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동주의 학습이론(성공의 조건 - 기준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행동으로 세분화 - 타일러)
1. 수동적(고정적) 조건 형성 - 특정한 자극이 정서적 반응이나 생리적 반응을 일으킨다.
① 고정적 조건형성 이론의 학습원리 - ⑴ 시간의 원리(무조건적 자극과 조건자극의 시간이 짧아야 한다), ⑵ 강도의 원리(처음에 제시되는 강도보다 나중에 제시되는 강도가 동일하거나 강해야 한다.)
② 역조건화 -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자극에 긍정적 자극을 연합하여 이전 반응을 제거하고 새로운 반응을 유도
- 체계적 둔감법 - 이완훈련(부정적 감정을 이완 반응으로 대체), 불안 위계표(단계로 나누어 점진적으로 해결)(14)
+ 숀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 / 거드리의 1회 시행학습(접근률 - 현재 간절히 알고 싶거나, 과거 경험과 연관이 있는)
2. 조작적 조건 형성 - 행동은 (행동 이전의 자극보다) 행동의 결과 뒤따르는 강화물/벌로 빈도가 증가/감소한다.
① 강화(행동의 빈도가 증가) / 벌(행동의 빈도가 감소), ② 정적(수여성) - 자극을 부여 / 부적(박탈성) - 자극을 제거
③ 강화계획 - 계속적(유발은 하나 지속은 x), 간헐적(지속력이 좋다)
+ 간헐적 강화계획
⑴ 고정간격(5분씩), 고정비율(7번째) / 변동간격(낚시, 언제 올라올지), 변동비율(도박, 몇 번째 터질지)
⑵ 원리 - 반응속도는 통제정도에 달려 있으며 간격계획보다 비율계획이 통제정도가 높다, 반응 지속성은 예측가능성에 달려 있으며 고정계획보다 변동계획이 예측가능성이 더 낮다. - 변동비율계획이 가장 늦게 소거된다.
④ 바람직한 행동 증가
⑴ 행동조성(shaping, 단계별로 목표를 세분화하여 점진적으로 도달점 행동에 점점 더 가까운 근사치를 강화) : 현재상태 파악 - 목표행동설정 - 강화물 파악 - 중간 단계별 강화인 설정 - 차별강화(이전 단계의 행동에 강화x)
⑵ 프리맥의 원리 - 좋아하는 것을 강화물로 (빈도표 작성 - 빈도가 높은 것을 빈도가 낮은 것의 강화물로 사용)
⑶ 토큰강화 - 한 가지 강화물에 대한 포화현상을 예방해준다.
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 충동적이고 부정적인 행동이 나올 경우 ‘즉시개입’해야 한다.)
⑴ 행동수정 : 목표행동설정 - 목표행동에 대한 현재 상태 파악(기지선) - 행동교정기술 적용 - 결과 평가 후 일반화
⒜ 소거 : 기능적 분석(문제 행동의 결과(강화/벌) 분석 - 문제 행동의 선행자극 찾기) - 문제 행동의 선행자극 제거
⒝ 역 조건형성 : 작동조건 형성과정에서 약화시키고자 하는 행동과 상반하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
⑵ 반응대가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하였을 때 그 행동에 대한 대가로서 이미 주어진 정적 강화를 상실하게 된다.
* 사회 인지 학습이론(관찰(대리)학습(16)) - ① 타인의 행동을 관찰, ② 타인의 행동의 결과 주어지는 강화/벌을 관찰 (+ 성공의 조건 - 모방할 가능성이 높은 모델. 즉, 자신과 비슷하며 능력이 있는 모델을 사용)
1. 사회 인지 학습의 단계((관찰에 의한 학습과 인지과정을 중요시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다리 역할))
① 주의집중(관심) - ② 파지(부호화하여 기억) - ③ 재생 - ④ 동기화(모델의 행동을 획득하더라도 그 행동이 바람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수행하지 않음 - 직접강화, 대리강화, 자기강화를 통해 기대를 형성함으로써 수행 유도)
cf) 행동주의는 강화인이 행동의 직접적인 원인 /(+ 기대했던 처벌(강화)이 발생하지 않으면 강화(처벌)인으로 작용)
2. 사회 인지 학습이론의 적용 (+ 모델의 역할로서 교사의 중요성 강조)
① 자기조절학습 -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고, 감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학습
⑴ 인지적 전략 - 잘 이해하고 잘 기억하고 잘 적용하기 위한 전략 - 조직화, 심상화, 정교화 등
⑵ 메타 인지적 전략 - 목표 설정 및 계획, 진행을 점검, 자기 평가
⑶ 동기 통제 전략 - 감정과 동기를 적절하게 관리, ⑷ 행동적 전략 - 행동통제, 도움 구하기, 학습 환경 관리
② 인지적 행동수정 - 내재적 사고과정을 조작하여 외현적 행동을 수정하려는 기법 - 조작적 조건형성과 관찰학습의 원리를 이용하여 자기대화나 자기교수로 학생의 행동을 수정(학습자의 학습통제력 향상) - 관찰, 연습, 자기대화(14)
- 마이켄바움의 자기교수훈련 - 교사가 큰소리를 내며 과제를 수행하는 인지적 모델링(외현적 지도) - 말하기 훈련(외현적 자기 지도) - 외적대화에서 내적 대화로 나아가는 과정(감소) - 내적 자기지도를 통해 자기대화를 지각하도록 지도하여 합리적 사고와 행동 유도
cf) 자기표현훈련 - 대인관계에서 억제된 생각과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강화함으로써 올바른 행동 유도
* 인본주의 - ⒜ 인간은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존재이기 때문에 타인의 개입이 있으면 안 된다. ⒝ 인간은 잠재능력을 극대화 하는 존재이므로 적절한 환경을 제공(매슬로우, 로저스가 how를 제시)해줘야 한다.)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8) - 교육심리 5편 (3) | 2022.05.02 |
---|---|
교육학개론(7) - 교육심리 4편 (0) | 2022.05.02 |
주식 용어 공부 (0) | 2022.05.02 |
교육학개론(5) - 교육심리 2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4) - 교육심리 1편 (0)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