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사회를 바라보는 올바른 눈을 통해 사회에 교육이, 교육에 사회가 미치는 영향을 안다.
* 거시적 관점 - 교육문제의 원인을 사회구조로 보는 관점(15)
1. 기능주의(사회 각 부분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 - 기회의 균등이 보장된 상태에서 교육을 투입하면 사회 평등을 보장
① 교육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전수함으로써(사회화) 사회유지와 통합을 실현하는 수단이며, 문제는 일시적.
② 교육은 선발기능을 통해 학습자를 진단, 분류하고 기능과 능력에 따라 구성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킨다.
③ ‘사회화’ 이론
⑴ 뒤르깽 - 학교교육은 국가의 관여가 필수적이며 보편적 사회화는 공교육에서 특수 사회화는 대학교육에서 실시
⒜ 보편적 사회화(강조) - 사회의 동질성을 위해 / ⒝ 특수 사회화 - 분업화된 사회 속에서 전문 지식을 가르침
⑵ 파슨스 -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성인이 되었을 때 담당할 역할 수행을 위한 자질)를 강조
⑶ 드리븐 - 학교교육은 산업사회에서 중요시되는 사회적 규범인 ⒜ 독립성(학교에서 과제를 스스로 처리해야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습득), ⒝ 성취지향성(성취결과에 따라 사회적 희소가치가 차등적으로 배분된다는 것을 인식하여 자신의 과제를 최선을 다해 수행함으로써 습득), ⒞ 보편성(같은 학습내용과 과제를 공유함으로써 습득)과 예외성(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에 한정하여 그 분야의 교육을 집중 수행함으로써 규범을 학습)을 내면화
2. 갈등주의(사회의 각 요소가 대립적 관계) - 기회의 균등이 보장된 상태에서 교육을 투입하면 사회 불평등을 재생산
① 교육은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문화)를 주입하여 기존 질서를 정당화하고 이를 선발과정에 반영하여 지배계급 학생에 유리하도록 함으로써 불평등 구조 재생산(사회 불평등을 심화), 교육 문제는 사회체제 자체의 모순에서 비롯된다.
② 사회경제적 배경이 선발에 큰 영향을 미침 -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이며 교육이란 기존질서 정당화의 수단에 불과
* 신교육사회학 - 교육 불평등의 요인으로 사회적 구조보다는 학교 내 교육내용과 이를 가르치는 과정에 초점
① 교육내용 -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나 지식은 상류 계층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어서 하류 계층의 아동들에게는 어렵고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므로 교육 불평등이 생긴다.
+ 아이즈너의 영 교육과정 - 학교지식은 지배계층의 결정에 의해 배워야 할 것과 안 배워도 되는 것으로 계층화
+ 교육과정 사회학 - 교육과정(지식)은 지배 계층에 의해 선택되어 사회의 불평등한 권력구조를 반영한 사회, 정치적 산물이라는 신교육사회학의 연구방향에 따라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 미국에서는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라 불린다.
② 가르치는 과정 - 교사 결핍론, 교사의 기대, 학교 풍토
+ 번스타인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 계층의 언어 사용형태에 따라 학업성취가 차이가 난다. 왜냐하면 학교 현장에서는 하류계층이 사용하는 언어인 대중어(제한된, 일상적인 어법)는 무시되고 상류계층이 사용하는 공식어(정련된, 정교한 어법)로만 수업을 진행하므로 하류계층 학생들은 수업의 인지적 의미를 전혀 알 수 없게 되고, 교과서에 사용되는 언어는 정교한 어법이기 때문에 하류계층 학생은 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논리적 구조를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 해석학적 관점 -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으로 관심을 돌리고 교사에 의해 교육행위가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① 우즈의 교사의 생존전략(구조적 방어의식) - 규정된 행동양식(학생다움을 요구), 친목도모, 방어적 수업(지식을 한정)
② 맥닐의 방어적 수업 - 한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을 가르치는 상황에서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구조적 방어의식
⑴ 단편화 - 서로 연결되지 않는 목록들로 제시 / ⑵ 신비화 - 학생들이 지식을 깊이 파고들지 못하여 의존하도록
⑶ 생략 - 논쟁의 여지가 있는 부분을 생략 / ⑷ 방어적 단순화 - 양해를 구한 후 어려운 주제를 간단히 언급만
③ 자성 예언 효과 - 교사가 학생의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기대 -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이 변화
④ 낙인 효과 -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친다.(⑴ 하그리브스의 과정 : 추측 - 정교화 - 고정화 / ⑵ 리스트의 연구 : 계층에 따라 학생을 분류한 후 차별적으로 대우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친다.)
* 학교 팽창 및 학력 상승(고학력화)의 원인 - (+ 교육 수익률(소득)과 연관(직업지위이론, 인간자본론, 선별이론))
1. 기술기능이론 - 직업세계의 기술수준과 학교의 교육수준은 서로 일치하기 때문에 기술수준에 따라 학력이 상승한다
- 과잉학력현상(교육과 고용의 불일치 현상)을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2. 지위경쟁이론 - 다양한 지위집단은 부와 권력을 위해 경쟁한다. 학력은 ‘사회적 지위 획득의 수단’이므로 무조건 남보다 높은 학력을 얻으려는 학력 취득 경쟁이 심화된다.(졸업장 병) - 학력 상승, 학교 팽창(고학력 그 자체가 목적)
- 교육내용엔 무관심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 고려x / 학력 인플레이션 발생(학력의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 평가 절하)
3. 계급통제론 - 과잉교육을 통해 과다 교육된 노동예비군을 확보한 뒤 노동자를 마음대로 통제(순종적 인간관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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