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 동기 - 목표를 향해 움직이기 시작하도록,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그리고 더 많이 노력하여 완성하도록 유도
⑥ 데시의 자기결정성이론 -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
+ 기본심리욕구이론 - 인간은 유능감, 자율성, 관계성의 욕구를 타고나며 이것이 충족될 때 학습동기가 촉진
⑴ 유능감 - 목표를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능력을 가지려는 욕구
방안 - 도전적 과제를 제시하고 성공 경험을 제공, 이해와 능력 향상에 대한 정보 제공, 실패와 성공을 노력에 귀인
⑵ 자율성 - 자기 통제감,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선택하고 행동하고자 하는 욕구
방안 - 과제 선택권 부여, 의사결정에서 학생들이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참여시키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⑶ 관계성 - 타인과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구(자신이 사랑과 존경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느낌)
방안 - 무조건적 존중, 흥미와 복지에 관심 / 긍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경쟁 지향적) 교실, 협동학습 - 숙달목표
+ 엣킨스의 성취동기이론 - 성공추구동기(적절한 목표 설정, 내적 귀인, 실패 시 성취동기 증가) / 실패회피동기
⑦ 에임스의 목표지향성이론 - 학생들이 어떤 목표를 지향하느냐에 따라 성취동기가 달라진다고 설명하는 이론
⑴ 숙달목표지향성(과제 개입형, 내가 얼마나 잘 아는가에 초점, 능력의 증가적 견해) - 내재적 동기를 구체화
⒜ 숙달접근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려는 성향 / 숙달회피 - 하나도 틀리지 않으려 하는 성향
⒝ 인지적: 노력에 귀인, 정교화나 조직화 같은 심층적인 인지전략, 메타인지전략 사용 / 정의적: 내재적 동기가 높고, 학습태도가 긍정적, 과제에 가치부여 / 행동적: 도전적인 과제 선호,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함, 효율적 시간 관리
⒞ 증진 방안(흥미와 필요) - 도전적이고, 실생활에 관련되며, 유의미한 과제 /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와 보상
⑵ 수행목표지향성(자아 개입형, 내가 남들보다 얼마나 잘 하나에 초점, 능력의 고정적 견해) - 외재적 동기를 구체화
⒜ 수행접근 -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성향 / 수행회피 - 무능력으로 보이는 것을 피하기(자기장애 전략과 유사)
⑧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이론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위들을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기대
+ 성적 중심의 보상체제는 학생들이 자신보다 우월한 아동과 비교하여 부정적인 효능감 촉진 - 과정중심평가로 해결
+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과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며 어려움에 직면해도 끈기 있게 지속
⒜ 과거의 완숙경험 -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배열하여 성공가능성을 높여 성공적인 과제수행 경험을 제공
⒝ 사회적 설득(일을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설득) -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습득하도록 촉진(자신이 갖고 있는 인지전략이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 + 초기에는 노력 피드백과 쉬운 목표, 후기에는 능력 피드백과 어려운 목표
⒞ 대리경험 - 모델에 대한 관찰학습을 통한 결과에 대한 기대 ⒟ 생리, 정서적 각성상태 - 적절한 불안과 심장박동
⑨ 코빙튼의 자기가치이론 - 인간은 자기가치를 보호하려는 선천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자기가치를 능력에 귀인하면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장애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커지고 이는 결국 부정적인 학습 패턴과 결과를 일으킴
⑴ 인상관리 - 노력 없이도 잘한다는 것으로 선전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이미지를 높임
⑵ 지연전략 - 시험 실패를 노력 부족으로 귀인하여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시험공부를 미룸
⑶ 성취 불가능한 수행목표를 선택하거나(반드시 능력 탓이 아님) 쉬운 과제를 선택하고 부정행위까지 함
⑷ 바람직한 방향 - 자기 가치를 노력의 결과에 귀인 / 능력은 노력에 의해 증가 가능하다는 인식 / 숙달목표 지향
+ 자기가치이론과 귀인이론 - 귀인이론은 소재차원을, 자기가치이론은 단순히 능력을 자기존중의 결정요인으로 간주
3. 교사와 학습동기
① 교사의 기대(교사의 긍정적 기대를 높이기 위해선 학생들이 자신감과 성공에 대한 기대가 있어야 한다)와 학습동기
- 자기충족적 예언 - 교사의 기대 수준이 학생과의 상호작용수준에 영향 - 학생의 학습동기, 태도, 행동에 영향
+ 학생과의 상호작용 수준이란 우호적인 분위기 속 풍부한 자료와 설명을 제공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성장을 도모
② 교사의 배려(학생을 인격체로 대우하고 학생들의 성장에 관심을 가지는 것)와 학습동기
⑴ 매슬로우 - 소속과 존중의 욕구 충족 / ⑵ 자기결정성욕구 - 관계성 욕구 충족
③ 교사의 피드백과 학습동기
⑴ 성공 경험과 능력의 향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유능감), 긍정적 자기도식 향상
⑵ 과제를 숙달하고자 노력하는 시도에 긍정적인 강화를 주기 - 숙달목표와 자기보상체계를 내면화(자기비교)
④ 교사의 교수 효능 - 특정 교수 행위의 결과에 대한 기대 - 교수법에 대한 책임감 부여, 노력을 더 많이 함
+ 교사의 개인적 효능 - 특정 결과를 산출하는 데 필요한 교수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⑤ 본보기(모델)와 열정 - 교사가 주제에 대한 동기가 높으면 학생들 또한 해당 주제에 대한 동기가 높아짐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13) - 생활지도와 상담 2편 (0) | 2022.05.02 |
---|---|
교육학개론(12) - 생활지도와 상담 1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10) - 교육심리 7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9) - 교육심리 6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8) - 교육심리 5편 (3)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