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33) - 교육평가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728x90
반응형

교육평가

 

* 교육평가관(교육관 - 검사관)

1. 선발적 교육관(교육은 타고난 학생을 선발하는 것) - 측정관(상대적 서열, 객관성과 신뢰성 강조, 환경 변인은 오차)

2. 발달적 교육관(누구든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목표달성 가능하므로 상황에 맞는 교사의 적절한 교수법을 중요시) - 평가관(학생의 성장을 도모하여 목표달성, 내용 타당도 강조, 행동변화를 초래하는 모든 환경 변인을 중요시, 교수평가)

3. 인본주의적 교육관(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자율적으로 함으로써 자아실현이 가능) - 총평관(전인적 평가를 중요시,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여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하여 판단하므로 구인 타당도를 강조,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에 집중)

 

* 평가 모형

1. 타일러의 목표 지향 모형 - 교육 프로그램이 교육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로 프로그램을 평가 - 결과를 통해 재구성

 

2. 스터플빔의 CIPP모형(의사결정의 모형, 경영적 접근) - 평가는 목표의 달성이 아니라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평가자의 임무를 확대)

교육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 계획(목표를 확인하거나 선정), 구조화(목표 달성에 적합한 절차나 전략을 설계), 교육실천(행동으로 옮기는 것), 그리고 결과(목표 달성 정도를 판단하고 의견 제시) 단계의 결정으로 구분하였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의 유형 - 상황평가(구체적인 상황이나 환경적 여건을 파악), 투입평가(현재와 미래의 투입), 과정평가(전략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고려할 점이나 잠재적 사건), 그리고 산출평가(결과의 가치를 판단)

 

3. 판단적 접근 - 평가란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능력을 이용해 평가대상의 차이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

스크리븐의 가치판단 모형(탈 목표평가) - 목표를 인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검토하는 접근. 평가를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으로 보고 이를 평가할 때 목표를 달성한 정도가 아닌 표적 집단의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가를 기준으로 판단. (+ 메타평가 - 평가의 전 과정을 평가)

평가의 준거 - 내재적 준거(신뢰도, 타당도 등)와 함께 외재적 준거(평가 자체의 효과, 평가에 의한 변화, 평가에 의한 부작용 및 여기에 대한 대안, 결과타당도)에도 관심 - 평가에 관한 관심의 범위를 확대

기능 - 총합평가뿐만 아니라 형성평가(개발 중이나 진행 중에 수업의 개선의 위해 형성적으로 실시)에도 관심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과 교육목표를 서로 비교, 판단하는 비교평가를 통해 다른 것에 비해 우수하다는 판단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 교육과정에서 설명

 

4. 다원적 & 직관적 접근 - 스테이크의 반응평가 - 평가자와 관련 인사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평가를 진행하는 동안 그들의 반응에 따라 정보의 종류와 수집 및 분석 방법을 결정한 뒤 관찰한 그대로를 진술할 것을 강조

반응형

* 평가의 유형

1. 기준에 따른 분류

규준(모든 참가자의 점수 집합)지향평가 (상대평가, 선발적 교육관)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우열을 가림 - 단지 비교를 위한 평가(교수학습과 무관하여 부족한 점 개선이 불가), 개인차 변별(정상분포를 전제, 신뢰도가 중요), 외적동기(경쟁)을 유발하지만 정서적 불안정도 유발

준거(목표달성의 기준점)지향 평가(목표지향평가, 절대평가, 발달적 교육관)(15, 18)

 

2. 기능에 따른 분류

진단 평가 -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학습준비도 진단, 선수학습 결손 여부와 학습 곤란을 진단하여 교정), 최적의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자료, 수업전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학생을 정치(분류 및 편성)

형성 평가 - 수업 중에 실시하여 학생 및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14, 16)

기능 - 학생에게 피드백(학습곤란 진단 및 교정, 학생의 현재 수준(학습준비도)), 교사에게 피드백(형성평가의 각 문항에 학생들이 반응한 오류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교수 전략 개선에 도움), 학습 목표에 근거해 중요한 학습요소 포함

요소 - 목표에 대해 최저 성취기준을 설정해 성취수준을 파악, 최종적 판정에 반영하지 않음으로써 동기를 증진

총괄평가 - 학업 성적의 판정, 미래예측(후속 학습과제에 대한 성공예언), 집단 간 비교(교수 방법에 영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