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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13) - 생활지도와 상담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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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

1. 상담의 기본원리 -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 비밀보장의 예외상황

아동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 관련 기관에 통보해야할 의무가 있다.

학생이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힐 가능성이 보이는 경우 - 내담자에게 이야기한 후 가정이나 기관에 연락

미성년자인 학생이 상담을 받고 있는 것을 학부모가 알고 있는 상황에서 자기 자녀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할 권리를 주장할 경우

 

2. 촉진적 상담관계 형성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 - 내담자가 경험 속에서 미처 느끼지 못했던 감정 그리고 내담자 내부에 존재하는 불일치성을 인식할 수 있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전제조건 없이(평가와 판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 - 내담자의 자기개방수준을 높이고 건설적인 변화를 유도

일치성과 진실성 - 상담자의 감정을 솔직하게 + 일관성 있는 태도 -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진실성을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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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 기법 - 밑으로 내려갈 수 정도와 깊이가 더 심화되므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rapport) 형성이 필수적

반영 - 메시지 속 내담자의 감정을 파악하여 되돌려주기 -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고 내담자에게 자신이 깊은 이해를 받고 있다는 인상을 제공하여 자기 개방 수준을 심화, 아동의 감정을 정확히 변별하는데 도움

재진술 - 내담자의 내용(인지적인 측면)을 파악하여 상담자의 언어로 되돌려주기 -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

명료화 - 상대방이 표현한 바를 정확히 지각하였는지 확인하여 내담자의 말 중 애매한 부분을 명확하게 이해 - 대화의 흐름을 막지 않도록 빈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

구체화 - 내담자의 말 속에 반복되는 표현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 - 내담자의 말을 정확히 이해

직면 - 내담자가 미처 깨닫지 못하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무의식적 모순을 인식하도록 유도하여 내담자의 모순되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언어와 행동을 노출 - ex) (온몸이 경직되고 두 주먹을 꽉 쥐며) 저는 아빠를 가장 사랑해요

즉시성 반응 - 대인관계 문제에 관하여 과거에서 벗어나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탐색함으로써 인간관계를 숨김없이 드러냄 - 대인관계 개선 / 상담자와의 관계 개선 ex) 지금 그 말은 꽤 부담스러워

해석 - 내담자 문제를 전문적인 안목이 있는 자신의 판단을 섞어 반응 - 해결의 새로운 틀을 깨달아 변화를 유도

재구조화 -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돌려 설명 - 저항의식과 방어기제의 발동을 방지

+ 구조화 - 상담 초기에 상담에 필요한 제반규정,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상담의 목표와 한계에 대해 이야기

+ -전달법 - 학생 행동에 대한 기술(네가 A 하니까), 그 행동이 학생 자신에게 초래할 수 있는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영향(B 하는 구나), 그리고 그 영향 때문에 발생하는 상담자의 감정(네가 B하는 것을 보니 내 마음이 많이 아프단다)

 

4.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 외부의 위협에 의한 불안으로부터 자신의 자아를 지키기 위한 비현실적, 자기기만적(무의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사자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방법

투사(벌에 대한 도덕적 불안을 잠식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림), 동일시(다른 사람의 특성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함으로써 불안을 없앰), 합리화(적당한 이유를 제시), 반동형성(마음과 반대되는 행동), 부정(현실의 위협적인 존재를 의식적으로 부정), 승화(충동, 욕구를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것으로), 퇴행(발달 초기 수준으로 돌아감) 대치(치환)(현실적인 제약으로 욕구를 충족할 수 없을 때 다른 다상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는 기제 즉,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옮기기 - 꿩 대신 닭) 억압(의식적으로 느껴지는 불안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것) 억제(의식적으로 느껴지는 감정을 의식적으로 참는 것 - 부정과 구분!!)

 

+ 학교 폭력 예방의 필요성 - 교육의 본질은 자아실현이다. 그런데 자아실현은 하위욕구가 충족되어야 실현된다.

+ 학교폭력의 원인 - 개인(공격성, 공감능력의 부재, 충동조절실패), 가정(경험, 관찰, 양육태도)

+ 학교 측면의 행동방안 - 즉시처치, 행동기준(규칙)을 명확하게 정하고 이를 학생들과 함께 정한다.

+ 래포 - 상호간에 신뢰하며,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 상담과 정신치료에서 치료적 관계형성에 핵심

+ 인본주의에서 자존의 욕구 - 자신을 스스로 존중하는 것,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로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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