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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26) - 교수학습이론 4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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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신 교수(요구사정부터 내용선정 및 내용조직 그리고 평가까지 아우르는 개념 / 수업은 미시적 개념)이론

1.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 가장 기본적인 개요를 가르친 뒤 점차 더 상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가르치는 것

정수화 - 학습내용 중 모든 주요 부분을 다루는 브루너와 달리 정수화란 배울 내용을 대표하는 몇 개의 가장 쉽고 기본이 되는 내용(개요)응용의 단계까지 가르치는 것(새로운 현상이나 사안을 설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단계)

학습내용의 정교적 계열화 - 수업내용을 단순한 것(정수)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계열적으로 구성하여 제시

학습 방략 - 정교적 계열화를 통해 제시된 학습내용을 요약자(새로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복습), 종합자(학습한 개개의 내용을 주기적으로 비교, 통합), 비유(친숙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정보를 연결)를 통해 인지과정을 촉진

인지전략 활성자 / 학습자 통제 - 학생들은 학습할 내용과 속도, 인지전략을 자신에게 맞게 선택, 활용

 

2.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 교수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복잡한 학습과제를 낱개의 내용요소들로 나누어 수업목표(학습단위)를 결정한 후, 단위 각각의 학습을 위한 구체적 처방을 제시해야 한다.

학습은 수행과 내용으로 나뉘며 이를 통해 10가지 학습단위가 제시된다.

수행 - 기억(이미 저장된 정보를 재생), 활용(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 발견(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

내용 - 사실(특정한 사물을 지칭 - 활용과 발견 단계에선 수업목표가 없다), 개념(특정한 속성을 가진 집합의 일반적인 특징), 절차(순서 및 단계), 원리(여러 개념들 간의 인과관계)

일차적 자료 제시방법 - 목표한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최소한의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이차적 자료 제시방법 - 1차 제시형이 나타내는 바를 보다 더 의미 있고 학습이 수월한 형태로 만들기 위해 부가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 - 맥락, 선수학습(배경지식), 암기법, 피드백 등

 

3. 캘러의 ARCS이론 - 학습 동기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학습환경 및 학습과제(외부적 요인) 제시 방안

Attention(주의 집중) - 지각적 주의환기(시청각 자료), 탐구적 주의환기(신비감 제공), 다양성의 전략

Relevance(관련성) - 친밀성(친숙한 자료), 목표지향성(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비경쟁적이고 협동적인 학습 상황 + 미래보다 학습자의 현재의 필요와 동기와 연결되어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

confidence(자신감) - 성공에 대한 기대감(다양한 수준의 시작점과 적정수준의 난이도를 제시하여 성공의 기회를 제시), 개인적 통제감(학습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수업의 목표와 구조를 제시)

satisfaction(만족감 - 동기 유지와 관련) - 내적(자연적)결과(적용의 기회를 통해 성취감을 충족할 수 있는 기회 제시), 외적(긍정적)결과(적절한 강화와 피드백 제시), 공정성의 강조(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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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 - 가장 기본적인 개요를 가르친 뒤 점차 더 상세하고 어려운 내용을 가르치는 것

정수화 - 학습내용 중 모든 주요 부분을 다루는 브루너와 달리 정수화란 배울 내용을 대표하는 몇 개의 가장 쉽고 기본이 되는 내용(개요)응용의 단계까지 가르치는 것(새로운 현상이나 사안을 설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단계)

학습내용의 정교적 계열화 - 수업내용을 단순한 것(정수)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계열적으로 구성하여 제시

학습 방략 - 정교적 계열화를 통해 제시된 학습내용을 요약자(새로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복습), 종합자(학습한 개개의 내용을 주기적으로 비교, 통합), 비유(친숙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정보를 연결)를 통해 인지과정을 촉진

인지전략 활성자 / 학습자 통제 - 학생들은 학습할 내용과 속도, 인지전략을 자신에게 맞게 선택, 활용

 

2.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 - 교수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복잡한 학습과제를 낱개의 내용요소들로 나누어 수업목표(학습단위)를 결정한 후, 단위 각각의 학습을 위한 구체적 처방을 제시해야 한다.

학습은 수행과 내용으로 나뉘며 이를 통해 10가지 학습단위가 제시된다.

수행 - 기억(이미 저장된 정보를 재생), 활용(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 발견(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

내용 - 사실(특정한 사물을 지칭 - 활용과 발견 단계에선 수업목표가 없다), 개념(특정한 속성을 가진 집합의 일반적인 특징), 절차(순서 및 단계), 원리(여러 개념들 간의 인과관계)

일차적 자료 제시방법 - 목표한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최소한의 자료를 제시하는 방식

이차적 자료 제시방법 - 1차 제시형이 나타내는 바를 보다 더 의미 있고 학습이 수월한 형태로 만들기 위해 부가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 - 맥락, 선수학습(배경지식), 암기법, 피드백 등

 

3. 캘러의 ARCS이론 - 학습 동기 유발하고 지속시키기 위한 학습환경 및 학습과제(외부적 요인) 제시 방안

Attention(주의 집중) - 지각적 주의환기(시청각 자료), 탐구적 주의환기(신비감 제공), 다양성의 전략

Relevance(관련성) - 친밀성(친숙한 자료), 목표지향성(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비경쟁적이고 협동적인 학습 상황 + 미래보다 학습자의 현재의 필요와 동기와 연결되어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

confidence(자신감) - 성공에 대한 기대감(다양한 수준의 시작점과 적정수준의 난이도를 제시하여 성공의 기회를 제시), 개인적 통제감(학습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수업의 목표와 구조를 제시)

satisfaction(만족감 - 동기 유지와 관련) - 내적(자연적)결과(적용의 기회를 통해 성취감을 충족할 수 있는 기회 제시), 외적(긍정적)결과(적절한 강화와 피드백 제시), 공정성의 강조(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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