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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 개론(1) - 교육철학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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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념론 - 머릿속으로 사유하여, 보편적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이성(사고능력)을 도야 - 정합설(진리는 이미 존재)

+ 소크라테스의 문답법 -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타고났지만 잊혀진 그래서 새로운지식을 이끌어낸다.

논박 - 반어법을 통해 감각적 지각에 의한 의견(무의식적 무지)을 버리고 무지를 자각(의식적 무지)하도록 유도

산파술 -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스스로 진리를 깨닫게 유도

지행합일 - 이성적 능력이 있으면(알면) 덕을 행할 수 있다(지덕복), 덕은 지식, 악행은 무지의 결과

+ 플라톤(+ 지식이 그것에 의미를 주는 맥락에서 벗어나 실제와 유리되는 언어주의를 비판)

이성의 도야를 통해 삶의 지혜(안목)가 생김으로써 진리(이데아)에 다가갈 수 있다.

교육이란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영혼의 전향(관점의 전환)이다.

교육받은 자는 이데아를 인식한 후 이를 무교육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줘야 한다(귀향의 의무)

 

2. 실재론 - 사물의 본질적인 특징을 감각적 경험으로 관찰하여 진리를 찾고 이성을 도야 - 대응설(우리 마음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질서나 법칙을 인식행위를 통해 지각하고, 지각한 것이 실재와 일치하면 그것이 진리다)

+ 아리스토텔레스 (선지후행 - 선을 바로 알고 그것을 좋아하면서 이를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

인간의 실재는 이성을 가지는 것이므로 이성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행복이다. 이는 교과 공부를 통한 높은 수준의 지성(세상을 보는 안목)으로 세상의 이치를 파악하고 관조(여가, 이성을 발휘하는 최고활동)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arete)은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으로 나뉘며 지적인 덕(실천적 지혜 - 이성을 통해 감정과 욕구를 적절히 통제하면서 중용을 선택)은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덕(감정, 욕구와 관련)은 훈련과 습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자유교육과의 연관성 - 내재적 가치를 추구(사물 그 자체를 파악), 인지적 안목(폭넓은 지식을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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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연주의

순수한 인간의 본성(자연적인 성장과정과 정신발달에 따라, 경험을 통해)을 길러주고 자신의 이성에 따라 스스로 판단할 줄 아는 자율적인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경험, 즐거운 활동을 중시

객관적 자연주의(코메니우스), 주관적 자연주의(루소), 사회적 자연주의(페스탈로치)

+ 코메니우스 - 범지학(범 교육과정) - 세상의 모든 것을 공부, 합자연의 원리 - 자연 속에 내재한 원리에 따라 교육 -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하고, 관찰과 경험을 통해 교육(모든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공통점), 시각자료를 강조

+ 루소 - 주관적, 심리적 자연주의 - 아동 내면의 자연성(흥미, 욕구, 잠재성)을 존중하는 교육(아동중심교육), 교육의 목적은 고상한 야인을 양성 - 타고난 자연성을 보존하며,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이성과 양심에 귀 기울여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된 상태) 사람, 소극적 교육(외부의 지식을 주입하고 통제하는 교육이 아니라 마음을 악덕, 정신을 과오로부터 지켜주는 교육, 아동 스스로의 판단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환경만 제공해주는 교육, 감각 교육)

+ 페스탈로치 - 전인교육(기술*직업교육과 반대되며 이를 통해 사회를 개혁), 빈민교육, 사회개혁교육(브라멜드에 영향)

 

4. 프래그머티즘(변화주의) - 지식은 항상 변화하여 상대적이며, 지식의 가치는 실생활에서 얼마나 유용한가(인간의 생존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에 달려있다.(도구주의 - 지식은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

+ 듀이 [흥미 - 경험(적인 관찰)사고{행동 + 지성(경험과 이성을 융합)} - 성장 - 사회화(민주시민화)]

교육은 생활()의 과정이며,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경험이 생겨나고 이러한 경험이 또 다른 경험의 토대가 됨으로써 경험을 재구성하고 확대)을 통한 성장인 동시에 반성적 사고(이성, 지력)의 습관과 능력의 함양(성장)이며, 사회화 과정(개인의 특성이 사회의 목적과 어울리도록)이다.

지식의 습득(지력의 성장)은 실제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설정, 추론, 해결책, 검증의 단계)에서 실현되므로 이는 현대 교육에서 활동 중심 교육(아동이 적극적인 참여와 직접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으로 실현된다.

아동은 흥미와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므로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 - 아동 중심 교육으로 실현

흥미란 두 존재(학생의 능력과 교사가 정한 최종 목표)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학습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게 유도하며(목표 달성의 수단), 의지란 목적과 수단(전략)을 끊임없이 검토하고 계속 노력하여 발전하도록 유도한다.

학습자료를 설정하는 2가지 경험의 원리 - 계속성의 원리(모든 경험은 앞선 경험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나중의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상호작용의 원리(모든 경험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므로 교사는 학생의 필요와 역량에 맞게 경험적 환경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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