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담
1. 상담의 기본원리 -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 비밀보장의 예외상황
① 아동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 관련 기관에 통보해야할 의무가 있다.
② 학생이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입힐 가능성이 보이는 경우 - 내담자에게 이야기한 후 가정이나 기관에 연락
③ 미성년자인 학생이 상담을 받고 있는 것을 학부모가 알고 있는 상황에서 자기 자녀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할 권리를 주장할 경우
2. 촉진적 상담관계 형성
①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 - 내담자가 경험 속에서 미처 느끼지 못했던 감정 그리고 내담자 내부에 존재하는 불일치성을 인식할 수 있다.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전제조건 없이(평가와 판단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 - 내담자의 자기개방수준을 높이고 건설적인 변화를 유도
③ 일치성과 진실성 - 상담자의 감정을 솔직하게 + 일관성 있는 태도 -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진실성을 촉진
3. 상담 기법 - 밑으로 내려갈 수 정도와 깊이가 더 심화되므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rapport) 형성이 필수적
① 반영 - 메시지 속 내담자의 감정을 파악하여 되돌려주기 -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고 내담자에게 자신이 깊은 이해를 받고 있다는 인상을 제공하여 자기 개방 수준을 심화, 아동의 감정을 정확히 변별하는데 도움
② 재진술 - 내담자의 내용(인지적인 측면)을 파악하여 상담자의 언어로 되돌려주기 -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
③ 명료화 - 상대방이 표현한 바를 정확히 지각하였는지 확인하여 내담자의 말 중 애매한 부분을 명확하게 이해 - 대화의 흐름을 막지 않도록 빈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
④ 구체화 - 내담자의 말 속에 반복되는 표현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 - 내담자의 말을 정확히 이해
⑤ 직면 - 내담자가 미처 깨닫지 못하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무의식적 모순을 인식하도록 유도하여 내담자의 모순되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언어와 행동을 노출 - ex) (온몸이 경직되고 두 주먹을 꽉 쥐며) 저는 아빠를 가장 사랑해요
⑥ 즉시성 반응 - 대인관계 문제에 관하여 과거에서 벗어나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탐색함으로써 인간관계를 숨김없이 드러냄 - 대인관계 개선 / 상담자와의 관계 개선 ex) 지금 그 말은 꽤 부담스러워
⑦ 해석 - 내담자 문제를 전문적인 안목이 있는 자신의 판단을 섞어 반응 - 해결의 새로운 틀을 깨달아 변화를 유도
⑧ 재구조화 -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돌려 설명 - 저항의식과 방어기제의 발동을 방지
+ 구조화 - 상담 초기에 상담에 필요한 제반규정,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상담의 목표와 한계에 대해 이야기
+ 나-전달법 - 학생 행동에 대한 기술(네가 A 하니까), 그 행동이 학생 자신에게 초래할 수 있는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영향(B 하는 구나), 그리고 그 영향 때문에 발생하는 상담자의 감정(네가 B하는 것을 보니 내 마음이 많이 아프단다)
4. 프로이드의 방어기제 - 외부의 위협에 의한 불안으로부터 자신의 자아를 지키기 위한 비현실적, 자기기만적(무의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사자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방법
① 투사(벌에 대한 도덕적 불안을 잠식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림), ② 동일시(다른 사람의 특성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함으로써 불안을 없앰), ③ 합리화(적당한 이유를 제시), ④ 반동형성(마음과 반대되는 행동), ⑤ 부정(현실의 위협적인 존재를 의식적으로 부정), ⑥ 승화(충동, 욕구를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것으로), ⑦ 퇴행(발달 초기 수준으로 돌아감) ⑧ 대치(치환)(현실적인 제약으로 욕구를 충족할 수 없을 때 다른 다상을 통해 욕구를 충족하는 기제 즉,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옮기기 - 꿩 대신 닭) ⑨ 억압(의식적으로 느껴지는 불안을 무의식의 영역에 묻어버리는 것) ⑩ 억제(의식적으로 느껴지는 감정을 의식적으로 참는 것 - 부정과 구분!!)
+ 학교 폭력 예방의 필요성 - 교육의 본질은 자아실현이다. 그런데 자아실현은 하위욕구가 충족되어야 실현된다.
+ 학교폭력의 원인 - 개인(공격성, 공감능력의 부재, 충동조절실패), 가정(경험, 관찰, 양육태도)
+ 학교 측면의 행동방안 - 즉시처치, 행동기준(규칙)을 명확하게 정하고 이를 학생들과 함께 정한다.
+ 래포 - 상호간에 신뢰하며,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인간관계. 상담과 정신치료에서 치료적 관계형성에 핵심
+ 인본주의에서 자존의 욕구 - ① 자신을 스스로 존중하는 것, ②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것(로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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