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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0) - 교육행정 1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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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정책을 행하다, 조건정비론 - 교육을 위해 행정을 수단으로 이용한다.)

 

* 교육행정 이론 : 고전적 관리론(과학적 관리론, 행정과정론, 관료제론) - 인간관계론 - 행동과학론 - 체제론

1. 과학적 관리론 -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이므로 규격화, 표준화하여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낭비제거)

 

2. 행정과정론 -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 - ex) 귤릭의 POSDCORB 행정과정

 

3. 인간관계론 -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비 물리적인 조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공부를 잘하게 만들 수 있다)

사회적, 심리적 조건과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 - 듀이의 민주주의 원리의 영향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

과학적 관리론과 함께 인간을 수단시하고, 학교효과성을 효율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협동장학)

cf) 인간자원 장학 - 의사결정에 참여를 통해 학교효과성이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 직무만족도 증가를 목표한다.

구성원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 경영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4. 행동과학적 접근 - 이론화운동을 통해 교육행정의 과학화를 이루었다 - 동기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이론

 

5. 체제론 - 구성원이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역동적인 상호작용과 협력, 통합을 통해 체제를 유지

사회과정(체제)이론 - 인간은 사회체제(조직화된 전체) 속에서 역할(조직)과 인성(개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

+ 겟젤과 셀렌의 사회체제모형 - 겟젤이 구바와의 연구에서 인간이 사회체제 속에서 사회적 행동을 하는 요인으로 제도 속 역할 기대와 개인의 인성적 욕구 두 가지로 규정한데 더해 인류학적, 조직풍토,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함으로써 한 개인의 행위가 목표하는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위해 합리성(목표행위에 역할 기대가 논리적으로 부합되도록), 일치성(제도적 목표에 자신의 욕구를 일치시키도록), 소속감(집단의 목표 달성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가지도록)

 

카우프만의 체제(조직화된 전체)접근모형 - 교육문제 개선을 위한 체제접근의 6단계 절차모형

요구사정(문제규명) - 해결조건 분석 및 대안 탐색(목표관리기법(MBO) - 구성원이 모두 참여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뒤 책임영역을 나누고 실천 및 확인) - 해결전략 선정(기획예산제도(PPBS) - 장기적 그리고 단기적인 계획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예산배분의 합리성을 확보하고 이를 이용해 해결전략을 선택) - 실행(수립한 계획과 선택한 전략을 실제로 실행, 과업평가 검토기법(PERT)을 통해 실행과정을 단계적으로 점검, 긴급 상황에는 몰입으로 해결) - 성취효과 확인(문제해결 과정의 성과의 성취 수준을 평가) - 수정(결과에 근거해 체제를 재구성)

 

개방적 체제론 - 체제의 경계영역을 넘어 체제 밖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에너지나 정보 등을 서로 교환(역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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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기이론

1. 허즈버거의 동기-위생이론 - 두 요인은 상호 독립적(2요인 이론)이며 특정 태도를 유발시키는 작업환경에 초점

동기요인(충족 - 만족 / 부재 - 불만족하지 않음) - 작업자체 내용적, 내적 혹은 심리적인 요인(성취, 발전, 인정)

위생요인(충족 - 만족x / 부재 - 불만족) - 작업환경 맥락적, 외적 혹은 물리적인 요인(보수, 근무조건, 지위)

직무 풍요화이론 - 자격과 단계를 세분화하여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구성원에게 직무의 다양성, 재량권(자율성과 권한)과 책임감을 부여하고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와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직무자체를 통한 내적 동기 상승(안정감, 성취감, 책임감) - 교사의 경력 단계 프로그램(수석교사제도)

동기추구자와 위생추구자 - 동기추구자는 조직목표 달성을 추구, 과업을 즐기며, 경험으로부터 개인적 이익을 얻음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 자신의 투입과 성과의 비율을 타인의 투입과 성과의 비율과 비교를 통해 공정하다고 지각

불공평을 지각 - 투입의 조정(시간과 노력이 감소)/성과의 조정(보수, 근무조건, 노동시간 개선을 요구)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은 자신들이 받는 보상을 교직 내의 동료뿐만 아니라 교직 이외의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도 비교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그들의 직무만족과 사기진작을 위해 학교 차원과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 배려가 필요

 

3. 맥거리거의 X-Y이론

X - 게으르고 회피하려는 존재 - 강압적, 권위적 지도가 필요 + 보상과 처벌

Y -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 권한의 위임과 분권화 - 잠재력과 목표성취(목표에 의한 관리)를 극대화

+ 아지리스의 미성숙, 성숙이론 - 구성원을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책임과 자율성을 부과하여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유도해야 한다.

 

4. 브룸의 기대이론 - 동기는 성과기대치가 높고(자신이 노력하면 과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기대) (수단성에 의해)보상기대치가 높으며(성과를 내면 보상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 그 보상에 대한 유인가(보상의 매력도)가 높을 때 동기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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