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념론 - 머릿속으로 사유하여, 보편적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이성(사고능력)을 도야 - 정합설(진리는 이미 존재)
+ 소크라테스의 문답법 -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타고났지만 잊혀진 그래서 새로운’ 지식을 이끌어낸다.
⒜ 논박 - 반어법을 통해 감각적 지각에 의한 의견(무의식적 무지)을 버리고 무지를 자각(의식적 무지)하도록 유도
⒝ 산파술 -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줌으로써 스스로 진리를 깨닫게 유도
⒞ 지행합일 - 이성적 능력이 있으면(알면) 덕을 행할 수 있다(지덕복), 덕은 지식, 악행은 무지의 결과
+ 플라톤(+ 지식이 그것에 의미를 주는 맥락에서 벗어나 실제와 유리되는 ‘언어주의’를 비판)
⒜ 이성의 도야를 통해 삶의 지혜(안목)가 생김으로써 진리(이데아)에 다가갈 수 있다.
⒝ 교육이란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영혼의 전향(관점의 전환)이다.
⒞ 교육받은 자는 이데아를 인식한 후 이를 무교육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줘야 한다(귀향의 의무)
2. 실재론 - 사물의 본질적인 특징을 감각적 경험으로 관찰하여 진리를 찾고 이성을 도야 - 대응설(우리 마음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질서나 법칙을 인식행위를 통해 지각하고, 지각한 것이 실재와 일치하면 그것이 진리다)
+ 아리스토텔레스 (선지후행 - 선을 바로 알고 그것을 좋아하면서 이를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
⒜ 인간의 실재는 이성을 가지는 것이므로 이성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행복이다. 이는 교과 공부를 통한 높은 수준의 지성(세상을 보는 안목)으로 세상의 이치를 파악하고 관조(여가, 이성을 발휘하는 최고활동)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 덕(arete)은 지적인 덕과 도덕적인 덕으로 나뉘며 지적인 덕(실천적 지혜 - 이성을 통해 감정과 욕구를 적절히 통제하면서 중용을 선택)은 교육을 통해, 도덕적인 덕(감정, 욕구와 관련)은 훈련과 습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자유교육과의 연관성 - 내재적 가치를 추구(사물 그 자체를 파악), 인지적 안목(폭넓은 지식을 습득)
3. 자연주의
① 순수한 인간의 본성(자연적인 성장과정과 정신발달에 따라, 경험을 통해)을 길러주고 자신의 이성에 따라 스스로 판단할 줄 아는 자율적인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경험, 즐거운 활동을 중시
② 객관적 자연주의(코메니우스), 주관적 자연주의(루소), 사회적 자연주의(페스탈로치)
+ 코메니우스 - ⒜ 범지학(범 교육과정) - 세상의 모든 것을 공부, ⒝ 합자연의 원리 - 자연 속에 내재한 원리에 따라 교육 -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하고, 관찰과 경험을 통해 교육(모든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공통점), ⒞ 시각자료를 강조
+ 루소 - ⒜ 주관적, 심리적 자연주의 - 아동 내면의 자연성(흥미, 욕구, 잠재성)을 존중하는 교육(아동중심교육), ⒝ 교육의 목적은 고상한 야인을 양성 - 타고난 자연성을 보존하며, 도덕적 자유를 실천할 수 있는(이성과 양심에 귀 기울여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된 상태) 사람, ⒞ 소극적 교육(외부의 지식을 주입하고 통제하는 교육이 아니라 마음을 악덕, 정신을 과오로부터 지켜주는 교육, 아동 스스로의 판단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환경만 제공해주는 교육, 감각 교육)
+ 페스탈로치 - 전인교육(기술*직업교육과 반대되며 이를 통해 사회를 개혁), 빈민교육, 사회개혁교육(브라멜드에 영향)
4. 프래그머티즘(변화주의) - 지식은 항상 변화하여 상대적이며, 지식의 가치는 실생활에서 얼마나 유용한가(인간의 생존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에 달려있다.(도구주의 - 지식은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
+ 듀이 [흥미 - 경험(적인 관찰)→사고{행동 + 지성(경험과 이성을 융합)} - 성장 - 사회화(민주시민화)]
⒜ 교육은 생활(삶)의 과정이며,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경험이 생겨나고 이러한 경험이 또 다른 경험의 토대가 됨으로써 경험을 재구성하고 확대)을 통한 성장인 동시에 반성적 사고(이성, 지력)의 습관과 능력의 함양(성장)이며, 사회화 과정(개인의 특성이 사회의 목적과 어울리도록)이다.
⒝ 지식의 습득(지력의 성장)은 실제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설정, 추론, 해결책, 검증의 단계)에서 실현되므로 이는 현대 교육에서 활동 중심 교육(아동이 적극적인 참여와 직접 활동을 통해 지식을 습득)으로 실현된다.
⒞ 아동은 흥미와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므로 아동의 개인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 - 아동 중심 교육으로 실현
⒟ 흥미란 두 존재(학생의 능력과 교사가 정한 최종 목표)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학습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게 유도하며(목표 달성의 수단), 의지란 목적과 수단(전략)을 끊임없이 검토하고 계속 노력하여 발전하도록 유도한다.
⒠ 학습자료를 설정하는 2가지 경험의 원리 - 계속성의 원리(모든 경험은 앞선 경험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나중의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상호작용의 원리(모든 경험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므로 교사는 학생의 필요와 역량에 맞게 경험적 환경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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