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 전통적 문화유산 중 가치 있는 것을 논리적으로 조직해 다음 세대에 전달을 목적(본질주의)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형태(통합교육과정)
① 상관형 - 교과의 선을 유지하며 상호 관련된 내용들이 부분적으로 함께 하나로 조직되어 있는 것
② 융합형 - 교과의 성질은 유지한 채 공통요인만 추출 / ③ 광역형 - 교과간의 선이 사리지고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2. 경험중심 교육과정(진보주의)(16)
① 아동에게 가치 있는 경험(학교 현장에서 의도한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이 계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
② 아동의 흥미와 실제 생활에서 문제해결력 강조 -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 학습자 중심 수업과 프로젝트 중심 수업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형태(통합교육과정)
① 활동형 - 오로지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 등에 기초하여 학습경험을 선정 및 조직한다. - 구안법(학습자와 함께 계획)
② 생성형 - 일체 사전 계획 없이 학습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습 주제를 정하고 학습 내용을 계획하여 실천
③ 중핵형 - 특정 사회에서 중시되는 주제, 쟁점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동심원적으로 조직하여 통합학습을 한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브루너)(14)
① 학생들이 각 학문에 내재된 지식의 구조(학문의 핵심개념 및 원리(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성))를 발견하도록 유도
② 지식의 구조의 세 가지 표상(표현방식) : 작동적(신체를 통해), 영상적(시각을 통해), 상징적(기호화된 문자를 통해)
③ 교육내용 조직 - 나선형 교육과정(계속성과 계열성) + 발견 탐구학습(구체적 사례를 통해 지식의 구조를 발견)
+ 동일한 교육내용(지식의 구조)이 학교와 학년(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점차 심화 및 확대되어 가는 교육과정
④ 교사의 역할 -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조력(학생에게 적절한 표상양식으로 자료와 도움을 제공한다)
⑤ 장단점
⑴ 교과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므로 학습내용의 이해가 용이하고, 장기적 파지와 전이가 잘 일어남 - 효율성↑
⑵ 자기 주도적 학습과 창의성 신장 가능 - 능동적으로 구체적 사례를 탐구하고 이를 연결하여 지식의 구조를 발견/
⑴ 지식 영역을 지나치게 중시해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감정의 이해와 같은 정의적 영역을 소홀히 할 위험
⑵ 개별 학문의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교과 간 단절을 심화시킬 수 있다.
+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형태(드레이크의 통합교육과정 접근법)
① 간학문적 - 학문들 간에 존재하는 공통되는 개념 혹은 방법을 중심으로 학문을 통합해 새로운 교과나 단원을 개발
② 다학문적 - 교과의 구분과 벽을 그대로 유지한 채 공통된 주제 혹은 문제를 축으로 학문의 개념 혹은 방법을 적용
③ 초학문적 - 실제 맥락과 학생들의 관심이나 흥미를 중심으로 여러 학문의 내용을 추출해서 새로운 주제영역을 설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 인간 본연의 가치를 중시하여 개인적 자아와 잠재적 능력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인본주의)
① 표면적 교육과정(지식과 기능 신장)과 잠재적 교육과정(학생들의 사회성, 정의적 발달)을 모두 중시(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학교에서 얻은 경험, 학교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 그 중 잠재적 교육과정에 더 큰 초점을 둔다.
② 학교 환경의 인간화 - 환경의 인간화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적 측면을 향상(+ 교사와 학생 사이의 믿음 - 래포)
③ 인간적인 교사 중시(학교에서 잠재적 교육과 같은 교사의 영향) - 진실한 교사, 아동에 대한 존중, 공감적 이해
④ 장점 - 전인 교육을 통한 타고난 지적, 신체적 성장 가능성을 발견,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⑤ 단점 - 자유로운 환경조성과 역동적인 인간관계가 없으면 성과가 없으며, 교사의 투철한 교육관이 필요하다.
⑥ 인성교육이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이유 - 전 영역에서 인성의 가치를 파악하는 안목이 생기고 지덕체를 골고루 성장
5. 내러티브 교육과정 - 학생의 학습기회를 구성적이고 해석적으로 조직해 지식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하여 이해와 재해석 과정에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는 내러티브적 지식을 생성하는 교육과정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33) - 교육평가 1편 (0) | 2022.05.04 |
---|---|
교육학개론(32) - 교육과정 3편 (0) | 2022.05.04 |
교육학개론(30) - 교육과정 1편 (0) | 2022.05.04 |
교육학개론(29) - 교육공학 3편 (0) | 2022.05.04 |
루시드 그룹(LCID) 분석/공부/소식(4) - 1분기 실적발표(전) (0) | 2022.05.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