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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30) - 교육과정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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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본 구분

1. 공식적(표면적) 교육과정 - 공적인 문서 속에 명시적으로 존재하는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데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없는지, 가르치지 않은 것은 없는지 재검토

소극적(학습할 기회가 없는) - 공식적 교육과정에 포함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학습할 기회가 없는(교육과정 운영)

적극적(법적 구속력이 없는) -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데 불구하고 공적인 문서에 부재하는(교육과정 편성)

+ 영 교육과정의 발생원인 - 특정 세력들이 금기시해서 교육과정 편성에 빠져있거나, 교사의 편견과 무지로 안 가르침

 

3. 잠재적 교육과정 - 교사가 계획하지 않았거나 의식하지 않는 가운데 학생들의 지식, 태도, 행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 실천 및 환경그 결과’(공식적 교육과 상반되는 부정적 가치, 태도 등 비인지적 학습결과와 관련)

hidden(의도적인) - 권력자나 집단의 의도나 관행에 의해 계획되고 교사들이 이에 동조하거나 간파하지 못한 경우

latent(의식하지 못한) - 교육을 하는 교사나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이를 의식하지 못하여 숨어있는 경우

 

* 교육과정 연구의 패러다임

1. 전통주의(타일러) : 객관주의 - 지식은 과학적 탐구의 결과 생성된 것이므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성격을 가짐.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심 -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지식들 중에서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교육과정의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을 둠.

교육의 본질을 상실하고 비인간화와 가치중립성(목표의 가치를 따지지 않고 오로지 달성에 초점)을 추구했다고 비판

 

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학교교육과정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이를 선정하는 특정 사회나 계층의 입장만을 대변하며 또한 행동주의에 기초한 교육은 학생의 비인간화를 초래하므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의 개발보다는 이해(‘학교에서 어떤 내용을 언제, ,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있는가?’, 가치지향)에 주력

 

파이나는 교육경험을 되돌아보는 방법을 통해 자신을 구속하는 여러 가지 문화적, 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지 깨닫게 함으로써 자신의 진정한 내적 의식세계를 알게 되어 정신적, 실존적 해방을 이루는 자기성찰 과정을 중요시

+ 쿠레레(자서전적) 방법론 - 교육경험을 분석하는 실존적 각성을 통해 내적 의식세계를 알고 교육경험의 본질을 파악

회기(과거를 상세히 묘사함으로써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최대한 생동감 있게 추출),

전진(미래를 상상하여 내 안에 숨어 있는 또 다른 나를 찾음),

분석(과거, 현재, 미래를 놓고 연관성을 생각함으로써 교육경험으로 인해 형성된 자신의 삶을 분석. + 과거와 미래를 통해서 추출한 경험을 충실히 보존),

종합(현실로 돌아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현재의 의미를 자문 - 자기반성을 통해 과거로부터 해방되고 자유를 얻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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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의 구조적 조건 분석에 초점(구조적 재개념화)을 두며 기술 공학적 논리를 비판

지식의 상품화 - 교육의 가치 창조적인 면을 무시하며 학교교육을 통해 지배 집단의 이익에 도움 되는 수단

교사는 표준화된 교육과정과 컴퓨터 교육으로 인해 탈수련화(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생각 부재, ‘계획과 실행의 분리’)와 재수련화(외부의 지침에 따라)를 겪고 관리자로 전락했으며 결국 이로 인해 교육과 학생들로부터 소외당한다.

미리 정해진 행동에 맞춰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비판적, 자율적 판단 능력이 상실되며, 학교에 도입된 컴퓨터는 학생들의 계층 간, 성별 간 차별을 심화시킬 위험성이 크다. 또한 인격적 만남을 방해하여 교육의 비인간화를 유도한다.

 

* 교육과정 설계의 구성요소 중 교육목표(내용은 타일러, 과정은 교수이론, 평가는 평가에서 다룬다.)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목표 - 학생이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달성, 학습의 정도와 수업의 성공의 판단 기준

타일러 이원적 행동목표 - 학습자, 내용(학습을 통해 획득해야할 내용)과 행동(내용을 처리 조작하는 도착점 행동)

+ 블룸은 타일러의 이원적 목표 진술을 그대로 따르지만 행동의 유형을 3가지로 구분(인지적, 정의적, 운동적 영역) 이 중 인지적 영역은 복잡성의 원리에 따라 6가지(지식, 이해 /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정의적 영역은 내면화의 원리에 따라 5가지(감수(현상에 관심을 둠), 반응(행동으로 관심을 표현), 가치화(현상에 가치를 부여함), 조직화(여러 가치를 체계화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판단), 인격화(가치를 내면화, 일관성 있는 행동, 독특한 생활방식 형성))로 위계화

메이거 - 행동목표를 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 학생의 도착점 행동, 성공적인 성취를 판단할 준거(수락기준)

 

구체적인 학습목표(행동목표)의 한계점 - 아이즈너(예술영역을 강조한 이유 - 직관적 사고력 향상)

수업은 복잡하며 역동적이므로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나타난 모든 것을 수업 시작 전에 미리 설정이 불가능

행동목표는 학생들의 행동을 구체화 할 수 없는 예술영역과 같은 과목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

호기심, 창조성, 독창성과 같은 요소는 기준을 적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질적인 눈으로 판단해야 함

 

아이즈너가 주장한 세 가지 교육목표 - 이들 목표 중 어느 하나도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행동목표 - 구체적 행위로 표현

문제해결목표 - 문제해결의 조건을 명시하고 정해져 있지 않은 수많은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

표현적 결과 - 경험을 풍부, 다양하게 하는 의도적인 배경제공을 통하여 구체적 목표 없이 수업 도중이나 후에 얻는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결과이며 이는 수행평가의 이론적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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