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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5) - 교육심리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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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성 발달

1.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16) (+ 신뢰,자율성,주도성,근면성,자아개념 - 불신,수치심,죄책감,열등감,역할혼미)

인간은 각 인성발달단계마다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심리사회적 도전을 한다. 이 과정에서 발달해야 할 것을 관여(involvement), 발달하지 않아야 할 것을 위기라고 하며, 위기를 극복하고 관여를 성공하면 사회성이 발달한다.

근면성/열등감의 시기는 새로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실하게 수행하면 근면성이 발달, 능력신장()/시기질투(악덕)

자아정체감(자기 욕구, 능력, 신념을 일관성 있는 자아상으로 조직하는 것)/역할혼미의 시기는 긍정적/부정적 자기평가 사이의 갈등을 극복하는 정체성 위기가 일어난다. 이를 통해 객관적(긍정적) 자아정체성이 형성되거나 부정적 정체성(역할혼미)가 일어난다. 전문적 체계적 정보제공을 통해 진로 교육(수퍼), 자기충실()/자만심(악덕)

 

2. 마샤의 자아정체감 이론 - 위기(다양한 신념, 가치를 선택하고 실험해보는 과정)와 관여(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과정)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실(폐쇄)(위기x 전념o), 정체감 유예(위기o, 전념x), 정체감 혼미

 

3. 셀만의 조망수용이론 - 다른 사람의 마음, 생각, 느낌, 행동 등을 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자기 중심적 조망 - 타인이 나와 달리 생각할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사회 정보적 조망 - 타인이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는 것은 알지만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관점에서 판단하지 못한다.

자기 반성적 조망 - 자신의 행동을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지만 제 3자의 입장에서 판단하지 못한다.

상호적 조망 - 집단의 평균적 구성원의 관점 즉,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3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다.

사회적 조망 - 사회규범, 법 등이 심층적으로 조정하여 사회에서 공유되는 여러 관점들을 고려할 수 있다.

 

* 도덕성 발달 - 도덕성은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줄 알고(인지적, 콜버그), 이런 판단에 따라 행동하며(행동주의), 옳게 행동했을 때 자긍심을 그르게 행동했을 때 죄책감을 느끼는(정서적, 프로이드) 능력이다.

1. 튜리얼의 도덕성의 세 영역 - 문화 초월적 도덕규범 및 문화권 특유의 도덕규범을 함께 고려

도덕적 영역 - 보편적인 도덕규범을 알고 행하는 것 - ex)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결정을 하는 것

사회 관습적 영역 - 특정 사회나 문화에서 구성원이 합의한 행동규범을 따르는 것

개인적 영역 - 사회적으로 제약받지 않으며 동시에 타인의 권리에 해를 입히지 않는 개인적인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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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적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도덕성 발달이란 인지적 부조화에 의한 인지기능의 발달을 통해 도덕적 판단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도덕성의 발달 단계

전 인습 - (1단계) 처벌 회피 및 복종 지향 / (2단계) 욕구 충족의 수단(자신에게 당장 이익이 있을 때)

인습 - (3단계) 대인 관계 조화(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는 것) / (4단계) 법과 질서 준수를 지향

후 인습 - (5단계) 사회 계약을 지향(법이 부당한 경우 이에 반발) / (6단계) 보편적 윤리 지향

교수전략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는 딜레마를 제시하여 토론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도덕적 사고력을 증진(실제적인 도덕교육), 학생들이 다른 학생의 정교한 사고를 접하게 되면 인지적 불평형을 불러와 발달을 촉진

학생과 상호작용에서 윤리적 사고, 행동 등을 시범 보인다. - 학생들이 교사의 가치관과 도덕성에 대해 배운다.

비판 - 도덕적 판단과 행위간의 차이가 존재, 문화적 보편성이 결여(후 인습 수준이 개인주의를 강조)

도덕적 퇴행을 고려하지 않음(발달 순서의 불변성을 주장)

 

3. 길리안의 도덕성 발달이론

여성은 남성보다 도덕성이 떨어진다는 콜버그의 주장에 반발하여 남성의 도덕성(규칙을 중시, 정의와 개인의 권리)과 여성의 도덕성(상대방의 필요에 응답하는 배려와 책임 그리고 공동체적 관계를 중시)이 다르다고 주장

도덕적 이상향은 배려할 줄 아는 인간이며 도덕적 핵심은 자신과 타인들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 타인과의 조화

단계

전인습의 단계(자기중심적 전인습 수준) - 오직 자신만을 중요시 이기심이 책임감으로 바뀌는 경험

인습의 단계(타인 배려 중심의 인습수준) - 오직 타인만을 중요시(진실 되지 못함) 선이 진실로 바뀌는 경험

후인습의 단계 - 자신과 타인에 대한 균형적 배려의 인습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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