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미국의 4대 철학
1. 진보주의(루소와 듀이 - 자연주의와 프래그머티즘을 철학적 기초) - 경험중심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
① 아동의 ‘흥미와 필요’에 따른 교육(듀이) +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루소) +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경험 및 반성적 사고)의 습득(문제해결능력의 함양 = 이성의 성장 = 경험의 성장, 듀이)
② 교육방법 - 듀이의 문제해결법(명확한 목표 x),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교사와 학생이 함께 정하는 명확한 목표)
2. 본질주의 - 교육은 훌륭한 문화유산의 정수(본질)인 교과(고전, 인문, 교양 지식의 구조)를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것
3. 항존주의 - 교육이란 이성의 도야를 통해 절대적 진리를 파악하여 도덕성을 회복하는 것 - 고전을 공부해야 한다.
4. 재건주의 - 사회적 자아실현을 통해 민주적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브라멜드)
① 사회 문제는 소수의 지배층이 교육을 장악해서 생긴다. 따라서 민중을 교육하여 사회적 자아실현을 이끌어야 한다.
② 교육내용 - 사회의 여러 문제들과 이에 대한 방안 ③ 교육방법 - 행동과학의 원리를 적극 적용하여 효율성을 중시
현대의 교육철학
1. 헤르바르트(교육학의 아버지 - 교육목적은 윤리학에서, 내용과 방법은 표상심리학에 기초를 둬서 교육학을 체계화)
① 교육의 목적은 도덕성 실현(다면적 흥미를 통해 올바른 판단을 형성하고, 도덕적 인격으로 선한의지를 획득)
② 다면적 흥미란 다면성과 흥미로 나뉜다.
⒜ 다면성이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4가지 사고과정(사고체계)을 의미한다.
Ⓐ 명료 - 새로운 정보의 개별적 요소를 명확하게 분석 및 구별하여 대상을 또렷하게 인식
Ⓑ 연합 - 새로운 표상을 기존의 표상과 결합하여 인식
Ⓒ 계통(체계) - 연합한 관념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논리적으로 조합하여 적절한 개념형성(지식체계를 확립)
Ⓓ 방법 - 체계화된 하나의 지식을 활용하고 적용
⒝ 흥미란 사고권(객관적인 대상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형성 - 흥미는 수단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결과)
③ 도덕적 인격이란 자율적인 선한 의지와, 공동체적 존재로서 책임의식을 소유하고 이들에 복종하는 것
④ 교육적 수업이란 사례를 이용해 명료하고, 설득력을 지녀서 이해가 잘 되며, 다면적 흥미로 이끌 수 있는 수업
2. 분석적 교육철학 - ‘가치중립적 관점’에서 교육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개념들을 명료하게 분석
① 의미를 명확히 하여 교육현상에 대한 참다운 이해를 돕고 비평적인 안목을 길러준다.
② 교사는 의사전달을 명확히 하고, 지식은 공식적으로 실증된 객관적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3. 실존주의 - 독자적이며 주체적 존재로서 ‘실존’의 자각과 삶의 성찰을 통해 자아실현적 인간을 형성(① 철저한 신념으로 뭉친 책임감을 가진 실천가{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여 행동하고 이에 책임질 수 있음}와 ② 개성을 가진 인간)
+ 샤르트르는 실존을 순정성(자유의지로 선택하고 이에 책임진다)과 매일 새롭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라 말했다.
+ 볼노우 - 성장은 만남, 위기, 각성과 같은 비연속적 요소를 토대로 비약적으로 이루어지며 ‘참다운 만남’을 강조
+ 부버 - 인간은 ‘나와 너’의 관계형성과 ‘참 인격적’ 만남을 통해 실존(인격적 책임)을 찾으며 성장(비연속적)한다.
⒜ 교사와 학생은 대화적 관계(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한 채 직면, 타인에게 진실로 책임진다)와 참 인격적 만남(자신의 현실을 완전히 나타낸 채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과의 관계를 경험하는 포용이 본질이 된다)을 통해 함께 성장
⒝ 교육내용은 학생들의 삶 그 자체이므로 개성과 주체성을 존중하고, 삶의 어두운 측면도 보여줄 수 있는 진솔성을 통해 적극적인 삶의 의미를 느끼도록 해야 한다. - 개별화 교육(다양한 커리큘럼), 전인적 인성교육, 회복적 생활교육
4. 비판철학 - ‘도구적 이성’을 비판하고 ‘가치판단적 관점’에서 사회구조와 학교현장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성찰
① 교육목적은 사회전반의 부조리를 낱낱이 파헤쳐서(계몽) 이것으로부터 인간을 해방(권력으로부터 자율성을 확보)
② 왜냐하면 소수의 지배층이 사회를 장악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비판적 사고력이 떨어지고 순응적으로 길러졌다.
③ 사람들의 비판적 사고능력(비판적 이성 - 의사소통적 합리성, 의식화 교육)을 길러야 한다. - 하버마스, 프레이리
④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 학교와 교과서는 지배 이데올로기화 되어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지만 교사와 학생은 의식화되어 있어 학교와 교과서를 비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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