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동기 - 목표를 향해 움직이기 시작하도록,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그리고 더 많이 노력하여 완성하도록 유도
1. 내재적/외재적 동기(① 외재적 동기 - 활동하는 과정과 무관한 외적인 요소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
② 내재적 동기 - 개인의 내적 요인(흥미, 유능감, 통제감)과 그가 수행하는 과제 자체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
⑴ 학생들의 흥미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고, 새롭고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를 제공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한다.
⑵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숙달목표를 제시, 과제를 단계별로 제시해 계속된 성공경험을 제공, 정보로 작용하여 성장을 돕는 구체적 피드백을 제공, 그리고 자신과의 비교를 강조함으로써 지각된 유능감(+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을 유발함
⑶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고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지각된 통제감(학습에 대한 자신의 통제력을 지각)유발
③ 보상의 효과적 사용 - 내재적 흥미를 느끼지 않는 과제, 과제의 질과 수행 수준에 따라 정보적 피드백으로서 보상
⑴ 과잉정당화 가설 - 내적동기화 되어 있을 때 외적 강화를 주면 동기화된 이유가 보상 때문이라고 과잉정당화를 함
⑵ 인지평가이론 - 외적 보상은 통제(보상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과제를 하는 이유가 보상이라 느낄 때 외적 요소에 귀인하여 자신의 통제감에 대한 지각이 약화되고 외재적 동기가 증가)와 정보(실제 수행 또는 향상과 관련하여 자신의 기술이나 능력에 대한 정보로서 작용하여 효능감, 자기결정성이 증가하여 내재적 동기가 증가)적 특성을 가짐
2. TARGET 모형 - ① Task(과제의 구조화 - 흥미롭고, 도전적이며, 다양하고, 참신한 과제), ② Authority(목표와 활동의 선택권을 부여, 의사결정에 참여), ③ Recognition(노력, 성취의 향상을 인정하고 보상), ④ Group(협동학습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능력, 집단 내 성공경험, 책임감), ⑤ Evaluation(향상정도와 숙달정도를 평가, 과정중심평가), ⑥ Time(과제수행을 위한 충분하며 자율적인 시간 제공) - 숙달목표를 지향
3. 동기이론
②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론
⑴ 상위 수준으로 갈수록 욕구의 강도가 낮다. 따라서 하위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 욕구가 출현하지 않는다.
⑵ 결핍욕구(생리-안전-소속 및 애정-존중) - 해소된다고 동기로 작용하지 않지만, 해소하지 못하면 불만이 생긴다.
⑶ 성장욕구(인지적-심미적-자아실현) - 계속된 성장을 유도하며 충족되면 동기로 작용한다.(자기실현인)
③ 바이너의 귀인이론 - 성공과 실패와 같은 학습결과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지각하는 것이 학습의 동기에 영향
⑴ 내적요인에는 능력과 노력 / 외적요인에는 운과 과제의 난이도(시험의 난이도가 아닌 과제 자체의 난이도)
⑵ 안정성이 높은(변화가능성이 낮은) 요인은 능력과 과제의 난이도 / 불안정한 요인은 노력과 운
⑶ 통제가 불가능한 요인으로는 능력, 운, 과제의 난이도 / 통제가 가능한 요인으로는 노력이 있다.
⑷ 바람직한 귀인 - 성공을 능력에 귀인하고 실패를 노력에 귀인 - 자기효능감과 내적통제소재에 큰 영향을 준다.
⑸ 학습된 무기력 - 계속된 실패로 인해 부정적 자기개념을 갖고 있으며, 노력하지 않고, 결국 학업을 포기하게 된다.
⒜ 학습된 무기력의 귀인 경향 - 부정적인 결과를 일반성이 높으며, 안정되고, 통제할 수 없는, 내적 요인으로 귀인
⒝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 귀인훈련(성공은 능력으로 실패는 노력의 부족에 귀인), 숙달목표 지향(모든 학생이 어느 정도 목표에 달성 가능하므로), 쉬운 단계부터 시작해 계속적인 성공경험과 정보(근거) 제공
④ 로터의 통제소재이론 - 통제소재란 행동이나 강화(결과)를 통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신념이나 기대
⑴ 내적통제소재 - 개인은 행동이나 강화를 통제할 수 있음 -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은 경험을 가지고 있음
⑵ 외적통제소재 - 타인이나 운 또는 상황이 행동이나 강화를 결정함 -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험을 소유
+ 드참의 통제소재이론
⑴ 주인 -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⑵ 꼭두각시 - 자기 운명이 통제할 수 없는 외적 힘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는 사람
⑤ 에클스와 위그필드의 기대x가치 이론 - 동기화된 행동은 기대와 가치가 모두 존재할 때 등장, 곱한 값만큼 동기화
⑴ 기대 - 성공에 대한 기대(+ 상대평가의 경우 뛰어난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부정적 자기도식 생성 - 동기하락)
⒜ 과제 난이도 인식 - 과제가 도전적일 때 / ⒝ 자기도식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있을 때(긍정적 자아개념)
⑵ 가치 - 과제의 가치
⒜ 내재적 흥미 -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 / ⒝ 달성가치 - 활동이 자기도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을 때
⒞ 효용가치 - 자신의 직업이나 미래의 목표를 위해 필요한 역량 / ⒟ 비용 - 활동에 사용하는 시간과 감정이 적당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12) - 생활지도와 상담 1편 (0) | 2022.05.02 |
---|---|
교육학개론(11) - 교육심리 8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9) - 교육심리 6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8) - 교육심리 5편 (3) | 2022.05.02 |
교육학개론(7) - 교육심리 4편 (0)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