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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18) - 교육사회학 3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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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평적(, 지역, 장애의 여부 등에 따라) / 수직적(계층과 학력수준에 따라) 불평등(사회자본을 차등적으로 분배)

 

* 교육평등관(기회의 평등{허용적, 보장적}과 내용의 평등{과정적, 결과적}으로 나뉜다)

1. (기회의) 허용적 평등관 - 신분, , 종교 등으로 인한 교육 기회 차별을 철폐, 능력주의(교육기회는 능력에 달렸다)

2. (기회의) 보장적 평등관 - 기회의 균등을 막는 경제적(학비 보조, 장학금), 지리적(지역대학설립), 사회적(야간학급) 제반장애를 제거 - 그런데 교육 기회는 늘어났지만 교육 분배구조는 변하지 않았다(여전히 상층이 높은 교육 독점)

3. 과정적 평등관(교육조건의 평등) - 교육조건의 차이(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등 학교 간 차이)는 그 자체도 문제이지만 상급학교 교육의 기회분배의 차이를 야기 -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평등해야 한다.

(학교차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콜맨 보고서 BUT 학교차보다 가정배경의 영향이 더 크다 - 결과적 평등관의 등장

4. 결과적 평등관(보상적 평등관) - 사회적, 경제적, 지리적 격차를 축소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적 혜택을 받기 어려운 곳에 더 많은 교육 자원을 투입해 학생 간, 계층 간, 지역 간 교육적 불평등을 축소시키려는 접근

평등이란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배우는 것이므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한 불이익을 (차등 원리에 따라) 사회가 보장

보충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공), 교육복지우선사업(경제적), 기회균형선발(지리적)

 

* 학업 성취

1. 학업 성취 격차의 원인{기능론, 갈등론(문화실조론), 신교육사회학(문화다원론)}

기능이론 - 유전론(선천적으로 지적능력에 차이), 환경론(사회 문화적 배경의 차이)

갈등이론 - 콜먼 보고서(원래 학교 결핍론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했지만 결과는 학교의 차이보다 가정의 사회자본이 아동의 인지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비행)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 - 가정환경 결핍론(문화실조론적 관점)에 따라 (보상적)결과론적 평등관을 적용하였지만 효과적이지 못했다. , 교육기회균등 정책만으로는 학교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성취 불평등을 완화할 수 없었다. - 따라서 학업성취가 집단별로 차이 나는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교사,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의 영향을 강조하는 신교육 사회학(문화다원론적 관점)이 등장

신교육 사회학 - 상류층에 유리한 교육과정과 학교의 사회 심리적 특성 - 교사 결핍론(교사가 무지하여 소수 문화를 무시), 교사의 기대(교사는 자기의 기대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다르게 취급하고 학생 역시 교사의 기대 수준에 따라 반응 - 자성예언효과와 낙인효과), 학교풍토{부루코바의 학교풍토 - 학교의 심리적 풍토(학생의 학업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 학생의 무력감)학교의 사회적 구조(학교의 개방, 폐쇄성, 교사의 만족도, 학교장의 관심)이 학생, 학교 간 학업성취도 차이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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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업 실패의 원인(문화실조론과 문화다원론)

문화실조론(수업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가정배경 결핍론)- 교육 성취에 필요한 문화적 능력(가정의 영향)의 차이 때문에 학업 성취의 격차가 발생 - 보상교육(가정에서의 결손을 채워줌)을 통해 결과적 평등을 이루어야 함(14)

문화다원론(문화의 다양성을 인정, 교사 결핍론) - 학교에선 우월한 문화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계층의 문화를 특정한 교수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이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인지양식에 맞지 않은) 계층은 뒤 떨어져 격차가 발생

 

3. 가정배경

① ⑴ 인간자본(슐츠, 부모의 교육수준, 학생의 학업을 돕는 인지적 환경을 제공), 재정자본(보울스와 진트스, 즉각적으로 돈으로 전환이 가능, 소유권 형태의 자본), 문화자본(부르디외, 번스타인), 사회자본(콜맨)으로 나뉜다.

사회자본(집합 행동을 촉진하는 사회적 관계가 내재된 자본, 구성원 간의 기대와 신뢰, 책임과 의무 - 친구, 가정)은 가족 내 사회자본(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과 가족 밖 사회자본(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지역 사회와 학교 간의 관계)로 나뉜다. 시사점은 학생의 필요와 지역의 특징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도모하여 교수학습의 질 향상, 교사와 학생 간의 우호적 관계(애착, 공감)의 필요성, 학교와 지역 간의 잠재적 관계 중시(학교 공동체의 역량 강화)

 

4. 학업 성취 격차의 해결방안

학교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문화를 보충해 주는 보상교육(결과적 평등관, 문화 실조론)

문화적 소수자가 가진 문화를 존중하여 다양한 문화를 포함한 교육과정 개발 및 재구성(평등교수법, 문화 다원론)

+ 영 교육과정을 고려해 교육과정 재구성 -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된 학습경험은 주로 상류문화에 부적합한 것

교사의 선입견 제거 - 학생들의 계층에 따른 교사의 선입견을 제거 - 학생의 개인차와 적성을 고려하여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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