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드 세이저의 해결 중심 상담이론
⑴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 학생이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성공적이고 단기적인 해결방안에 집중
⑵ 상담기법 -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자원(긍정적인 측면, 현재 또는 장래에 대한 가능성, 강점)을 개발하여 문제해결
⒜ 예외질문 -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지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 즉, 평소에 의식하지 못했던 우연적이며 성공적인 방법을 발견하고 의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아존중감을 길러줌
⒝ 기적질문 - 기적이 일어난 상황을 상상하도록 하여 해결하기 원하는 것을 구체화하며 상담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척도질문 - 문제의 심각성과 목표성취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목표를 구체화하고 문제해결에 확신을 준다.
⒟ 대처질문 -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견뎌내었는지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힘을 믿게 한다.
⑥ 펄스의 형태(게슈탈트)주의 상담기법 - 인간은 사고, 정서, 행동의 전체성과 통일성을 추구하는 존재
⑴ 문제원인 - 인간은 불편한 감정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게슈탈트의 형성(알아차림) 혹은 형성한 게슈탈트의 해소(접촉)를 실패하여 미결과제가 남아 있으면서 계속 전경으로 떠오르려고 하여 완전하게 사는 것을 방해한다.
⑵ 목표 - 내담자가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갈등을 겪는 심리적 문제를 지금-여기의 감정(현재성)에 충실하여 자각하고(알아차림) 표현하게 함으로써(접촉) 통합을 달성하여(게슈탈트 형성과 해소) 해결하는 것
+ 게슈탈트(개인의 욕구나 감정이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된 것)의 형성과 해소 -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것은 지금-여기의 욕구나 감정을 지각하고 이를 전경으로 떠올리는 행위(알아차림, 자각), 게슈탈트를 해소한다는 것은 전경으로 떠오른 게슈탈트를 현재의 경험 또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접촉, 표현)를 통해 배경으로 보내는 행위
+ 알아차림과 접촉을 방해하는 요소
⒜ 내사 - 타인의 관점을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 투사 - 자신의 받아들일 수 없는 부정적인 생각, 느낌 등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것
⒞ 반전 -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방향을 바꾸어 자신에게 표현하는 것
⒟ 융합 -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에 모든 것이 일치한다고 여기는 것
⒠ 편향 - 감당하기 어려운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에 노출될 때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킴으로써 자신 및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키는 것 ex) 말을 장황하게 하거나 추상적으로 맴도는 것
⑶ 해결방법 및 상담기법
⒜ 빈 의자 기법 - 인물이 맞은편 의자에 있다고 상상하고 그와 대화하는 방법 -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함으로써 전체를 지각하여 게슈탈트를 형성
⒝ 자각 기법 - 억압되고 부정된 자신의 부분들과 직면하게 함으로써 미해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⑦ 화이트와 엡스톤의 이야기치료
⑴ 목표 - 내담자가 신선한 언어로 자신의 경험을 기술함으로써 문제를 야기하는 지배적인 문화 이야기에서 벗어나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개발하도록 유도.
⑵ 상담절차 - 외재적 대화(자신의 이야기로부터 자신을 분리), 영향력 알아보기(외부화한 문제의 상대적 강도), 예외적 결과 찾기(외부화한 문제와는 다른 결과를 초래한 경험), 독특한 가능성(자신이 잊고 있었던 지식, 기술, 능력을 통해 긍정적인 정체성 찾기), 대안적 이야기(자신의 삶에 대한 대안적 이야기를 개발하여 삶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
⑧ 에릭 번의 의사교류분석 - 어릴 적 형성된 인생각본에서 탈피해자기-타인 긍정의 생활자세를 갖추는 것을 목표
⑴ 문제원인 - 인간은 태어날 때 건전한 태도를 가지고 있지만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타고난 긍정적 태도를 수정한다
⑵ 목표 - 자아상태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을 가르쳐 자율성을 성취하도록 돕고, 부적절한 인생각본에서 탈피하여 상보적 상호교류에 바탕을 둔 성공적 인생각본을 가지며, 자기-타인 긍정의 생활자세를 갖추도록 유도
⑶ 상담과정 - 계약(전반적인 상담의 구조화), 자아구조 분석(현재 자아상태가 균형 있게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 분석), 상호교류 분석(내담자가 실제로 타인과 맺고 있는 의사교류의 유형을 이해하고 이것이 인간관계에서 발생시키는 문제를 확인하여 문제해결을 도움), 게임분석(이면교류가 어떻게 형성, 유지되는지 이해), 각본분석(내담자의 생활각본을 발견하고 특히, 내담자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각본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이해). 재결단의 단계(내담자가 자신의 생활각본을 변화시켜 건강한 삶의 설계하는 자율적 인간으로 변하고, 더불어 긍정적인 생활자세(자기긍정-타인긍정)를 형성)
+ 상보교류(서로 기대한 응답), 교차교류(예상외의 반응을 보임으로써 대화단절을 유발), 이면교류(이면에 다른 동기)
+ 자세의 욕구가 생활자세 형성: 자기긍정-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부정,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부정-타인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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