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창의성(+ 스턴버그의 경험적 지능 - 자동화와 신기성(선택적 주의집중, 부호화, 비교)
① 길포드의 창의성의 3요소 - 유창성(가능한 많은 것을 생산), 융통성(범주를 넘나들 수 있는 능력), 독창성
② 어반의 창의성의 6요소 - 인지적 : 일반적인 지적능력(비판적 평가적 사고, 추론 및 논리적 사고 등 상위 인지능력),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특정 영역에서의 지식과 사고 및 작업 기능의 숙련도), 확산적 사고능력(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 정의적 : 개방성과 애매모호함에 대한 참을성, 동기화(새로움에 대한 욕구), 집중력과 과제집착력
+ 창의성 개발 기법
⑴ 발산적(확산적) 사고 기법 -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표현하는 사고과정
① 브레인스토밍(오스본 - 원조)
-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다른 학생들이나 교사의 비판 없이 머리에 떠오르는 대로 제시하도록 한다.
- [⒜ 비판금지, ⒝ 양산(질보다 양), ⒞ 결합 및 개선(타인의 아이디어를 활용), ⒟ 자유분방한 분위기]의 원리
② 시넥틱스(서로 관련 없는 요소들의 결합)교수법(고든) : 합리적 요소보다 비합리적 요소, 지적 영역보다 정서적 영역
- 유추와 비유를 사용하여 낯선 것을 친숙하게 하거나, 친숙한 것을 낯설게 하여 새로운 문제해결방안을 찾도록 자극
- ㉠ 직접적 유추(아이디어나 사물을 직접 연관), ㉡ 의인적 유추(감정이입을 통해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라고 생각), ㉢ 상징적 유추(대상의 추상적 원리를 상징적 표현을 통해 유추), ㉣ 환상적 유추 (터무니없는 상상을 통한 유추)
③ 육색사고모(six thinking hats)(드 보노) - 여섯 가지 색깔의 모자가 각각 다른 사고자의 역할을 하도록 설계
- 인간이 사고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주된 이유는 한 번에 여러 가지를 동시에 고려하기 때문이다.
- 한 번에 한 가지의 사고만 함으로써 사고를 단순화시킬 수 있으며 여러 측면에서 사고할 수 있으므로 창의력을 촉진
⑵ 수렴적 사고 기법 - 아이디어들을 분석하고, 다듬고, 선택하는 사고과정
① PMI(plus minus interesting) - 대안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각각 기록한 다음, 이들 각각에 대해 이익이 되는 점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기존의 개념을 완전히 바꿔 자신감으로 전환하는 방법
② 역브레인스토밍 기법 - 이미 생성해 놓은 아이디어에 대해 많은 양의 자유로운 비판을 생성해 냄으로써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선정하는 방법
③ 하이라이팅 기법 - 아이디어 중에서 적절한 것들을 선정하여 공통적인 측면이나 요소에 따라 묶음을 만든 적중 영역을 문제해결에 적합한 형태로 재진술하는 기법.
7. 전이이론 - 이전의 학습이 새로운 학습 혹은 문제해결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이론
⑴ 형식도야설 - 형식이란 분류가 가능한 머릿속에 각기 다른 능력의 방들을 의미하며 어려운 과목(주지과목)의 반복을 통해 정신능력을 단련(능력의 도야)시키면 전이가 잘 일어난다고 이야기한다. - 교과중심교육과정
⑵ 동일요소설 - 최초 학습상황과 새로운 상황에 동일요소가 있을 때 전이가 일어난다.(상황학습) - 경험중심교육과정
+ 단, 구체적인 내용이 새로운 학습 상황에 필요할 경우에만 전이가 일어난다.(전이의 범위가 좁아짐)
⑶ 일반화설 -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법칙과 원리를 학습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남 - 학문중심교육과정
⑷ 형태이조설 - 일반화설이 확장된 형태로서, 새로운 상황에 대한 원리뿐만 아니라 원리 간의 완전한 형태의 관계를 이해했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나며 또한 상황 속 역학적 관계를 통찰한 후 이를 활용하려는 욕구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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