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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9) - 교육공학 3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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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 기반 교육

 

1. 웹 기반 학습

장점(구성주의) - 실제적 자료 제공, 균등한 참여 기회 보장(방해요소 없이 자신의 의견을 개진),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상호작용, 비구조적이며 비순차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 인지적 유연성을 길러준다, 동기유발, 개별화 교수

단점(교육과정 재개념주의) - 쓰기능력이 부족한 학생(부담감), 간접적 상호작용으로 의견조율시간이 많이 소요, 정보의 과부화,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들(참여가 저조), 교사와 학생의 소외, 만남의 부재로 인한 인간성 상실

+ 온라인 프로젝트 - 웹 기반 학습에 문제중심학습을 더한 것

 

2. 웹퀘스트 - 탐구 중심 활동으로 학생들이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통해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한 과제해결활동

+ Big 6 정보 리터러시 모델 - 정보탐색을 통한 문제해결과정을 지원해주는 단계적 세부전략을 제공하는 모델

정보 리터러시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세워 정보를 찾고, 찾아낸 정보를 비판적으로 선별하여 유용하고 신뢰할만한 정보만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

Big 6 skills - 과제 정의(필요한 정보를 확인), 정보탐색전략(모든 자원을 탐색한 후 가장 최선의 자원을 선택), 소재파악과 접근(자원의 위치를 알아내서 자원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 정보 활용(자원 속에서 관련 정보를 추출), 종합(정보를 조직하고 제시), 평가(결과물의 효과성과 문제해결과정의 효율성을 평가)

 

3. 플립드 러닝 - 학생들이 학습에 몰입하는 경험을 하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사가 학습할 내용(기본적인 개념과 지식)에 대한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면 학생들이 집에서 학습내용을 미리 공부하도록 하고, 교실수업에서는 집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심화학습과 응용연습(토론, 탐구, 질문), 즉각적인 피드백과 실시간 상호작용

교사와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시간이 늘어남 /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가능 -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수업에 참여

배움중심수업과 학생중심수업 - 학생들의 능동적이며 자발적 참여, 학생들의 동기수준이 높아진다.

학습의 개별화 -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학생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조절하여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도 개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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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립 러닝을 설계 시 교사가 고려해야할 사항

탄력적이고 다양한 학습의 형태를 허용하는 유연한 환경,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학습 문화의 변화.

의도된 내용 - 교사는 교실 밖 수업과 교실 안 활동에 대한 의도적이고 분명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 가르쳐야 할 핵심적 이해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재구성하고, 교실 밖 수업과 교실 안 활동과의 관련을 고려해야 함

전문성을 갖춘 교사 -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지 고민. - 교실 밖 수업에서 적절한 학습 자료(배우고자 하는 내용에 관한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사항을 알 수 있는 단서역할)를 제공 / 교실 안 수업에서 학생들 개개인이 만들어내는 학습 상황에 대처하는 실시간 분석 능력과 유연성이 요구,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하는 존재, 어수선한 교실 수업 환경을 적절히 통제

+ 블렌디드 학습 - 온라인 + 오프라인을 혼합 - 오프라인(직접 경험)과 온라인(시공간 제약을 극복)의 장점을 합한다.

 

* 통신이론

1. 벌로의 S(ource)M(essage)C(hannel)R(esponse)모형(커뮤니케이션 이론) - 피드백 과정이 제시되지 않은 것이 단점

송신자 및 수신자의 통신기술, 태도, 지식수준, 사회체계, 문화양식이 유사할수록 커뮤니케이션이 원만해진다.

메시지의 하위요소에는 내용, 요소(내용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처리(선택한 요소를 어떤 형식으로 전달할 것인가), 구조(선택한 요소를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코드(언어적 코드와 비언어적 코드)

 

2. 쉐논과 쉬람의 통신과정 모형

송신자와 수신자는 모두 각자의 경험의 장을 가지고 있으며 송신자는 수신자의 경험의 장에 맞는 문자나 영상을 활용하여 메시지를 기호화하고 수신자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이용해 이를 해독하여 메시지를 이해한다.

수신자의 반응은 송신자에게 피드백되므로 이를 통한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다

물리적 잡음과 편견, 선입견과 같은 심리적 잡음 때문에 메시지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 교육과정 개념 확장에 기여(의도와 계획의 개발 패러다임에서 결과와 산출의 이해 패러다임), 학교교육에서 당위적 진술보다 사실적 진술로 관심이 이동(질적 연구의 확산),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동시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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