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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 정철 작품 분석 / 현대어 풀이 / 핵심 정리(내 마음버혀 내여, 어와 동량재를, 장진주사, 훈민가,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by 늦깎이 학생 2024.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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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 베어 내어 별, 달을 만들고 싶네

현대어 풀이

내 마음을 베어 내어 별과 달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것이 아득히 높고 먼 하늘에 환하게 걸려 있어서 고운 임 계신 곳에 가 비추어 보리라.

작품 분석

  1. 화자는?
    • ‘나’ 초장의 '내 마음 버혀 내어'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2. 상황은?
    • 임과 떨어져 있어 임을 향한 마음을 전하기 어려운 상황임.
  3. 정서나 태도는?
    • 아득한 하늘에서 임을 비추겠다고 말하며 임을 향한 그리움과 충심을 드러냄.

이 작품은 임금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형상화한 평시조입니다. 조선 사회에서 충의(忠義)는 신하들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이었고, 이 시조는 자신의 마음을 칼로 베어 별과 달을 만들어 임이 계신 곳을 비추고 싶다는 충성심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핵심 정리

  • 갈래: 평시조
  • 주제: 임(임금)을 그리워하는 마음
  • 특징:
    • 화자의 마음을 자연물에 빗대어 표현함.
    •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것으로 형상화함.
    • 임과의 정서적·물리적 거리감을 수치로 표현함.

어와 동량재를

현대어 풀이

아아 동량재를 저렇게 하여 어찌할꼬. 헐고 뜯고 하여 기울어진 집에 의논도 많지도 않구나. 뭇 목수들이 고자 자 들고 허둥대기만 하다 말려는가.

작품 분석

  1. 화자는?
    • 명시되지 않음.
  2. 상황은?
    • 신하들이 당쟁을 일삼는 와중에 훌륭한 인재가 버림받는 상황을 겪게 됨.
  3. 정서나 태도는?
    • 인재가 버림받는 상황에 탄식하고, 불필요한 당쟁을 일삼는 신하들을 비판함.

이 작품은 나라의 중요한 일을 맡을 만한 인재들이 당쟁에 휘말려 제 뜻을 펴지 못하는 현실을 풍자한 평시조입니다. 작가는 은유적인 표현을 활용하여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핵심 정리

  • 갈래: 평시조
  • 주제: 당쟁으로 인해 인재들이 제대로 쓰이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비판
  • 특징:
    • 은유를 통해 당대 현실에 대한 비판의식을 드러냄.
    •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화자의 안타까움을 강조함.
    • 영탄 표현을 활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하게 표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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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주사

현대어 풀이

한 잔 먹세그려 또 한 잔 먹세그려. 꽃 꺾어 그 꽃으로 술잔 수를 세면서 한없이 먹세그려. 이 몸이 죽은 후면 지게 위에 거적을 덮어 졸라매어 메고 가거나, 오색실 화려한 휘장으로 장식한 상여에 실려 많은 사람들이 울며 따라 가거나, 억새풀 속새풀 떡갈나무 백양나무 속에 가기만 하면 누런 해 흰 달 가는 비 굵은 눈 회오리바람 불 때 누가 한잔 먹자고 할꼬. 무덤 위에 원숭이가 휘파람을 불 때에서야 지난날을 뉘우친들 어찌하겠는가.

작품 분석

  1. 화자는?
    • '이 몸' '나' 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상황은?
    • 죽은 후에는 후회해도 소용없다고 말하며 술을 권함.
  3. 정서나 태도는?
    • 인생의 무상함을 느끼고, 술을 통해 허무함을 잊어보려 함.

이 작품은 송강 정철의 권주가로, 우리나라 최초의 사설시조입니다. 인생의 무상함을 전반부와 후반부의 대조적인 분위기를 통해 환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죽은 이후에는 모든 것이 허무하니 살아 있을 때 인생을 즐기자는 생각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 정리

  • 갈래: 사설시조
  • 주제: 인생의 무상함과 권주
  • 특징:
    • 유사한 시구를 반복하여 리듬감을 형성함.
    •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상대방을 설득함.
    • 대조적인 상황을 나란히 제시하여 죽음의 필연성을 강조함.
    •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무덤가의 쓸쓸한 분위기를 드러냄.

훈민가

현대어 풀이 (부분 발췌)

  1. 제1수: 아버님 날 낳으시고 어머님 날 기르시니 두 분만 아니시면 이 몸이 살았을까. 하늘 같은 끝없는 은덕을 어디 닿아 갚사오리.
  2. 제4수: 어버이 살아 계실 때 섬기는 일일랑 다히여라. 지나간 후면 애달프다 한들 어찌하리. 평생에 다시 못할 일이 이뿐인가 하노라.

작품 분석

  1. 화자는?
    • 유교적 윤리를 가르치려는 사람.
  2. 상황은?
    • 유교적 윤리관을 바탕으로 백성들에게 올바른 삶의 태도를 알려 줌.
  3. 정서나 태도는?
    • 백성들이 올바른 도리와 덕목을 배워 삶 속에서 이를 실천하기를 바람.

이 작품은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지낼 때 백성들을 계몽하고 교화하기 위해 지은 연시조입니다. 유교 윤리관을 바탕으로 백성들에게 바람직한 삶의 자세를 제시하고 있으며, 일상적이고 친근한 언어를 사용하여 설득력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핵심 정리

  • 갈래: 연시조
  • 주제: 유교 윤리를 실천할 것을 권유함.
  • 특징:
    • 말을 건네는 방식을 활용함.
    • 청유형, 명령형 어미를 활용하여 설득력을 높임.
    • 쉽고 일상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도움.
    • 비유, 대구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교훈을 효과적으로 전달함.

관동별곡

현대어 풀이 (부분 발췌)

  1. 서사: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어 대나무 숲에 누웠더니 관동 팔백 리에 관찰사의 소임을 맡기시니 아아 임금의 은혜여 갈수록 망극하다.
  2. 본사: 감영 안이 일이 없고 시절이 상월인 때 화천 시냇길이 금강산으로 뻗어 있다.

작품 분석

  1. 화자는?
    • '나' <본사> '도경 일두 구비 내 보매는 여러히라' 등에 화자가 드러납니다.
  2. 상황은?
    •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금강산과 관동 팔경을 유랑함.
  3. 정서나 태도는?
    • 금강산과 관동 팔경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아름다운 경치에 감탄함.
    • 임금과 나라를 걱정하는 마음,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드러냄.

이 작품은 정철이 45세가 되던 해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금강산과 관동 팔경을 유람하고 이에 대한 감상을 드러낸 기행 가사입니다. 화자는 관동의 절경에 감탄하며 자연 속에 묻혀 살고 싶은 마음을 드러내기도 하고, 위정자로서 임금을 걱정하거나 선정을 다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핵심 정리

  • 갈래: 가사
  • 주제: 관동 지방의 절경과 임금·백성을 생각하는 마음
  • 특징:
    • 화자의 여정에 따라 시상을 전개함.
    • 4음보 율격을 통해 작품에 리듬감을 형성함.
    •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을 생동감 있게 묘사함.
    • 대구법, 설의법, 비유법 등 다양한 표현 기법을 활용함.

사미인곡

현대어 풀이 (부분 발췌)

  1. 서사: 이 몸이 생겨날 때 임을 따라 생겨나니 일생의 연분임을 하늘이 모를 일이던가.
  2. 본사: 봄바람이 잠깐 불어 (겨우내) 쌓인 눈을 헤쳐 내니 창밖에 심은 매화 두세 가지 피었구나.

작품 분석

  1. 화자는?
    • '나' <서사>의 '나 하나 젊어 있고'에서 화자가 드러납니다.
  2. 상황은?
    • 임과 이별하고 하계에 내려와 상 년째 홀로 지내고 있음.
  3. 정서나 태도는?
    • 임과 함께 지내지 못해 그리움과 외로움을 느낌.
    • 임에게 '매화', '옷', '청광', '양춘'을 보내 자신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 함.

이 작품은 작가가 당쟁에 휘말려 조정에서 물러난 후 전남 창평에 은거할 때 지은 가사입니다. 작가는 자신을 임에게 버림받은 여인으로, 임금을 임으로 설정하여 임을 그리워하는 여인의 심정을 노래하였습니다. 작품에는 사계절의 변화와 그 가운데서 사시사철 임을 그리워하는 화자의 마음이 드러나 있습니다.

핵심 정리

  • 갈래: 가사
  • 주제: 임금을 향한 변함없는 사랑
  • 특징:
    • 계절의 변화에 따라 시상을 전개함.
    • 시적 화자를 여성으로 설정하여 연군지정을 물음.
    • 계절별로 특정한 소재를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표현함.
    • 임이 있는 곳을 천상계로, 화자가 있는 곳을 하계로 설정함.

속미인곡

현대어 풀이 (부분 발췌)

  1. 서사: 저기 가는 저 각시 (어디서) 본 듯도 하구나. 천상 백옥경을 어찌하여 이별하고 해 다 져 저문 날에 누구를 보러 가시는가.
  2. 본사: 그것일랑 생각 마오 (가슴에) 맺힌 일이 있습니다. 임을 모신 적이 있어 임의 일을 내 알거니 물같이 연약한 몸이 편하실 적 몇 날일까.

작품 분석

  1. 화자는?
    • 두 명의 여인. 여성 화자 두 명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음.
  2. 상황은?
    • 갑녀: 을녀에게 질문하여 하소연을 이끌어 내고, 을녀의 말을 들어 줌.
    • 을녀: 임과 이별하고 하계로 내려와 갑녀에게 자신의 상황을 하소연함.
  3. 정서나 태도는?
    • 갑녀: 을녀를 위로하고, 그녀에게 '궂은비'가 되라고 조언함.
    • 을녀: 임을 간절히 그리워하여 죽어서라도 임의 곁에 가고 싶어 함.

이 작품은 정철이 지은 가사 「사미인곡」의 속편입니다. 「사미인곡」과 마찬가지로 임과 이별한 여인의 목소리를 빌려 임금을 향한 그리움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미인곡」이 화자의 독백으로 이루어진 것과 달리 이 작품은 두 여인의 대화를 통해 시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핵심 정리

  • 갈래: 가사
  • 주제: 임(임금)을 향한 그리움
  • 특징:
    • 상징적 소재를 통해 화자의 태도를 드러냄.
    • 보조적 인물을 설정하여 대화 형식으로 내용을 구성함.
    • 한자어 사용을 자제하고 우리말을 활용하여 정서를 전달함.
    • 임을 그리워하는 여인의 목소리를 통해 연군의 정을 노래함.

성산별곡

현대어 풀이 (부분 발췌)

  1. 서사: 어떤 지나가면 손님이 성산에 머울면서 서하당, 식영정 주인아 내 말 듣소 인간 세상에 좋은 일 많건마는 어찌 강산 하나를 갈수록 낫게 여겨 적막한 산속에 들어가 아니 나오시는고.
  2. 추사: 오동나무 (가지 사이로) 서리 달이 사경에 돋아 오니 깊은 산속의 경치가 낮인들 그러할까.

작품 분석

  1. 화자는?
    • 다양한 견해가 있음. 이 작품은 화자를 누구로 설정할지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음. 다만 2013학년도 수능에서는 '손', '주인', 그리고 그들의 말을 전달하는 화자를 각각 설정하고 있음.
  2. 상황은?
    • 식영정 주인이 왜 성산에 은거하는지 궁금해하던 '손'이 성산의 아름다운 경치와 그곳에서 식영정 주인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궁금증을 해소함.
  3. 정서나 태도는?
    • 화자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이 작품은 작가가 전남 담양의 성산에 은거할 때 쓴 가사입니다. 성산의 아름다운 사계절과 그 안에서 살아가는 '주인'의 풍류를 예찬한 작품입니다. 작품에서 '주인'은 성산 아래에 서하당과 식영정을 지어 놓고 살았던, 작가의 처외 재당숙 김성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핵심 정리

  • 갈래: 가사
  • 주제: 아름다운 성산의 사계와 성산에서 살아가는 '주인'의 풍류
  • 특징:
    • 내용상 <서사>와 <결사>가 호응하는 구조를 취함.
    •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인물의 풍모를 드러냄.
    • 계절감을 환기하는 시어를 활용하여 계절의 변화를 드러냄.
    • 다양한 고사를 활용하여 시적 상황과 정서를 효과적으로 드러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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