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메타인지
① 인지과정을 전체적 시선에서 계획, (계획과 실행 과정을)점검 및 조절, 평가(과정, 결과에 대한)하는 능력
② 메타 인지와 학업성취(높은 학업성취를 위해서 필요한 인지과정의 중요성과 유의점을 잘 알고 있다)
⑴ 정확한 지각을 증진 - 잘못 지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확실한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 + 자신의 이해를 점검
⑵ 주의집중을 증진 - 주의집중의 중요성을 인식 - 효과적인 학습 환경 조성
⑶ 과제에 맞는 학습 전략 사용 - 학습 전략과 부호화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 - 과제에 알맞은 학습 전략을 선택
4. 지능{스피어먼의 일반/특수지능, 서스톤의 군집요인설(일반지능을 구체화), 길포드의 지능구조(내용, 조작, 산출)}
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실존, 내성, 개인관계, 논리수학, 음악, 언어, 자연관찰)
⑴ 인간은 9가지 상호 독립적이며 중요성이 동일한 지능을 모두 가짐(지능의 영역을 사회 문화적 맥락으로 확장)
⑵ 개인은 선천적으로 1,2개 지능 영역에서 타고나며, 지능은 훈련을 통해서 성장이 가능하다(지능의 증가적 관점)
⑶ 단, 교육이 특정 형태의 지능에만 집중되면 다른 형태의 지능발달이 늦어지는 부작용이 초래된다. 따라서
⑷ 개별화 교육과정과 수업을 통해 타고난 지능을 길러주고, (자발적 흥미가 극대화된)맥락 속 수행의 과정으로 측정
⑸ 또한 학생의 타고난 특성을 이용해 다른 과목을 가르칠 수 있다(과목 간 연결고리를 중요시하는 통합교육과정)
② 스턴버그의 성공지능(삼원지능)이론{지능(분석적 지능) - 창의성(경험적 지능) - 지혜(상황적, 실용적 지능)}
- 지능의 영역(인지과정)을 확장(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 지능의 증가적 관점을 가진다는 점에서 가드너와 공통점
- 세 인지과정의 상호 연합성(성공을 위해 삼원이 골고루 발달돼야)과 지능의 영역이 아닌 인지과정에 주안 - 차이점
- 수업과 평가에 세 인지과정을 골고루 포함, 타고난 영역을 극대화 이를 통해 단점을 보완(지능의 증가적 관점이므로)
- 삼원지능 이론은 각 하위이론을 통해 교육 현장에서 지능의 측정 및 진단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⑴ 분석적 지능(요소하위) - 지식습득요소(문제해결방법을 학습하는 과정), 수행요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메타요소
⑵ 경험적 지능(경험하위) - 자동화(정보처리를 자동적으로 수행), 신기성(경험을 연결해 새로운 문제를 해결 - 선택적 주의집중, 선택적 부호화, 기존의 것과 새로운 것을 선택적 비교) - 비교적 새롭거나 자동화시킬 수 있는 과제를 선택
⑶ 상황적 지능(맥락하위) - 기존환경에 적응하고, 기존환경을 수정하며, 새로운 환경을 찾아 선택하는 능력 - 인위적인 학업지능에서 개개인이 처해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 표출되는 지적 행동과 관련된 현실 세계의 지능으로 보완
③ 골만의 정서지능(EQ)이론(윤승현 교육학에 의하면 ‘셀로비와 마이어’는 5개, ‘골만’은 자기 동기화가 빠진 4개영역)
⑴ 자기 인식 - 내적 상태에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고 스스로의 감정 상태를 깨닫는 능력
⑵ 정서의 조절(자기 관리) - 충동성이나 공격성 등의 자기 감정을 통제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 - 정서적 안정감
⑶ 자기 동기화 - 난관에 봉착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능력 - 집중력, 만족지연능력(일시적 정서 충동을 극복하고 미래를 위해 현재의 욕구를 참고 견디는 능력), 낙관성
⑷ 공감(사회적 인식) - 타인의 생각이나 느낌을 대리적으로 느끼고 타인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으로 받아들이는 능력
⑸ 대인관계(관계 관리) - 타인의 감정에 알맞게 실천하는 능력(정서표현: 상대가 안 불쾌한 선에서 자신의 욕구충족)
+ 학교교육을 통한 방법 - ⑴ 교육과정(구체적 정서능력, 정서지능의 가치), ⑵ 정서교양프로그램(사회기술, 정서조절)
+ 지능검사(+ 측정에는 반드시 오차가 발생한다 - 116이면 110에서 125사이에 분포한다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
① 스탠포드-비네 검사 - 언어성 검사, 연령척도(문항을 연령에 따라 배열), 비율 IQ(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눔)
② 웩슬러 검사(학습, 지능 검사) - 언어성(어휘, 수리), 동작성(공간지각 능력) 검사(총 3가지 IQ), 점수척도(문항을 난이도에 따라 배열), 편차 IQ(연령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 - 서스톤의 군집요인설을 이론적 근거로 사용
③ 문화 평형(공평)검사 - 기존의 지능검사가 문화적으로 불평등 - 언어의 중요성을 낮추는 비언어성 검사를 적용
⑴ SOMPA - 의료적 요소(전반적인 건강상태), 사회적 요소(교우관계), 문화 사회 경제적 배경을 고려
⑵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K-ABC) - 비언어적 척도를 포함하고 처리과정 중심의 검사라서 문화적 차이를 최소화
⑶ 레이븐 검사(순서행렬검사) - 기존에 습득한 지식과 언어능력에 영향을 받지 않아 정확한 지능을 측정할 수 있다.
5. 인지양식 - 사람마다 각기 사물을 지각하고 사고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며, 이는 각 개인에 있어 일관적이다.
① 위트킨의 장독립형/장의존형 (+ 장이란 인간을 둘러싼 심리적, 물리적 맥락(환경)의 정해진 형식이나 구조를 의미)
⑴ 장독립형 - 장의 영향을 받지 않고, 분석적으로 사고하며, 맥락을 체계화할 줄 알아 비구조화된 과제 수행에 용이
- 개인주의적이며 타인에게 무관심하며 개발학습과 경쟁을 선호하여 사회적 상황에서 효율적이지 못함
- 교사 : 비인격적 교수 상황을 선호,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가르침, 정확한 피드백을 주고 부정적 평가를 사용
⑵ 장의존형 - 장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전체적인 구조를 수용할 수 있지만 그 구조를 구체적으로 분리하지는 못함
- 사회 지향적이어서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지만, 자신에 대한 통찰력이 결여되고 외부에 의존적임
- 교사 : 인격적인 학습 환경을 형성하고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유도, 사실을 가르침, 피드백과 부정적 평가를 지양
② 카간의 충동형/숙고형 - 문제해결과정에서 반응잠시(반응에 소요되는 시간)과 반응오류(반응의 정확성)으로 구분됨
③ 콜브의 학습스타일 - 정보의 지각(구체적 사고/추상적 사고)과 처리(능동적 실험/반성적 관찰)의 두 연속선상 사이의 상호 경향성을 가지고 경험학습모형을 제시한 후 이를 통해 학습스타일(인지양식)을 분류하였다.
⑴ 적응(조절)형 학습자 - 새로운 상황에 잘 적응하고 시행착오 방식으로 수행하는 성향(활동적 실험과 구체적 경험)
⑵ 발산형 학습자 - 다양한 시각으로 구체적인 상황을 관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구체적 경험과 반성적 관찰)
⑶ 동화형 학습자 - 문제를 규명하고 귀납적으로 추론하여 이론적 모델을 만드는 능력(반성적 관찰과 추상적 개념화)
⑷ 수렴형 학습자 - 아이디어를 실제적으로 적용하며 하나의 정답이 있는 문제에 유리(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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