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16) - 교육사회학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반응형

교육사회학 - 사회를 바라보는 올바른 눈을 통해 사회에 교육이, 교육에 사회가 미치는 영향을 안다.

 

* 거시적 관점 - 교육문제의 원인을 사회구조로 보는 관점(15)

1. 기능주의(사회 각 부분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 - 기회의 균등이 보장된 상태에서 교육을 투입하면 사회 평등을 보장

교육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전수함으로써(사회화) 사회유지와 통합을 실현하는 수단이며, 문제는 일시적.

교육은 선발기능을 통해 학습자를 진단, 분류하고 기능과 능력에 따라 구성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킨다.

사회화이론

뒤르깽 - 학교교육은 국가의 관여가 필수적이며 보편적 사회화는 공교육에서 특수 사회화는 대학교육에서 실시

보편적 사회화(강조) - 사회의 동질성을 위해 / 특수 사회화 - 분업화된 사회 속에서 전문 지식을 가르침

파슨스 -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성인이 되었을 때 담당할 역할 수행을 위한 자질)를 강조

드리븐 - 학교교육은 산업사회에서 중요시되는 사회적 규범독립성(학교에서 과제를 스스로 처리해야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함으로써 습득), 성취지향성(성취결과에 따라 사회적 희소가치가 차등적으로 배분된다는 것을 인식하여 자신의 과제를 최선을 다해 수행함으로써 습득), 보편성(같은 학습내용과 과제를 공유함으로써 습득)과 예외성(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에 한정하여 그 분야의 교육을 집중 수행함으로써 규범을 학습)을 내면화

 

2. 갈등주의(사회의 각 요소가 대립적 관계) - 기회의 균등이 보장된 상태에서 교육을 투입하면 사회 불평등을 재생산

교육은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문화)를 주입하여 기존 질서를 정당화하고 이를 선발과정에 반영하여 지배계급 학생에 유리하도록 함으로써 불평등 구조 재생산(사회 불평등을 심화), 교육 문제는 사회체제 자체의 모순에서 비롯된다.

사회경제적 배경이 선발에 큰 영향을 미침 -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이며 교육이란 기존질서 정당화의 수단에 불과

반응형

* 신교육사회학 - 교육 불평등의 요인으로 사회적 구조보다는 학교 내 교육내용이를 가르치는 과정에 초점

교육내용 -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나 지식은 상류 계층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어서 하류 계층의 아동들에게는 어렵고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므로 교육 불평등이 생긴다.

+ 아이즈너의 영 교육과정 - 학교지식은 지배계층의 결정에 의해 배워야 할 것과 안 배워도 되는 것으로 계층화

+ 교육과정 사회학 - 교육과정(지식)은 지배 계층에 의해 선택되어 사회의 불평등한 권력구조를 반영한 사회, 정치적 산물이라는 신교육사회학의 연구방향에 따라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 미국에서는 교육과정 재개념주의라 불린다.

가르치는 과정 - 교사 결핍론, 교사의 기대, 학교 풍토

+ 번스타인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 계층의 언어 사용형태에 따라 학업성취가 차이가 난다. 왜냐하면 학교 현장에서는 하류계층이 사용하는 언어인 대중어(제한된, 일상적인 어법)는 무시되고 상류계층이 사용하는 공식어(정련된, 정교한 어법)로만 수업을 진행하므로 하류계층 학생들은 수업의 인지적 의미를 전혀 알 수 없게 되고, 교과서에 사용되는 언어는 정교한 어법이기 때문에 하류계층 학생은 교과에 포함되어 있는 논리적 구조를 파악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 해석학적 관점 -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으로 관심을 돌리고 교사에 의해 교육행위가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우즈의 교사의 생존전략(구조적 방어의식) - 규정된 행동양식(학생다움을 요구), 친목도모, 방어적 수업(지식을 한정)

맥닐의 방어적 수업 - 한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을 가르치는 상황에서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구조적 방어의식

단편화 - 서로 연결되지 않는 목록들로 제시 / 신비화 - 학생들이 지식을 깊이 파고들지 못하여 의존하도록

생략 - 논쟁의 여지가 있는 부분을 생략 / 방어적 단순화 - 양해를 구한 후 어려운 주제를 간단히 언급만

자성 예언 효과 - 교사가 학생의 사회,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기대 -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이 변화

낙인 효과 -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친다.(하그리브스의 과정 : 추측 - 정교화 - 고정화 / 리스트의 연구 : 계층에 따라 학생을 분류한 후 차별적으로 대우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친다.)

 

* 학교 팽창 및 학력 상승(고학력화)의 원인 - (+ 교육 수익률(소득)과 연관(직업지위이론, 인간자본론, 선별이론))

1. 기술기능이론 - 직업세계의 기술수준과 학교의 교육수준은 서로 일치하기 때문에 기술수준에 따라 학력이 상승한다

- 과잉학력현상(교육과 고용의 불일치 현상)을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2. 지위경쟁이론 - 다양한 지위집단은 부와 권력을 위해 경쟁한다. 학력은 사회적 지위 획득의 수단이므로 무조건 남보다 높은 학력을 얻으려는 학력 취득 경쟁이 심화된다.(졸업장 병) - 학력 상승, 학교 팽창(고학력 그 자체가 목적)

- 교육내용엔 무관심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 고려x / 학력 인플레이션 발생(학력의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 평가 절하)

3. 계급통제론 - 과잉교육을 통해 과다 교육된 노동예비군을 확보한 뒤 노동자를 마음대로 통제(순종적 인간관계 유지)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교육학개론(16) - 교육사회학 1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