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 인간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한다.(정신분석, 행동주의, 사회인지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① 원리 - 인간은 타고난 인지기능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한다. 그 과정에서 인지도식을 형성하거나(조직화) 인지적 부조화(불평형)가 나타나고 평형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지적으로 발달
② 평형화 - ⑴ 조직화(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도식을 만들고 사용하는 과정), ⑵ 적응(기존의 인지도식으로 새로운 경험을 설명할 수 없어 도식과 경험을 서로 조정하는 과정) - [동화(기존의 도식을 그대로), 조절(기존의 도식을 수정)]
③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명제적 사고), 체계적 사고(변인을 분리하고 통제), 가설 연역적 추론, 반성적 추상
④ 교육적 적용 -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추상적 사고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겐 구체적 경험을 통한 수업을 실시, 인지적 부조화(도전적 과제 제공,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 상호작용 - 협동학습)
+ 엘킨드의 청소년기 특징 - 형식적 조작기의 자기중심성
① 상상의 청중 - 세상 사람들이 모두 자신에게 집중 /② 개인적 우화 - 죽음의 위기가 자신에겐 일어나지 않을 것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고등정신능력(실제적 능력, 실생활에서 지식을 활용, 스스로 구성, 문제를 해결)
+ 구성주의의 아이디어 - 실제적 자료, 사회적 상호작용(토론), 평가를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 학습 촉진(형성평가)
① 문화적 맥락 속에서 앞선 동료(뛰어난 교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근접발달영역에 도달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학문의 최선단(문화)을 내면화함으로써 ⑴ 고등정신능력(분석, 적용, 종합(구성요소를 결합해 새로운 것을 만듦), 평가(가치판단))을 획득하고 ⑵ 지식을 구성한다.(요약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 - 지적 수준의 질적 성장
② 비계설정 - 학생들이 근접 발달 영역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여 제공하는 것
ex) (학생의 수준에 맞게)수업자료 조절, 질문, 단서제공, 모델링(소리 내어 생각하기 - think-aloud technique)
③ 근접발달영역 - 혼자서는 도달 못하지만 뛰어난 타인의 도움으로 도달할 수 있는 수준(현재 발달단계와 잠재적 발달단계 사이의 거리) - 역동적 평가(평가 과정에 교사의 중재를 더해 적절한 기회 속에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발달 잠재력을 평가, 출발점행동과 도달점행동을 모두 측정함으로써 목표 달성도뿐만 아니라 향상도를 평가) - 과정중심평가
④ 언어 - 사회적 언어(기존의 지식에 접근하기 위한 도구), 사적 언어(자신과의 의사소통이 외면화,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 점차 내적언어(성숙한 내적 자기대화, 사고와 행동을 조정하여 고등정신기능을 가능하게 함)로 내면화 되는 것)
+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학습자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발달은 개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동적 과정
① 지식에 관하여 피아제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 비고츠키는 기존의 지식을 내면화한다고 생각
② 사회적 상호작용의 목적으로 피아제는 불평형을 통한 인지발달, 비고츠키는 문화의 내면화를 통한 인지발달을 주장
③ 발달에 관하여 피아제는 실제적 발달수준을 (고정적 평가), 비고츠키는 잠재적 발달수준을 중요시(역동적 평가)
④ 언어(사적언어)에 관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언어, 비고츠키는 의사소통, 문제해결, 인지발달을 위한 도구
3. 브론펜브레너의 생물 생태학적 모형
① 유전적 배경과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발달이 이루어지며, 인간은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는 능동적 존재이다.
② 생태학적 환경은 하나의 환경이 그 다음 환경 속에 내재하는 다층구조를 가지고 있다.(환경을 확장하고 구체화)
③ 환경의 구조 - ⑴ 미시체계(개인이 직접적으로 접하는 환경에 대한 상호작용), ⑵ 중간체계(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 가정과 학교(부모와 교사)), ③ 외체계(개인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그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교육제도, 대중매체, 부모의 직장(타인의 결정에 의해 아동이 받을 영향이 달라짐)), ④ 거시체계(모든 하위 체계에 일관성 있게 영향을 주는 가치와 신념 - 관습, 사회제도, 법률), ⑤ 시간체계(전 생애 일어나는 변화, 아동이 생활하며 겪게 되는 외적인 사건과 그 이후 시간의 경과에 따른 내적인 사건(심리적 변화) - 사춘기, 9/11테러 등의 사건과 그 이후)
④ 교육적 시사점 - 개인의 환경에 적합한 개별화교육, 평가는 학생을 포함한 생태학적 환경으로 확대, 개별적인 배려와 좋은 모델로서 역할 수행(미시체계), 학부모와 지속적인 정보교환(중간체계), 심리적 변화의 계기를 파악(시간체계)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 성격의 이상향을 제시
- 성격의 역동성은 양이 한정적인 정신적 에너지(리비도)를 원초아(쾌락의 원리), 자아(현실의 원리), 초자아(도덕의 원리) 중 어디에 얼마나 나누어 사용하는 가에 달려있다. 이 중 자아가 나머지 두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가장 중요하며, 성격은 보통 5세 이전에 결정되기 때문에 성격발달에 있어 가정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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