양지의 기능: 양지는 모든 사물의 이치와 행위의 시비를 판단하고, 덕성을 밝히며, 백성을 친애하게 하는 궁극적이며 주관적인 준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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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자의 성무선악설
고자의 인성론
- 성무선악설: 고자는 인간의 성(性)은 선도 악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식욕과 성욕의 생리적 욕망이 인간의 성품이라고 보았습니다.
- 인내의(仁內義外): 인은 내적인 것이며, 의는 외적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인과 의는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덕목으로 보았습니다.
맹자의 반론
- 맹자의 비판: 맹자는 고자의 성무선악설과 인내의설을 비판하며, 사람은 누구나 양지(良知)와 양능(良能)으로 인하여 부모를 섬길 줄 알고 연장자를 존경하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보았습니다. 인간의 성(性)은 선한 것으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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