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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4) - 교육심리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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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 인간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적용한다.(정신분석, 행동주의, 사회인지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원리 - 인간은 타고난 인지기능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한다. 그 과정에서 인지도식을 형성하거나(조직화) 인지적 부조화(불평형)가 나타나고 평형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지적으로 발달

평형화 - 조직화(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도식을 만들고 사용하는 과정), 적응(기존의 인지도식으로 새로운 경험을 설명할 수 없어 도식과 경험을 서로 조정하는 과정) - [동화(기존의 도식을 그대로), 조절(기존의 도식을 수정)]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명제적 사고), 체계적 사고(변인을 분리하고 통제), 가설 연역적 추론, 반성적 추상

교육적 적용 -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 추상적 사고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겐 구체적 경험을 통한 수업을 실시, 인지적 부조화(도전적 과제 제공, 비슷한 수준의 또래와 상호작용 - 협동학습)

+ 엘킨드의 청소년기 특징 - 형식적 조작기의 자기중심성

상상의 청중 - 세상 사람들이 모두 자신에게 집중 /개인적 우화 - 죽음의 위기가 자신에겐 일어나지 않을 것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고등정신능력(실제적 능력, 실생활에서 지식을 활용, 스스로 구성, 문제를 해결)

+ 구성주의의 아이디어 - 실제적 자료, 사회적 상호작용(토론), 평가를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 학습 촉진(형성평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앞선 동료(뛰어난 교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근접발달영역에 도달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학문의 최선단(문화)을 내면화함으로써 고등정신능력(분석, 적용, 종합(구성요소를 결합해 새로운 것을 만듦), 평가(가치판단))을 획득하고 지식을 구성한다.(요약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 - 지적 수준의 질적 성장

비계설정 - 학생들이 근접 발달 영역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을 적절히 조절하여 제공하는 것

ex) (학생의 수준에 맞게)수업자료 조절, 질문, 단서제공, 모델링(소리 내어 생각하기 - think-aloud technique)

근접발달영역 - 혼자서는 도달 못하지만 뛰어난 타인의 도움으로 도달할 수 있는 수준(현재 발달단계와 잠재적 발달단계 사이의 거리) - 역동적 평가(평가 과정에 교사의 중재를 더해 적절한 기회 속에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발달 잠재력을 평가, 출발점행동과 도달점행동을 모두 측정함으로써 목표 달성도뿐만 아니라 향상도를 평가) - 과정중심평가

언어 - 사회적 언어(기존의 지식에 접근하기 위한 도구), 사적 언어(자신과의 의사소통이 외면화,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 점차 내적언어(성숙한 내적 자기대화, 사고와 행동을 조정하여 고등정신기능을 가능하게 함)로 내면화 되는 것)

+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학습자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발달은 개체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동적 과정

지식에 관하여 피아제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 비고츠키는 기존의 지식을 내면화한다고 생각

사회적 상호작용의 목적으로 피아제는 불평형을 통한 인지발달, 비고츠키는 문화의 내면화를 통한 인지발달을 주장

발달에 관하여 피아제는 실제적 발달수준을 (고정적 평가), 비고츠키는 잠재적 발달수준을 중요시(역동적 평가)

언어(사적언어)에 관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자기중심적 언어, 비고츠키는 의사소통, 문제해결, 인지발달을 위한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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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론펜브레너의 생물 생태학적 모형

유전적 배경과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발달이 이루어지며, 인간은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는 능동적 존재이다.

생태학적 환경은 하나의 환경이 그 다음 환경 속에 내재하는 다층구조를 가지고 있다.(환경을 확장하고 구체화)

환경의 구조 - 미시체계(개인이 직접적으로 접하는 환경에 대한 상호작용), 중간체계(미시체계들 간의 상호관계 - 가정과 학교(부모와 교사)), 외체계(개인이 직접 참여하지 않지만 그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교육제도, 대중매체, 부모의 직장(타인의 결정에 의해 아동이 받을 영향이 달라짐)), 거시체계(모든 하위 체계에 일관성 있게 영향을 주는 가치와 신념 - 관습, 사회제도, 법률), 시간체계(전 생애 일어나는 변화, 아동이 생활하며 겪게 되는 외적인 사건과 그 이후 시간의 경과에 따른 내적인 사건(심리적 변화) - 사춘기, 9/11테러 등의 사건과 그 이후)

교육적 시사점 - 개인의 환경에 적합한 개별화교육, 평가는 학생을 포함한 생태학적 환경으로 확대, 개별적인 배려와 좋은 모델로서 역할 수행(미시체계), 학부모와 지속적인 정보교환(중간체계), 심리적 변화의 계기를 파악(시간체계)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 성격의 이상향을 제시

- 성격의 역동성은 양이 한정적인 정신적 에너지(리비도)를 원초아(쾌락의 원리), 자아(현실의 원리), 초자아(도덕의 원리) 중 어디에 얼마나 나누어 사용하는 가에 달려있다. 이 중 자아가 나머지 두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가장 중요하며, 성격은 보통 5세 이전에 결정되기 때문에 성격발달에 있어 가정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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