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기본개념과 교육철학 - 생각하고 사유하는 정도와 삶의 방향을 윤택하게 한다.
* 교육의 본질 -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지각하여) 내재적 목적을 추구하고, 내재적(자발적) 동기를 통해 실현
① 전인교육(지덕체를 모두 중요시하여 이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 - 다방면에 대한 내재적 가치를 지각해 이를 통해 경험하는 내적인 기쁨, 지적 경험, 인격적 성장을 함으로써 전인교육을 실현
② 자아실현(비전과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 - 특정 과목에 대한 내재적 가치를 자신의 잠재력과 연결하여 내적인 기쁨, 지적 경험, 성장 그 자체의 가치 그리고 개인적인 흥미를 느낌으로써 자아를 실현
* 교육철학의 4가지 기능
1. 분석적 - 교육이론을 구성하는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를 분석하여 교육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확립
2. 평가적 - 평가 기준을 세우고 교육 이론과 실천의 만족성과 적절성을 평가
3. 사변적 -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의미체계를 구안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교육 비전을 제시
4. 통합적 - 교육의 다양한 의미체계를 전체적으로 검토하여 통합된 체계로 파악
* 피터스의 교육개념(교육과 교육이 아닌 것을 구분하고, 개념적인 명료화를 통해 개념적 혼란을 해소)의 정의
1. 교육의 준거 -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
① 규범적 준거(교육의 목적) - 교육은 그 자체로 가치 있는 상태(내재적 가치)를 전달하고 실현해야 한다.
(+ 지식의 형식에 헌신하는 태도가 결여되면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실현할 수 없고 지식을 내면화할 수 없다.)
② 인지적 준거(교육의 내용) - 지식의 형식(학문의 고유한 개념과 탐구방식)을 통해 지적 안목(통합적 지식체계, 의미를 읽어내는 안목, 판단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③ 과정적 준거(교육의 방법) - 도덕적으로 온당하고 학생의 의지와 자발성을 보장한 전달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2. 입문 - 교육이란 학생을 공적 전통,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키는 것 즉, 객관적인 세계의 관문으로 들어서게 하는 것
3. 교육 받은 사람 - 지식의 형식에 입문하여, 여러 지식을 통합한 지식체계를 통해 사물을 의미 있게 볼 수 있으며 (인지적 안목), 윤리적 기준에 맞게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자신의 행위를 전체적 맥락에서 조망할 수 있는 사람
4. 교육의 선험적(경험을 초월하여 성립, 개인의 수용여부와 관계없이 수용되는) 정당화 -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강조
① 권태의 결여 - 지식습득과 이해와 같은 지적활동은 끝없는 몰입을 유도한다.
② 이성의 가치 - 이성이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일컫는데 이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탁월성이 필요하다.(진실 말하기, 성실, 사상의 자유...) 그런데 이러한 탁월성들은 획득하기가 매우 어렵다.
③ 지식의 형식은 문명화된 삶의 공적 전통이며 우리의 삶을 이루는 맥락이다.
+ 자유교육 - 무지로 인해 억압된 상태에서 벗어나 자유롭기 위해 ‘폭넓은 지식’과 ‘비판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이를 가장 잘 실현한 것이 ‘프레이리의 문제제기식 교육’ - 목적은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이며 이를 위해선 학습자가 알아야 하고(폭넓은 지식과 다양한 경험), 알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학생이 직접 주제를 선택하고 참여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
+ 오크쇼트의 교육관 - 교육은 초월의 과정(교육이란 삶의 현실과는 구분되는 온전한 문화유산이자 총체로서의 정신세계에 입문시킴으로써 교양(liberal)을 추구하게 하는 것)이며, 지식은 정보(객관적이며 명시적인 지식)와 판단(주관적이고 실제적이며 소유자의 체험적, 인격적 특징이 녹아 있는 지식)으로 나뉘며 전인격적 접촉을 통해 판단을 내면화한다.
* 교육목적의 기능
1. 교육과정의 방향 제시 - 교육내용과 수업방법을 결정하는데 있어 판단의 기준과 교육 결과에 대한 평가기준을 제시
2. 교육적 동기 유발 - 나아갈 방향이 얼마나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인지 인식하게 함으로써 동기를 유발, 유지한다.
* 교육의 내재적 목적에 대한 듀이와 피터스의 입장 (+ 위기지학 ↔ 위인지학)
+ 내재적 목적 - 교육을 통해 추구할 수 있는 가치인 ‘내적인 기쁨’, ‘지적 경험’, ‘인격적 성장’을 목적으로 삼는 것
① 듀이는 교육은 그 자체 이외의 다른 목적을 가지지 않으며 교육 그 자체가 성장과 삶의 과정으로서 가치를 지니는 목적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개인들이 자신의 교육을 계속 할 수(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② 피터스는 교육의 내재적 목적이란 가치 있는 활동의 추구와 관련이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이란 교육 개념 속에 함축되어 있는 내재적 가치를 실현하는 활동이며, 교육의 내재적 가치란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을 통한 합리적 마음을 계발하는 것이다.(15)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2) - 교육철학 2편 (0) | 2022.05.02 |
---|---|
교육학 개론(1) - 교육철학 1편 (0) | 2022.05.02 |
루시드 그룹(LCID) 분석/공부/소식(3) - 사우디아라비아와 10만대 계약 (0) | 2022.04.27 |
루시드 그룹(LCID) 분석/공부/소식(2)- Wolfspeed와 파트너쉽 (0) | 2022.04.26 |
아이온큐(IONQ) 분석/공부/소식(4) - 구글과의 관계 변화 (0) | 2022.04.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