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설계이론(수업설계 변인)
- 특정 교수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특정 교수조건(교사가 통제x) 하에서 어떠한 교수방법(통제o)을 동원하여야 하는지
- 교수목표와 조건에 따라 교수방법을 다르게 처방(처방적), 교수방법의 구성요소를 가능한 많이 고려(체계적)해야 한다.
① 조직 전략 - 미시적(한 가지 주제), 거시적(여러 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성)
+ 개념학습(미시적 전략 중에서 일상적 방식) - 일반적 원리에서 구체적 사례의 순서로 학습하고(개념획득과 이해), 더 나아가 서로 다른 사례를 변별(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사례들 사이의 공통적인 특성을 제시하여 변별력을 향상) - ⑴ 제시 : 일반적 원리의 결정적 속성과 이를 포함한 폭넓은 사례를 제시, ⑵ 연습 : 이전에 접하지 못한 새로운 사례를 제시하여 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⑶ 피드백 - 정보제공, 칭찬과 격려로 동기유발
② 전달 전략 - 적절한 교수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고 피드백까지 주는 전략
③ 관리 전략 - 어느 부분에서 어떠한 조직전략 또는 전달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전략
④ 교수의 결과 중 교수의 매력성 측면을 높이기 위한 전략들을 특히 동기전략요소로 명명하고 있다.
* 교육매체
1. 교수매체 활용 모형(ASSURE 모형) - 목표달성을 위한 학습 자료 선정, 습득할 지식을 연습할 기회와 피드백 제공
① 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지능, 연령, 흥미 등), 출발점 능력(선수학습정도), 학습 양식(동기와 같은 심리적 요인)
② 목표 진술 - 수업을 받은 후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행동용어로 가능한 자세히 구체적으로 진술(메이거)
③ 매체와 자료 선정 - 이용 가능한 자료 선정, (학습자, 학습 목표에 맞게) 기존의 자료 수정, 새로운 자료 설계
④ 매체와 자료 활용 - 사전 검토(학습 자료와 친숙), 자료 준비(필요한 모든 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 연습), 학습 환경 준비, 학습자 준비(특별한 용어를 미리 설명, 매체에 대한 정보 제시) - 학습경험 제공
⑤ 학습자의 반응 요구(능동적 참여와 피드백) - 구두반응을 요구하는 질문, 직접 선택하도록 요구, 피드백 미리 설계
⑥ 평가와 수정 - 학생의 성취도, 매체와 자료의 효과성, 수업방법의 적절성, 교수학습과정(학습자 분석부터 평가까지)
+ 또 다른 매체 선정 모형(SECTION) - 학습자(학습자에게 어떤 매체가 적합한가), 용의성과 신뢰성(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얼마나 검증되었는가), 비용, 교수와 학습(교수와 학습에 최적의 매체), 상호작용(매체는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가), 조직에서의 고려사항(매체가 성공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조직적인 요구), 새로움, 속도(과정완료 속도)
2. 교육 매체 연구
① 매체 (유형)비교연구(행동주의) - 학업 성취도에 어떤 매체가 더 효과적인지(모든 교과와 학습자에게 동일하게 영향) - 매체 변화에 따른 교수방법의 변화, 신기성효과(새로운 매체에 대한 흥미로 인한 효과)과 같은 변인이 통제 x
② 매체 속성연구(인지주의) - 상이한 매체의 유형보다 특정 매체의 속성 그 자체가 학생들의 인지과정에 미치는 효과
cf) 적성처치 상호작용 연구 - 특정 교수 상황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적성에 적합한 교수처치(매체의 특성)을 연구
③ 매체 선호연구 - 학습자들이 교수매체에 대해 갖는 태도, 가치, 신념과 같은 정의적 변인들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3. 교수매체의 효과성 논쟁
① 1차 논쟁 - 쿨릭은 매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속성 덕분에 컴퓨터보조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면에서 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매체 비교연구를 주장. 이에 대해 클라크는 수업효과가 뛰어난 이유는 매체의 속성 뿐 아니라 다른 독립변인, 즉 컴퓨터보조수업 속에 내재되어 있는 교수전략, 교수방법, 학습내용 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② 2차 논쟁 - 코즈마는 최신 교수매체가 지식이 구성되는 인지적 사회적 환경이라고 주장. 이에 대해 클라크는 교수매체는 단순히 ‘식품 운송용 트럭’처럼 단지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기능만을 수행할 따름이고 교수방법 및 교수전략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 코즈마는 이에 대해 교수매체는 ‘사무실 건물’과 같이 인지적, 사회적 환경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학습자들이 개인 내부에서 스스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는 것이 최신 교수매체라고 주장.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시드 그룹(LCID) 분석/공부/소식(4) - 1분기 실적발표(전) (0) | 2022.05.04 |
---|---|
아이온큐(IONQ) 분석/공부/소식(5) - 스콜피온 캐피탈의 공매도 리포트 (0) | 2022.05.04 |
교육학개론(27) - 교육공학 1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26) - 교수학습이론 4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25) - 교수학습이론 3편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