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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4) - 교수학습이론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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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화 교수(개개인의 성장 발달을 극대화하고 학습동기를 증진) - 능력과 수준에 맞는 교육내용과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평가, 학생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교육목표, 인지양식에 맞는 교육활동, 필요한 만큼의 시간 제공과 같은 다양한 접근을 사전에 계획하고 학생이 이를 직접 선택하게 함으로써 이루어진다.(COATS)

 

1. 그레고리의 개별화수업 전략 - 연구프로젝트(학생이 직접 주제를 정해 독립연구를 수행), 수준별 과제활동, 학습계약(계약에 명시된 항목은 지키며 과제를 완수하는 방식은 자유),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과 설명을 제공

2.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ATI) - 적성이란 주어진 구체적인 학습 조건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예언하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을 의미하므로 가르치는 방법뿐만 아니라 성취할 목표나 내용의 수준과 양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달리 정한다.

3. 자기조절학습 - 학업성취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과정, 절차, 전략을 활용(학습과정을 스스로 통제), 인지적(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 동기적, 행동적 조절을 하며 학습의 주체(독립적 학습자)가 되기 위해 노력

+ 메타인지전략은 활동들을 스스로 점검, 조절, + 동기적 전략은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성취의욕을 포함

4.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것을 의미하며 우선, 본인을 발견하는 요구사정을 하고, 목표를 설정한 뒤, 인적*물적 자원 확보 및 전략 선택, 그리고 스스로 학습결과를 평가한다.

 

* 고전적 학습모형

1.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 적절한 환경이 조성되면 누구나, 학생의 학습은 교사가 책임져야

 

* 인지주의 교수이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 (학문 중심 교육과정) - 남이 주는 결과물만 습득해서는 인과관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통찰x

교수자는 학문의 기본구조 내에서 학습자가 기꺼이 배울 수 있는 사회적 맥락과 활동을 분명하게 만들어 제공하고 학습자는 정보를 선정하고 새로운 가설을 만들어 내어 최종적 형태의 지식을 스스로 구조화해 내면화

학문의 지식의 구조(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는 일반적이고 핵심적인 개념, 원리)를 쉽게 포착하도록(표상단계) 구조화

고등정신능력이 향상(스스로 구조화), 내적동기(발견의 기쁨)가 상승 / 경제성을 떨어지고 교과 간 단절을 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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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수벨의 유의미(정교화) 수용학습이론 - 새로운 지식을 사전 지식과 관련지어 의미를 도출(인지구조 속에 포섭)

논리적 유의미가 - 학습과제가 실사성(여러 표현에도 변하지 않는 성질)과 구속성(개념간의 굳어진 관계)이 있다

잠재적 유의미가 - 논리적 유의미가가 있는 학습과제와 학습자 내부의 관련정착의미(정착지식,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근거)가 합쳐져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포섭될 가능성이 있는 학습과제

잠재적 유의미가가 있는 학습과제를 유의미한 학습태세(태도, 의지)를 가지고 학습한다면 유의미 학습이 일어난다.

포섭(새로운 내용이 인지구조에 결합): 종속적(파생{새로운 개념이 기존 개념의 구체적 사례}과 상관{기존 개념을 확장, 수정, 보완}), 상위적(새로운 내용이 관련정착의미보다 포괄성과 일반성이 큼, 귀납적 추론), 병렬적 포섭

선행조직자 -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이해(포섭)하는 데 필요한 선수지식을 자극하고 활성화하는 추상적, 포괄적 개념

설명조직자(선행지식이 없는 경우) - 포괄성이 높은 일반적인 예를 들어 제시(익숙하게 만들기, 이해의 맥락 제공)

비교조직자(선행지식이 있는 경우) - 친숙한 예시로 두 개념을 비교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인식(개념을 명료화)

설명식 수업 : 선행조직자 제시 - 학습 자료를 제시(점진적 분화) - 종합적 원리로 인지구조를 강화(통합적 조정)

 

3.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 목표에 따라 수업조건을 다르게 적용한다.(학습 조건적 수업모형)

내적조건과 외적조건 - 내적조건은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지식과 능력(선수학습능력과 정보처리 과정)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것이고 외적조건은 학습자 외부에서 제공되는 교수사태에 의해 학습자가 변화하는 것이다

학습의 5가지 영역 - 언어정보(단순한 사실, 명제 형태의 원리에 대한 지식 - 내적조건), 지적기능(사실이나 정보를 실제로 사용하고 적용하는 것 - 변별, 개념(이름이나 특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 적용, 문제해결력 - 내적조건), 인지전략(과제에 맞는 전략 선택, 관리, 조정 - 외적조건), 운동(외적조건), 태도(특정한 것을 선택하는 경향성 - 외적조건)

교수의 9가지 수업사태(내적 인지과정은 외적인 조건에 의해 유발되므로 내적 과정을 지원하는 외적 조건을 제공)

주의력 획득(비디오, 질문을 통해) - 학습목표 제시(기대감 증가) - 사전지식 재생(작업기억으로 재생) - 자극자료 제시(새로운 학습내용 제시, 선택적 지각을 통해 중요한 부분에 집중) - 학습안내(정교화, 구조화 등을 통해 정보를 통합시키고 장기기억에 저장, 연습의 기회제공(장기기억에 잘 저장시키기 위해)) - 수행유도(실제 수행을 통해 새로운 내용의 학습여부를 확인) - 피드백(정확성에 대한 정보적 피드백) - 수행평가(이해의 안정성과 타당성을 점검) - 파지 및 전이 촉진(다양한 상황과 일반적인 문맥에 적용, 연습의 기회를 한 번 더 제공하여 파지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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