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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 - 교육철학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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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미국의 4대 철학

 

1. 진보주의(루소와 듀이 - 자연주의와 프래그머티즘을 철학적 기초) - 경험중심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

아동의 흥미와 필요에 따른 교육(듀이) +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루소) + 실생활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경험 및 반성적 사고)의 습득(문제해결능력의 함양 = 이성의 성장 = 경험의 성장, 듀이)

교육방법 - 듀이의 문제해결법(명확한 목표 x),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교사와 학생이 함께 정하는 명확한 목표)

2. 본질주의 - 교육은 훌륭한 문화유산의 정수(본질)인 교과(고전, 인문, 교양 지식의 구조)를 다음세대에 전달하는 것

3. 항존주의 - 교육이란 이성의 도야를 통해 절대적 진리를 파악하여 도덕성을 회복하는 것 - 고전을 공부해야 한다.

4. 재건주의 - 사회적 자아실현을 통해 민주적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브라멜드)

사회 문제는 소수의 지배층이 교육을 장악해서 생긴다. 따라서 민중을 교육하여 사회적 자아실현을 이끌어야 한다.

교육내용 - 사회의 여러 문제들과 이에 대한 방안 교육방법 - 행동과학의 원리를 적극 적용하여 효율성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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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교육철학

 

1. 헤르바르트(교육학의 아버지 - 교육목적은 윤리학에서, 내용과 방법은 표상심리학에 기초를 둬서 교육학을 체계화)

교육의 목적은 도덕성 실현(다면적 흥미를 통해 올바른 판단을 형성하고, 도덕적 인격으로 선한의지를 획득)

다면적 흥미란 다면성과 흥미로 나뉜다.

다면성이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 4가지 사고과정(사고체계)을 의미한다.

명료 - 새로운 정보의 개별적 요소를 명확하게 분석 및 구별하여 대상을 또렷하게 인식

연합 - 새로운 표상을 기존의 표상과 결합하여 인식

계통(체계) - 연합한 관념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논리적으로 조합하여 적절한 개념형성(지식체계를 확립)

방법 - 체계화된 하나의 지식을 활용하고 적용

흥미란 사고권(객관적인 대상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형성 - 흥미는 수단이 아니라 교육의 목적(결과)

도덕적 인격이란 자율적인 선한 의지와, 공동체적 존재로서 책임의식을 소유하고 이들에 복종하는 것

교육적 수업이란 사례를 이용해 명료하고, 설득력을 지녀서 이해가 잘 되며, 다면적 흥미로 이끌 수 있는 수업

 

2. 분석적 교육철학 - ‘가치중립적 관점에서 교육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개념들을 명료하게 분석

의미를 명확히 하여 교육현상에 대한 참다운 이해를 돕고 비평적인 안목을 길러준다.

교사는 의사전달을 명확히 하고, 지식은 공식적으로 실증된 객관적 지식을 제공해야 한다.

 

3. 실존주의 - 독자적이며 주체적 존재로서 실존의 자각과 삶의 성찰을 통해 자아실현적 인간을 형성(철저한 신념으로 뭉친 책임감을 가진 실천가{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하여 행동하고 이에 책임질 수 있음}개성을 가진 인간)

+ 샤르트르는 실존을 순정성(자유의지로 선택하고 이에 책임진다)과 매일 새롭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라 말했다.

+ 볼노우 - 성장은 만남, 위기, 각성과 같은 비연속적 요소를 토대로 비약적으로 이루어지며 참다운 만남을 강조

+ 부버 - 인간은 나와 너의 관계형성과 참 인격적만남을 통해 실존(인격적 책임)을 찾으며 성장(비연속적)한다.

교사와 학생은 대화적 관계(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한 채 직면, 타인에게 진실로 책임진다)와 참 인격적 만남(자신의 현실을 완전히 나타낸 채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과의 관계를 경험하는 포용이 본질이 된다)을 통해 함께 성장

교육내용은 학생들의 삶 그 자체이므로 개성과 주체성을 존중하고, 삶의 어두운 측면도 보여줄 수 있는 진솔성을 통해 적극적인 삶의 의미를 느끼도록 해야 한다. - 개별화 교육(다양한 커리큘럼), 전인적 인성교육, 회복적 생활교육

 

4. 비판철학 - ‘도구적 이성을 비판하고 가치판단적 관점에서 사회구조와 학교현장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성찰

교육목적은 사회전반의 부조리를 낱낱이 파헤쳐서(계몽) 이것으로부터 인간을 해방(권력으로부터 자율성을 확보)

왜냐하면 소수의 지배층이 사회를 장악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비판적 사고력이 떨어지고 순응적으로 길러졌다.

사람들의 비판적 사고능력(비판적 이성 - 의사소통적 합리성, 의식화 교육)을 길러야 한다. - 하버마스, 프레이리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 학교와 교과서는 지배 이데올로기화 되어 교사와 학생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지만 교사와 학생은 의식화되어 있어 학교와 교과서를 비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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