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8) - 교육심리 5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2.
반응형

3. 메타인지

인지과정을 전체적 시선에서 계획, (계획과 실행 과정을)점검 및 조절, 평가(과정, 결과에 대한)하는 능력

메타 인지와 학업성취(높은 학업성취를 위해서 필요한 인지과정의 중요성과 유의점을 잘 알고 있다)

정확한 지각을 증진 - 잘못 지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확실한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 + 자신의 이해를 점검

주의집중을 증진 - 주의집중의 중요성을 인식 - 효과적인 학습 환경 조성

과제에 맞는 학습 전략 사용 - 학습 전략과 부호화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 - 과제에 알맞은 학습 전략을 선택

 

4. 지능{스피어먼의 일반/특수지능, 서스톤의 군집요인설(일반지능을 구체화), 길포드의 지능구조(내용, 조작, 산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실존, 내성, 개인관계, 논리수학, 음악, 언어, 자연관찰)

인간은 9가지 상호 독립적이며 중요성이 동일한 지능을 모두 가짐(지능의 영역을 사회 문화적 맥락으로 확장)

개인은 선천적으로 1,2개 지능 영역에서 타고나며, 지능은 훈련을 통해서 성장이 가능하다(지능의 증가적 관점)

, 교육이 특정 형태의 지능에만 집중되면 다른 형태의 지능발달이 늦어지는 부작용이 초래된다. 따라서

개별화 교육과정과 수업을 통해 타고난 지능을 길러주고, (자발적 흥미가 극대화된)맥락 속 수행의 과정으로 측정

또한 학생의 타고난 특성을 이용해 다른 과목을 가르칠 수 있다(과목 간 연결고리를 중요시하는 통합교육과정)

 

스턴버그의 성공지능(삼원지능)이론{지능(분석적 지능) - 창의성(경험적 지능) - 지혜(상황적, 실용적 지능)}

- 지능의 영역(인지과정)을 확장(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 지능의 증가적 관점을 가진다는 점에서 가드너와 공통점

- 세 인지과정의 상호 연합성(성공을 위해 삼원이 골고루 발달돼야)과 지능의 영역이 아닌 인지과정에 주안 - 차이점

- 수업과 평가에 세 인지과정을 골고루 포함, 타고난 영역을 극대화 이를 통해 단점을 보완(지능의 증가적 관점이므로)

- 삼원지능 이론은 각 하위이론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지능의 측정 및 진단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분석적 지능(요소하위) - 지식습득요소(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과정), 수행요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메타요소

경험적 지능(경험하위) - 자동화(정보처리를 자동적으로 수행), 신기성(경험을 연결해 새로운 문제를 해결 - 선택적 주의집중, 선택적 부호화,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을 선택적 비교) - 비교적 새롭거나 자동화시킬 수 있는 과제를 선택

상황적 지능(맥락하위) - 기존환경에 적응하고, 기존환경을 수정하며, 새로운 환경을 찾아 선택하는 능력 - 인위적인 학업지능에서 개개인이 처해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 표출되는 지적 행동과 관련된 현실 세계의 지능으로 보완

반응형

골만의 정서지능(EQ)이론(윤승현 교육학에 의하면 셀로비와 마이어5, ‘골만은 자기 동기화가 빠진 4개영역)

자기 인식 - 내적 상태에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고 스스로의 감정 상태를 깨닫는 능력

정서의 조절(자기 관리) - 충동성이나 공격성 등의 자기 감정을 통제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 - 정서적 안정감

자기 동기화 - 난관에 봉착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능력 - 집중력, 만족지연능력(일시적 정서 충동을 극복하고 미래를 위해 현재의 욕구를 참고 견디는 능력), 낙관성

공감(사회적 인식) - 타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대리적으로 느끼고 타인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으로 받아들이는 능력

대인관계(관계 관리) - 타인의 감정에 알맞게 실천하는 능력(정서표현: 상대가 안 불쾌한 선에서 자신의 욕구충족)

+ 학교교육을 통한 방법 - 교육과정(구체적 정서능력, 정서지능의 가치), 정서교양프로그램(사회기술, 정서조절)

 

+ 지능검사(+ 측정에는 반드시 오차가 발생한다 - 116이면 110에서 125사이에 분포한다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

스탠포드-비네 검사 - 언어성 검사, 연령척도(문항을 연령에 따라 배열), 비율 IQ(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눔)

웩슬러 검사(학습, 지능 검사) - 언어성(어휘, 수리), 동작성(공간지각 능력) 검사(3가지 IQ), 점수척도(문항을 난이도에 따라 배열), 편차 IQ(연령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 - 서스톤의 군집요인설을 이론적 근거로 사용

문화 평형(공평)검사 - 기존의 지능검사가 문화적으로 불평등 - 언어의 중요성을 낮추는 비언어성 검사를 적용

SOMPA - 의료적 요소(전반적인 건강상태), 사회적 요소(교우관계), 문화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ABC) - 비언어적 척도를 포함하고 처리과정 중심의 검사라서 문화적 차이를 최소화

레이븐 검사(순서행렬검사) - 기존에 습득한 지식과 언어능력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정확한 지능을 측정할 수 있다.

 

5. 인지양식 - 사람마다 각기 사물을 지각하고 사고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며, 이는 각 개인에 있어 일관적이다.

위트킨의 장독립형/장의존형 (+ 장이란 인간을 둘러싼 심리적, 물리적 맥락(환경)의 정해진 형식이나 구조를 의미)

장독립형 - 장의 영향을 받지 않고, 분석적으로 사고하며, 맥락을 체계화할 줄 알아 비구조화된 과제 수행에 용이

- 개인주의적이며 타인에게 무관심하며 개발학습과 경쟁을 선호하여 사회적 상황에서 효율적이지 못함

- 교사 : 비인격적 교수 상황을 선호,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가르침, 정확한 피드백을 주고 부정적 평가를 사용

장의존형 - 장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체적인 구조를 수용할 수 있지만 그 구조를 구체적으로 분리하지는 못함

- 사회 지향적이어서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지만, 자신에 대한 통찰력이 결여되고 외부에 의존적임

- 교사 : 인격적인 학습 환경을 형성하고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유도, 사실을 가르침, 피드백과 부정적 평가를 지양

카간의 충동형/숙고형 - 문제해결과정에서 반응잠시(반응에 소요되는 시간)과 반응오류(반응의 정확성)으로 구분됨

콜브의 학습스타일 - 정보의 지각(구체적 사고/추상적 사고)과 처리(능동적 실험/반성적 관찰)의 두 연속선상 사이의 상호 경향성을 가지고 경험학습모형을 제시한 후 이를 통해 학습스타일(인지양식)을 분류하였다.

적응(조절)형 학습자 -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고 시행착오 방식으로 수행하는 성향(활동적 실험과 구체적 경험)

발산형 학습자 - 다양한 시각으로 구체적인 상황을 관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구체적 경험과 반성적 관찰)

동화형 학습자 - 문제를 규명하고 귀납적으로 추론하여 이론적 모델을 만드는 능력(반성적 관찰과 추상적 개념화)

수렴형 학습자 - 아이디어를 실제적으로 적용하며 하나의 정답이 있는 문제에 유리(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교육학개론(8) - 교육심리 5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