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8) - 교육공학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728x90
반응형

3. 라이겔루스의 처방적 교수설계이론(수업설계 변인)

- 특정 교수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특정 교수조건(교사가 통제x) 하에서 어떠한 교수방법(통제o)을 동원하여야 하는지

- 교수목표와 조건에 따라 교수방법을 다르게 처방(처방적), 교수방법의 구성요소를 가능한 많이 고려(체계적)해야 한다.

조직 전략 - 미시적(한 가지 주제), 거시적(여러 주제들 간의 순서와 계열성)

+ 개념학습(미시적 전략 중에서 일상적 방식) - 일반적 원리에서 구체적 사례의 순서로 학습하고(개념획득과 이해), 더 나아가 서로 다른 사례를 변별(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사례들 사이의 공통적인 특성을 제시하여 변별력을 향상) - 제시 : 일반적 원리의 결정적 속성과 이를 포함한 폭넓은 사례를 제시, 연습 : 이전에 접하지 못한 새로운 사례를 제시하여 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 피드백 - 정보제공, 칭찬과 격려로 동기유발

전달 전략 - 적절한 교수법과 매체를 사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고 피드백까지 주는 전략

관리 전략 - 어느 부분에서 어떠한 조직전략 또는 전달전략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전략

교수의 결과 중 교수의 매력성 측면을 높이기 위한 전략들을 특히 동기전략요소로 명명하고 있다.

 

* 교육매체

1. 교수매체 활용 모형(ASSURE 모형) - 목표달성을 위한 학습 자료 선정, 습득할 지식을 연습할 기회와 피드백 제공

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지능, 연령, 흥미 등), 출발점 능력(선수학습정도), 학습 양식(동기와 같은 심리적 요인)

목표 진술 - 수업을 받은 후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행동용어로 가능한 자세히 구체적으로 진술(메이거)

매체와 자료 선정 - 이용 가능한 자료 선정, (학습자, 학습 목표에 맞게) 기존의 자료 수정, 새로운 자료 설계

매체와 자료 활용 - 사전 검토(학습 자료와 친숙), 자료 준비(필요한 모든 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어떻게 제시할 것인가 연습), 학습 환경 준비, 학습자 준비(특별한 용어를 미리 설명, 매체에 대한 정보 제시) - 학습경험 제공

학습자의 반응 요구(능동적 참여와 피드백) - 구두반응을 요구하는 질문, 직접 선택하도록 요구, 피드백 미리 설계

평가와 수정 - 학생의 성취도, 매체와 자료의 효과성, 수업방법의 적절성, 교수학습과정(학습자 분석부터 평가까지)

+ 또 다른 매체 선정 모형(SECTION) - 학습자(학습자에게 어떤 매체가 적합한가), 용의성과 신뢰성(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얼마나 검증되었는가), 비용, 교수와 학습(교수와 학습에 최적의 매체), 상호작용(매체는 어떤 종류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가), 조직에서의 고려사항(매체가 성공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조직적인 요구), 새로움, 속도(과정완료 속도)

반응형

2. 교육 매체 연구

매체 (유형)비교연구(행동주의) - 학업 성취도에 어떤 매체가 더 효과적인지(모든 교과와 학습자에게 동일하게 영향) - 매체 변화에 따른 교수방법의 변화, 신기성효과(새로운 매체에 대한 흥미로 인한 효과)과 같은 변인이 통제 x

매체 속성연구(인지주의) - 상이한 매체의 유형보다 특정 매체의 속성 그 자체가 학생들의 인지과정에 미치는 효과

cf) 적성처치 상호작용 연구 - 특정 교수 상황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적성에 적합한 교수처치(매체의 특성)을 연구

매체 선호연구 - 학습자들이 교수매체에 대해 갖는 태도, 가치, 신념과 같은 정의적 변인들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3. 교수매체의 효과성 논쟁

1차 논쟁 - 쿨릭은 매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속성 덕분에 컴퓨터보조수업이 학업성취도, 학습태도 면에서 효과가 더 뛰어나다는 매체 비교연구를 주장. 이에 대해 클라크는 수업효과가 뛰어난 이유는 매체의 속성 뿐 아니라 다른 독립변인, 즉 컴퓨터보조수업 속에 내재되어 있는 교수전략, 교수방법, 학습내용 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2차 논쟁 - 코즈마는 최신 교수매체가 지식이 구성되는 인지적 사회적 환경이라고 주장. 이에 대해 클라크는 교수매체는 단순히 식품 운송용 트럭처럼 단지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기능만을 수행할 따름이고 교수방법 및 교수전략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 코즈마는 이에 대해 교수매체는 사무실 건물과 같이 인지적, 사회적 환경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학습자들이 개인 내부에서 스스로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는 것이 최신 교수매체라고 주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