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 청소년 비행이론
① 아노미이론 - 사회적으로 중요시되는 가치를 정당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좌절감을 느끼게 될 때 청소년들이 비정상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머튼), 사회 규칙이 붕괴된 혼란한 사회 속에서 욕망(뒤르켐)
② 차별접촉이론 - 비행 친구들과의 차별적 접촉을 통해 일탈행동을 학습하게 되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고 설명(14)
③ 낙인이론 - 우연히 저지른 사소한 잘못이 낙인 찍혀 기대되면 계속해서 더욱 심각한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14)
④ 사회통제이론 - 타고난 비행 성향을 통제해줄 수 있는 가정 및 학교에서의 유대감이 약화될 때 비행에 빠지게 된다
+ 유대감 - 애착(동료에게 심리적, 정서적 관심을 기울이는 정도), 관여(사회의 일반적인 규범을 존중하고 이에 순응하는 것 - 규범에 벗어나지 않는 일에 열심히 참여), 참여(사회적으로 가치가 인정되는 관습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신념(개인이 사회의 규범체계의 도덕적 정당성을 어느 정도 수용하는지 - 법과 사회규칙이 도덕적으로 옳다는 믿음)
⑤ 중화이론 - 자신의 비행을 합리화할 수 있는 기술(중화기술)을 습득하여 일시적으로 비행을 저지르는 현상(표류)
+ 중화기술 - 책임의 부정, 가해의 부정, 피해의 부정(그들이 사태를 초래한 장본인), 비난자에 비난(왜 나만 문제야)
* 진로지도
1. 생활지도의 원리 - 계속성(입학부터 졸업 후에도), 균등성(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짐), 협동성(가정과 지역사회와 협동), 적극성(문제해결 보다는 예방), 통합성(개인의 전체적인 면을 파악), 구체적 조직을 통해(전문 상담교사)
2.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① 학생조사활동(학생을 객관적으로 조사하고 이해), ② (진로)정보활동(학생과 학부모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 ③ 상담(목적이 있는 전문적 대화를 통해 정신건강을 향상시켜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도움), ④ 위탁활동, ⑤ 정치활동(적재적소에 알맞게 배치), ⑥ 추수지도(적응 상태를 보살피며 부적응에 대한 조력보다 재분석을 통한 재배치)
3. 진로 이론 - 중 고등학교에서 진로교육은 탐색과 구체적인 준비단계(자기이해, 진로정보 탐색, 진로계획, 진로체험)
① 홀랜드의 직업인성유형이론 - 학생의 타고난 성격 유형과 직업 유형을 잘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방향으로 진로지도
⑴ 인간의 직업과 인성(성격)은 6가지 체계{실제적(신체적으로 건강, 단순), 탐구적(추상적이고 신중함),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타인을 통솔하거나 설득), 관습적(틀에 박히고 규칙적, 정확)}로 나뉠 수 있으며 성격에 따라 직업을 선택
⑵ 일치성 - 인간은 자신의 성격 유형과 비슷한 직업 환경 유형에서 일하거나 생활할 때 일치성이 높아지게 된다.
⑶ 일관성 - 각 환경, 성격 유형의 어떤 쌍들은 다른 유형의 쌍들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바로 옆)
②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 학생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로지도를 해야 한다.
⑴ 인간은 자신의 진로자아개념(어떤 역할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자신에 대한 상)과 일치하는 진로를 선택한다.
⑵ 진로발달은 전생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변화이며, 본질적으로 진로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다.
⑶ 진로발달단계에 따라 개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의 역할(진로) 자아개념은 발달한다.
⑷ 진로성숙도란 “진로발달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의 연령수준에 적합한 발달과업의 수행준비도”이며 진로계획, 직업탐색, 의사결정,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지식으로 나뉨. 단, 성인기의 진로발달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성인의 진로 의사결정 준비도는 진로적응(성인이 진로조건의 변화에 대응함에 따른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⑸ 진로발달단계에서 탐색기가 가장 중요하며 이 시기에는 직업선택을 명료화(잠정)하고 구체화(전환)하며 실행(시행)
③ 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 - 직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개인이 만족스런 삶을 살아가기 위한 기술, 신념의 학습 강조
⑴ 개인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인간의 선천적 능력, 환경적 사건, 학습경험, 과제 접근 기술(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원되는 기술 - 업무습관, 인지과정, 정서적 반응)이 있으며 이들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침
⑵ 학습경험 - 학습경험을 통해 자기관찰 일반화와 세계관 일반화가 일어나고 이는 직업에 대한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며, 학습경험은 도구적 학습경험(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와의 관계를 학습 - 조작적 조건형성)과 연합적 학습경험(이전의 중립적인 자극이 긍/부정적인 자극과 함께 경험되며 조건적인 자극으로 변화 -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나뉜다.
⑶ 진로신념검사 - 내담자의 진로에 대한 부정적 신념들 즉, 진로발달 및 진로선택을 방해하는 생각이나 내담자가 진로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정신적 장애물들을 명료화하여 상담에서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도와주는 도구
④ 로우의 욕구이론 -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양육방식)을 통해 발달한 심리적 욕구충족 방식에 맞는 진로선택을 하라(친근한 부모 - 필요나 욕구를 사람과 접촉 - 인간 지향적인 직업 / 냉담한 부모 - 비인간 지향적인 직업)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14) - 생활지도와 상담 3편 (0) | 2022.05.03 |
---|---|
교육학개론(13) - 생활지도와 상담 2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11) - 교육심리 8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10) - 교육심리 7편 (0) | 2022.05.02 |
교육학개론(9) - 교육심리 6편 (0)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