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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14) - 생활지도와 상담 3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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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 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인본주의 - 사람이 먼저다, 교사와 학생의 신뢰관계(래포),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실현)

문제원인 -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긍정적이고 선한 존재)을 실현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타인의 가치조건으로 인해 왜곡된 자기개념과 현실의 경험(실현경향성, 내적욕구)의 불일치가 일어나 문제가 발생한다.

상담목표 - 타인의 가치조건으로 인해 왜곡된 자기개념에서 벗어나 자신의 경험을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유기체적 경험과 자기개념을 일치시켜 (자기실현경향성과 실현경향성을 통합시키고) 자기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발달하도록 유도

상담과정 - 자기개념에서 배제되어 불안을 야기해온 감정을 내담자가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고, 자기이해와 통찰을 통해 왜곡된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지각하고 이를 자기개념에 포함시켜 자기개념과 경험의 통합을 유도한다.

상담기법 - 신뢰할 만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사회화를 통해 형성된 거짓된 자기 뒤에 있는 진정한 자기를 수용

진실성(일치성) -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진솔하게 - 개방적 자기 탐색을 촉진하여 지금-여기의 감정을 자각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내담자를 아무 전제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존중 -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표현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에 대한 정확한 이해 - 내담자가 자신에게 존재하는 불일치성을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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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이론(REBT)

문제 원인 -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가 부적절한 정서(수치스럽고 끔찍한 감정)를 유발하고 문제 행동을 유발한다.

목표 -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꿔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

상담기법

인지적 기법 - ABCDEF모형(선행사건, 신념, 결과, 논박, 효과, 감정) - 사건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에 의해 부정적인 정서와 행동이 나왔으므로 이에 대하여 논박하여 인지적 재구조화(스스로 깨닫기)를 통해 정서와 행동을 바꾼다

+ 논박의 종류 - 논리성에 근거한 논박, 현실성에 근거한 논박(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것임을 알려준다), 실용성에 근거한 논박(실제로 자신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돌아보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사고를 변화시킨다.)

정서적 기법 - 합리적 정서적 심상법(부정적이 느낌이 드는 장면을 상상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행동적 기법 - 수치 공격(두려워서 하지 못하는 것을 실제로 해보게 하여 내담자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알게), 합리적 역할극(내담자기 타인의 역할을 실제로 해보면서 든 생각과 감정을 분석하여 비합리적인 신념을 깨닫게 함)

+ 벡의 인지상담이론 - 사고를 통제함으로써 심리적 문제를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역기능적 사고를 기능적 사고로 변화함으로써 정서를 변화할 시킬 수 있다. 역기능적 사고는 부정적인 정서가 나타날 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자동적 사고를 의미하며 이를 명명하고(인지 왜곡 명명하기) 기능적 사고로 변화시킴으로써 부정적인 정서를 없앨 수 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 기본 가정 : 열등감(인간은 누구나 현재보다 나은 상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사람의 행동은 그가 선택한 생활양식(어릴 때부터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창조하는 개인의 인지도식)에 따라 달라진다.

문제 원인 - 주변의 무관심이나 과잉보호 속에서 생활하여 사회적 관심(공동체감)이 부족해지고, 비현실적인 삶의 목표를 형성하며(상식이 부족), 문제를 해결할 용기와 의지가 결여되어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열등감을 극복하려 한다.

목표 - 사회적 관심, 상식, 용기를 불어넣어 사회적으로 유용한 목표를 갖고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가지도록 교육

상담기법

격려, 마치 ~처럼행동하기(환상을 역할 놀이를 통해 표현) - 내담자의 기를 살려주는 기법

내담자 수프에 침 뱉기 - 손해되는 행동에 대한 상식을 교육시켜 더 이상 이러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교육

단추누르기 기법 - 내담자가 유쾌한 경험과 유쾌하지 않는 경험을 번갈아 생각하도록 하여 감정은 자신이 창조하는 것이며, 앞으로 겪게 될 사건에 어느 단추를 쓸 것인지는 자신이 통제하는 것임을 깨닫게 한다.

 

글래써의 현실치료 상담이론 - 내담자가 현재 무엇을 하는지, 그 활동이 그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평가에 초점

문제의 원인 - 인간은 사랑(소속), (성취), 자유, 유희적, 생리적 욕구를 타고나는데, 이러한 욕구를 현실적이고 책임감 있으며 올바른 방법(도덕적)으로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목표 -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좀 더 올바른 방법을 찾게 하는 것. , 현재 행동에 대한 가치 있는 평가를 하고 삶을 올바른 방법으로 통제하도록 이끌 책임성(타인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이 있는 행동을 유도

우볼딩의 상담절차(WDEP) - W(바람파악, 학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D(욕구 충족을 위한 현재 행동 파악), E(현재 행동에 대한 평가, 선택한 행동이 어떤 효과를 내고 있는가), P(긍정적인 행동으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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