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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31) - 교육과정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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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 중심 교육과정 - 전통적 문화유산 중 가치 있는 것을 논리적으로 조직해 다음 세대에 전달을 목적(본질주의)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형태(통합교육과정)

상관형 - 교과의 선을 유지하며 상호 관련된 내용들이 부분적으로 함께 하나로 조직되어 있는 것

융합형 - 교과의 성질은 유지한 채 공통요인만 추출 / 광역형 - 교과간의 선이 사리지고 하나의 학습영역으로

 

2. 경험중심 교육과정(진보주의)(16)

아동에게 가치 있는 경험(학교 현장에서 의도한 경험)을 제공하여 아동이 계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

아동의 흥미와 실제 생활에서 문제해결력 강조 -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 학습자 중심 수업과 프로젝트 중심 수업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형태(통합교육과정)

활동형 - 오로지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 등에 기초하여 학습경험을 선정 및 조직한다. - 구안법(학습자와 함께 계획)

생성형 - 일체 사전 계획 없이 학습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습 주제를 정하고 학습 내용을 계획하여 실천

중핵형 - 특정 사회에서 중시되는 주제, 쟁점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를 동심원적으로 조직하여 통합학습을 한다.

 

3. 학문중심 교육과정(브루너)(14)

학생들이 각 학문에 내재된 지식의 구조(학문의 핵심개념 및 원리(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성))를 발견하도록 유도

지식의 구조의 세 가지 표상(표현방식) : 작동적(신체를 통해), 영상적(시각을 통해), 상징적(기호화된 문자를 통해)

교육내용 조직 - 나선형 교육과정(계속성과 계열성) + 발견 탐구학습(구체적 사례를 통해 지식의 구조를 발견)

+ 동일한 교육내용(지식의 구조)이 학교와 학년(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점차 심화 및 확대되어 가는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조력(학생에게 적절한 표상양식으로 자료와 도움을 제공한다)

장단점

교과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므로 학습내용의 이해가 용이하고, 장기적 파지와 전이가 잘 일어남 - 효율성

자기 주도적 학습과 창의성 신장 가능 - 능동적으로 구체적 사례를 탐구하고 이를 연결하여 지식의 구조를 발견/

지식 영역을 지나치게 중시해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감정의 이해와 같은 정의적 영역을 소홀히 할 위험

개별 학문의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교과 간 단절을 심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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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내용 조직형태(드레이크의 통합교육과정 접근법)

간학문적 - 학문들 간에 존재하는 공통되는 개념 혹은 방법을 중심으로 학문을 통합해 새로운 교과나 단원을 개발

다학문적 - 교과의 구분과 벽을 그대로 유지한 채 공통된 주제 혹은 문제를 축으로 학문의 개념 혹은 방법을 적용

초학문적 - 실제 맥락과 학생들의 관심이나 흥미를 중심으로 여러 학문의 내용을 추출해서 새로운 주제영역을 설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 인간 본연의 가치를 중시하여 개인적 자아와 잠재적 능력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인본주의)

표면적 교육과정(지식과 기능 신장)과 잠재적 교육과정(학생들의 사회성, 정의적 발달)을 모두 중시(의도하건 의도하지 않건 학교에서 얻은 경험, 학교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 그 중 잠재적 교육과정에 더 큰 초점을 둔다.

학교 환경의 인간화 - 환경의 인간화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적 측면을 향상(+ 교사와 학생 사이의 믿음 - 래포)

인간적인 교사 중시(학교에서 잠재적 교육과 같은 교사의 영향) - 진실한 교사, 아동에 대한 존중, 공감적 이해

장점 - 전인 교육을 통한 타고난 지적, 신체적 성장 가능성을 발견,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단점 - 자유로운 환경조성과 역동적인 인간관계가 없으면 성과가 없으며, 교사의 투철한 교육관이 필요하다.

인성교육이 통합교육을 강조하는 이유 - 전 영역에서 인성의 가치를 파악하는 안목이 생기고 지덕체를 골고루 성장

 

5. 내러티브 교육과정 - 학생의 학습기회를 구성적이고 해석적으로 조직해 지식과 경험을 지속적으로 재구성하여 이해와 재해석 과정에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하는 내러티브적 지식을 생성하는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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