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성주의 교수이론 - 지식이란 인식의 주체에 의해 구성되는 주관성과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형성되는 맥락적인 성격을 가짐. 따라서 교사는 최적의 자료를 제공(인지적)하고 지식을 창출하는 노하우를 모델링을 통해 제공(사회적)
1. 구성주의 교수이론의 원리 - 지식기반사회(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에서는 지식을 변화, 발전시키는 능력이 가장 필요
① 고등정신능력(실제적 능력) -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면의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안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 - 인지적 유연성, 반성적 사고 / 분석, 적용, 종합, 평가(가치판단) 능력
② 실제적 과제 제시 - 학습자는 실생활에서 부딪칠 수 있는 실제적인 과제(참 과제)를 통해 유의미한 맥락에서 학습
③ 사회적 상호작용 - 학습자들은 앞선 동료나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을 통하여 학습
④ 교사는 풍부한 학습 환경, 정보, 학습방법을 제공하고(안내자) 피드백과 도움을 제공해서 의미 구성을 촉진(촉진자)
⑤ 생성적 학습 - 개방형 질문과 비구조적 과제를 사용하여 학생들을 지식의 구성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
2. 구성주의 교수이론의 평가
① 학습자 스스로 이해를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 학습자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때문에 학습주제에 대한 개인의 이해는 다양하며, 오 개념도 발생 할 수 있다. 따라서 평가는 학습자들의 이해와 지식구성이 가치 있는 것인지를 판단해서 학생들의 이해가 정확하지 않을 때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하여야한다.
② 과정 중심의 평가 - 구성주의 수업에서의 평가는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 대한 평가로 초점을 변화시킴으로써 평가를 통하여 학습을 촉진하여야한다.
③ 다양한 관점을 반영한 평가 -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으므로 평가 또한 학습자들의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인지적 도제이론 - 전문가가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지식과 인지과정 그리고 메타인지적 기술을 익힘(비고츠키)
① 전개: ⑴ 모델링(시범을 통해 인지적 (추론)모형을 구성하고 수행을 학습), ⑵ 코칭(학습자를 대화와 협력으로 조력), ⑶ 스캐폴딩(학습자가 어려움에 봉착한 구체적인 부분에 피드백을 제공해 도움), ⑷ 페이딩(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② 상보적 교수(읽기) - 학생과 교사의 역할을 변경하고 대화함으로써(학생의 시범 및 피드백) 요약, 질문(요점에 대하여), 명료화(어려운 부분을 확실하게), 예측(다음내용)과 같은 4가지 인지, 메타인지적 독해전략을 배운다.
⑴ 안내(전략에 대한 명시적 설명) - ⑵ 교사의 시범 - ⑶ 학생의 시연 및 교수적 지원(피드백) - ⑷ 자기학습
4. 상황학습 - 학습자는 특정한 신념과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실천사회(실제 상황에서 실제적인 문제를 제공하는 환경)에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사회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문화에 점점 활동적으로 참여(문화적응)하게 된다.
5. 상황정착(앵커드) 수업이론 - 현실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론
① 지식과 기능이 고유한 맥락 안에서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식의 활성화 및 정착을 유도
① 공학에 기초 - 실제적인 맥락을 포함한 문제해결환경을 공학을 통하여 제시(정보의 실제성, 문제상황의 실제성)
② 생성적 학습 - 일반적인 문제해결이 아닌 (구체적인 내용과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허용
6. 문제중심학습 - 문제해결학습은 듀이가 창안한 개념이며 이는 생활중심교육에 초점(18)
+ 프로젝트 학습법(구안법) - 학생들이 스스로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학습과제로 구성하여 협력을 통해 해결
7. 인지적 유연성(상황 의존적 스키마 연합체) 이론 - 지식의 전이성을 효과적으로 증진
① 인지적 유연성 - 급변하는 상황적 요구에 대하여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며 자신의 지식, 기능, 관점을 즉흥적으로 재구성, 전환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상황 의존적 스키마로 구성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
② 비규칙성과 복잡성이 포함된 과제와 환경에서 비구조화된(비정형적인) 고급 지식을 다룸으로써 상황 의존적 스키마로 구성된 복잡하고 비순차적이며 다차원적인 지식을 재현하고 형성할 수 있다.(인지적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③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지식의 본질을 학습자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교수설계 - ⑴ 다양한 지식의 표상(학생들이 충분히 다룰 수 있는 정도의 복잡성을 지닌 과제를 세분화하여 소규모의 예들로 제시), ⑵ 재학습(동일한 학습과제를 반복), ⑶ 조망교차(임의적 접근학습, 십자형 접근) - 동일한 텍스트를 서로 다른 방향에서 해석하도록 하여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며, 가르치는 순서도 재배치해보고, 그 특정 과제와 연결하여 가능한 많은 예들을 다루어보는 방법
④ 하이퍼텍스트(미디어) 활용 - 비선형적이고 다중적인 관점을 내포하는 자료를 제작하고 구성하는 학습 환경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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