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성 발달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16) (+ 신뢰,자율성,주도성,근면성,자아개념 - 불신,수치심,죄책감,열등감,역할혼미)
① 인간은 각 인성발달단계마다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심리사회적 도전을 한다. 이 과정에서 발달해야 할 것을 관여(involvement), 발달하지 않아야 할 것을 위기라고 하며, 위기를 극복하고 관여를 성공하면 사회성이 발달한다.
② 근면성/열등감의 시기는 새로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실하게 수행하면 근면성이 발달, 능력신장(덕)/시기질투(악덕)
③ 자아정체감(자기 욕구, 능력, 신념을 일관성 있는 자아상으로 조직하는 것)/역할혼미의 시기는 긍정적/부정적 자기평가 사이의 갈등을 극복하는 정체성 위기가 일어난다. 이를 통해 객관적(긍정적) 자아정체성이 형성되거나 부정적 정체성(역할혼미)가 일어난다. 전문적 체계적 정보제공을 통해 진로 교육(수퍼), 자기충실(덕)/자만심(악덕)
2. 마샤의 자아정체감 이론 - 위기(다양한 신념, 가치를 선택하고 실험해보는 과정)와 관여(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과정)
① 정체감 성취, ② 정체감 유실(폐쇄)(위기x 전념o), ③ 정체감 유예(위기o, 전념x), ④ 정체감 혼미
3. 셀만의 조망수용이론 - 다른 사람의 마음, 생각, 느낌, 행동 등을 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① 자기 중심적 조망 - 타인이 나와 달리 생각할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② 사회 정보적 조망 - 타인이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는 것은 알지만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관점에서 판단하지 못한다.
③ 자기 반성적 조망 -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지만 제 3자의 입장에서 판단하지 못한다.
④ 상호적 조망 - 집단의 평균적 구성원의 관점 즉,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제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다.
⑤ 사회적 조망 - 사회규범, 법 등이 심층적으로 조정하여 사회에서 공유되는 여러 관점들을 고려할 수 있다.
* 도덕성 발달 - 도덕성은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줄 알고(인지적, 콜버그), 이런 판단에 따라 행동하며(행동주의), 옳게 행동했을 때 자긍심을 그르게 행동했을 때 죄책감을 느끼는(정서적, 프로이드) 능력이다.
1. 튜리얼의 도덕성의 세 영역 - 문화 초월적 도덕규범 및 문화권 특유의 도덕규범을 함께 고려
⑴ 도덕적 영역 - 보편적인 도덕규범을 알고 행하는 것 - ex)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결정을 하는 것
⑵ 사회 관습적 영역 - 특정 사회나 문화에서 구성원이 합의한 행동규범을 따르는 것
⑶ 개인적 영역 - 사회적으로 제약받지 않으며 동시에 타인의 권리에 해를 입히지 않는 개인적인 결정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적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① 도덕성 발달이란 인지적 부조화에 의한 인지기능의 발달을 통해 도덕적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② 도덕성의 발달 단계
⑴ 전 인습 - (1단계) 처벌 회피 및 복종 지향 / (2단계) 욕구 충족의 수단(자신에게 당장 이익이 있을 때)
⑵ 인습 - (3단계) 대인 관계 조화(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는 것) / (4단계) 법과 질서 준수를 지향
⑶ 후 인습 - (5단계) 사회 계약을 지향(법이 부당한 경우 이에 반발) / (6단계) 보편적 윤리 지향
④ 교수전략
⑴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는 딜레마를 제시하여 토론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도덕적 사고력을 증진(실제적인 도덕교육), 학생들이 다른 학생의 정교한 사고를 접하게 되면 인지적 불평형을 불러와 발달을 촉진
⑵ 학생과 상호작용에서 윤리적 사고, 행동 등을 시범 보인다. - 학생들이 교사의 가치관과 도덕성에 대해 배운다.
⑤ 비판 - ⑴ 도덕적 판단과 행위간의 차이가 존재, ⑵ 문화적 보편성이 결여(후 인습 수준이 개인주의를 강조)
⑶ 도덕적 퇴행을 고려하지 않음(발달 순서의 불변성을 주장)
3. 길리안의 도덕성 발달이론
① 여성은 남성보다 도덕성이 떨어진다는 콜버그의 주장에 반발하여 남성의 도덕성(규칙을 중시, 정의와 개인의 권리)과 여성의 도덕성(상대방의 필요에 응답하는 배려와 책임 그리고 공동체적 관계를 중시)이 다르다고 주장
② 도덕적 이상향은 ‘배려할 줄 아는 인간’이며 도덕적 핵심은 자신과 타인들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 타인과의 조화
③ 단계
⑴ 전인습의 단계(자기중심적 전인습 수준) - 오직 자신만을 중요시 → 이기심이 책임감으로 바뀌는 경험 →
⑵ 인습의 단계(타인 배려 중심의 인습수준) - 오직 타인만을 중요시(진실 되지 못함) → 선이 진실로 바뀌는 경험 →
⑶ 후인습의 단계 - 자신과 타인에 대한 균형적 배려의 인습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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