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7) - 교육공학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반응형

교육공학 - 교육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

 

* 경험의 원추 - 매체의 선택은 학습자의 지적능력과 발달정도를 고려, 매체의 구체성에 따라 학습의 정도가 다름

1. 행동에 의한 학습(브루너의 행동적 표상양식) - 관찰에 의한 학습(영상적 표상) - 추상을 통한 학습(상징적 표상)

2. 개념형성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직접경험과 언어적 경험을 이어주는 관찰에 의한 경험

3. 구체적인 경험일수록 학습의 정도가 더 커지지만, 학습 시간 단축을 위해선 추상적인 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 로젠샤인의 수업의 효과성 연구의 흐름 - 교수자, 과정과 산출, 학습자 간의 관계가 주체적인 삼각관계를 이뤄야 함

1. 교수자의 인성적 특성 - 자아통제, 열정, 매력, 지도력

2. 과정(교수자의 행동)과 산출(학생의 학업 성취) - 내용제시의 명확성, 수업활동의 다양성, 학생의 충분한 학습기회

3.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 학습자의 지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 내용,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

 

* 화면 설계전략

병설 분산 처리 - 신경망 이론 - 순차적인 처리보다 동시 다발적인 처리(동시에 여러 정보를 처리)

이중 부호화 - 시각적(공간적) 학습과 언어적(계열적) 학습이 동시에 일어날 때 기억이 극대화

근접성(서로 가까운 것끼리 뭉쳐서 지각)과 유사성(비슷한 모양 또는 유사한 대상들을 한데 묶어서)의 원리

인지적 과부하 - 한 화면에 너무 많은 글과 그림이 동시에 들어가면 이해에 방해

정보처리 간섭 - 이전 또는 이후에 저장된 정보가 기존 정보의 저장에 미치는 영향

 

*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객관주의, 경성체제이론) - 가장 기본적인 모형으로 글레이저의 수업모형이 있으며 이는 수업목표 설정, 출발점행동 진단(보충학습으로 학습결손을 예방, 개별적 교수로 완전학습 도모), 수업절차, 평가로 나뉜다.

반응형

1. ADDIE 모형(일반적인 절차)(15)

분석 - 학습과 관련된 요인을 분석(요구분석{최적의 수행수준과 실제 수행수준 사이의 격차를 파악 - 일반수준의 목표 도출}, 학습자분석{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 과제분석{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제가 요구하는 능력의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여 위계화}, 환경 분석{설계과정에 참여할 인적자원, 시설, 경비, 개발기간})

설계 - 수행목표의 구체화(메이거), 평가도구의 설계, 프로그램의 구조화, 교수전략 및 매체 선정(딕에서는 개발)

개발 - 교수자료 개발, 형성평가를 실시(딕과 캐리에서는 형성평가 단계가 따로 존재), 프로그램 수정, 최종 산출물

실행 -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ASSURE에도 있지만 딕과 캐리에는 없음)

평가 - 교수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총괄평가

 

2. 딕과 캐리의 모형{분석 - 설계 - 개발(교수전략 및 자료 개발, 형성평가, 수정) - 평가(총괄평가 - 외부 평가자)}

요구사정(교수목적 설정) - 학생의 바람직한 수행 수준과 실제 수행간의 차이를 파악하여 수업을 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최종 목적(교수목표)을 설정

교수분석과 학습자 및 환경 분석 - 이를 교수목표와 종합하여 구체적인 행동(수행)목표를 진술

교수분석(학습과제분석) : 교수목표를 문장화하여 5가지 학습영역 중 성격을 밝혀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이를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하위기능을 분석하여 교육 내용의 선정 및 배열(위계화), 학습순서 결정(하위에서 상위로)

 환경 분석 - 설계과정에 참여할 인적자원, 시설, 경비, 개발기간

 학습자분석 - 학습자의 선수학습정도(출발점 행동)와 교수 설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습자의 특성을 규명

수행목표 작성 - 학습이 끝난 후 학습자가 수행하게 될 행동을 메이거의 교육목표 진술방식에 의거해 진술

평가도구 작성 - 목표에 제시된 성취 행동과 평가 문항 간의 일치여부가 중요

교수전략 개발 - 교수의 최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사용할 전략을 설정 - 동기유발 전략, 학습내용제시 전략

교수자료(매체) 개발 및 선정 - 교수전략에 따라 교수 프로그램(수업에 활용될 모든 자료)을 실제로 만드는 단계

교수 프로그램의 형성평가 실시 - 자료, 교수전략의 문제점을 찾아내 교수 프로그램의 질 개선 - 일대일 평가(가장 전형적인 학습자를 선정하여 교수자료를 평가), 소집단 평가(학습자 특성별 반응, 주의집중 여부, 흥미), 현장평가(직접 사용하게 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 외부 전문가 평가(이론적 측면과 경험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실시)

+ 5가지 학습영역(가네)에 따라 학습과제 유형 분석 :  위계 - 지적기능(위계분석), 운동기능(절차적 분석),  군집 - 언어정보,  통합(위계와 군집을 동시에 활용) - 태도 분석(행위를 선택하는 경향성)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교육학개론(27) - 교육공학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