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 교육평가관(교육관 - 검사관)
1. 선발적 교육관(교육은 타고난 학생을 선발하는 것) - 측정관(상대적 서열, 객관성과 신뢰성 강조, 환경 변인은 오차)
2. 발달적 교육관(누구든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목표달성 가능하므로 상황에 맞는 교사의 적절한 교수법을 중요시) - 평가관(학생의 성장을 도모하여 목표달성, 내용 타당도 강조, 행동변화를 초래하는 모든 환경 변인을 중요시, 교수평가)
3. 인본주의적 교육관(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자율적으로 함으로써 자아실현이 가능) - 총평관(전인적 평가를 중요시,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여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판단하므로 구인 타당도를 강조,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에 집중)
* 평가 모형
1. 타일러의 목표 지향 모형 -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로 프로그램을 평가 - 결과를 통해 재구성
2. 스터플빔의 CIPP모형(의사결정의 모형, 경영적 접근) - 평가는 목표의 달성이 아니라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평가자의 임무를 확대)
① 교육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 계획(목표를 확인하거나 선정), 구조화(목표 달성에 적합한 절차나 전략을 설계), 교육실천(행동으로 옮기는 것), 그리고 결과(목표 달성 정도를 판단하고 의견 제시) 단계의 결정으로 구분하였다.
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의 유형 - 상황평가(구체적인 상황이나 환경적 여건을 파악), 투입평가(현재와 미래의 투입), 과정평가(전략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고려할 점이나 잠재적 사건), 그리고 산출평가(결과의 가치를 판단)
3. 판단적 접근 - 평가란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능력을 이용해 평가대상의 차이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
① 스크리븐의 가치판단 모형(탈 목표평가) - 목표를 인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접근. 평가를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으로 보고 이를 평가할 때 목표를 달성한 정도가 아닌 표적 집단의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가를 기준으로 판단. (+ 메타평가 - 평가의 전 과정을 평가)
⑴ 평가의 준거 - 내재적 준거(신뢰도, 타당도 등)와 함께 외재적 준거(평가 자체의 효과, 평가에 의한 변화, 평가에 의한 부작용 및 여기에 대한 대안, 결과타당도)에도 관심 - 평가에 관한 관심의 범위를 확대
⑵ 기능 - 총합평가뿐만 아니라 형성평가(개발 중이나 진행 중에 수업의 개선의 위해 형성적으로 실시)에도 관심
⑶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과 교육목표를 서로 비교, 판단하는 비교평가를 통해 다른 것에 비해 우수하다는 판단
②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 ‘교육과정’에서 설명
4. 다원적 & 직관적 접근 - 스테이크의 반응평가 - 평가자와 관련 인사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평가를 진행하는 동안 그들의 반응에 따라 정보의 종류와 수집 및 분석 방법을 결정한 뒤 관찰한 그대로를 진술할 것을 강조
* 평가의 유형
1. 기준에 따른 분류
① 규준(모든 참가자의 점수 집합)지향평가 (상대평가, 선발적 교육관)
⑴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우열을 가림 - 단지 비교를 위한 평가(교수학습과 무관하여 부족한 점 개선이 불가), ⑵ 개인차 변별(정상분포를 전제, 신뢰도가 중요), ⑶ 외적동기(경쟁)을 유발하지만 정서적 불안정도 유발
② 준거(목표달성의 기준점)지향 평가(목표지향평가, 절대평가, 발달적 교육관)(15, 18)
2. 기능에 따른 분류
① 진단 평가 -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학습준비도 진단, 선수학습 결손 여부와 학습 곤란을 진단하여 교정), 최적의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자료, 수업전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학생을 정치(분류 및 편성)
② 형성 평가 - 수업 중에 실시하여 학생 및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14, 16)
⑴ 기능 - 학생에게 피드백(학습곤란 진단 및 교정, 학생의 현재 수준(학습준비도)), 교사에게 피드백(형성평가의 각 문항에 학생들이 반응한 오류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교수 전략 개선에 도움), 학습 목표에 근거해 중요한 학습요소 포함
⑵ 요소 - 목표에 대해 최저 성취기준을 설정해 성취수준을 파악, 최종적 판정에 반영하지 않음으로써 동기를 증진
③ 총괄평가 - 학업 성적의 판정, 미래예측(후속 학습과제에 대한 성공예언), 집단 간 비교(교수 방법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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