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책을 행하다, 조건정비론 - 교육을 위해 행정을 수단으로 이용한다.)
* 교육행정 이론 : 고전적 관리론(과학적 관리론, 행정과정론, 관료제론) - 인간관계론 - 행동과학론 - 체제론
1. 과학적 관리론 -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이므로 규격화, 표준화하여 능률과 생산성을 극대화(낭비제거)
2. 행정과정론 -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 - ex) 귤릭의 POSDCORB 행정과정
3. 인간관계론 -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비 물리적인 조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공부를 잘하게 만들 수 있다)
① 사회적, 심리적 조건과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을 강조 - 듀이의 민주주의 원리의 영향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
② 과학적 관리론과 함께 인간을 수단시하고, 학교효과성을 효율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협동장학)
cf) 인간자원 장학 - 의사결정에 참여를 통해 학교효과성이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 직무만족도 증가를 목표한다.
① 구성원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 ② 경영에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4. 행동과학적 접근 - 이론화운동을 통해 교육행정의 과학화를 이루었다 - ①동기론, ②지도성이론, ③의사소통이론
5. 체제론 - 구성원이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역동적인 상호작용과 협력, 통합을 통해 체제를 유지
① 사회과정(체제)이론 - 인간은 사회체제(조직화된 전체) 속에서 역할(조직)과 인성(개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
+ 겟젤과 셀렌의 사회체제모형 - 겟젤이 구바와의 연구에서 인간이 사회체제 속에서 사회적 행동을 하는 요인으로 제도 속 역할 기대와 개인의 인성적 욕구 두 가지로 규정한데 더해 인류학적, 조직풍토, 생물학적 차원을 추가함으로써 한 개인의 행위가 목표하는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위해 합리성(목표행위에 역할 기대가 논리적으로 부합되도록), 일치성(제도적 목표에 자신의 욕구를 일치시키도록), 소속감(집단의 목표 달성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가지도록)
② 카우프만의 체제(조직화된 전체)접근모형 - 교육문제 개선을 위한 체제접근의 6단계 절차모형
⑴ 요구사정(문제규명) - ⑵ 해결조건 분석 및 대안 탐색(목표관리기법(MBO) - 구성원이 모두 참여해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뒤 책임영역을 나누고 실천 및 확인) - ⑶ 해결전략 선정(기획예산제도(PPBS) - 장기적 그리고 단기적인 계획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예산배분의 합리성을 확보하고 이를 이용해 해결전략을 선택) - ⑷ 실행(수립한 계획과 선택한 전략을 실제로 실행, 과업평가 검토기법(PERT)을 통해 실행과정을 단계적으로 점검, 긴급 상황에는 몰입으로 해결) - ⑸ 성취효과 확인(문제해결 과정의 성과의 성취 수준을 평가) - ⑹ 수정(결과에 근거해 체제를 재구성)
③ 개방적 체제론 - 체제의 경계영역을 넘어 체제 밖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에너지나 정보 등을 서로 교환(역동적)
* 동기이론
1. 허즈버거의 동기-위생이론 - 두 요인은 상호 독립적(2요인 이론)이며 특정 태도를 유발시키는 작업환경에 초점
① 동기요인(충족 - 만족 / 부재 - 불만족하지 않음) - 작업자체 내용적, 내적 혹은 심리적인 요인(성취, 발전, 인정)
② 위생요인(충족 - 만족x / 부재 - 불만족) - 작업환경 맥락적, 외적 혹은 물리적인 요인(보수, 근무조건, 지위)
③ 직무 풍요화이론 - 자격과 단계를 세분화하여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구성원에게 ⑴ 직무의 다양성, ⑵ 재량권(자율성과 권한)과 책임감을 부여하고 ⑶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와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직무자체를 통한 내적 동기 상승(안정감, 성취감, 책임감) - 교사의 경력 단계 프로그램(수석교사제도)
④ 동기추구자와 위생추구자 - 동기추구자는 조직목표 달성을 추구, 과업을 즐기며, 경험으로부터 개인적 이익을 얻음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 자신의 투입과 성과의 비율을 타인의 투입과 성과의 비율과 비교를 통해 공정하다고 지각
① 불공평을 지각 - 투입의 조정(시간과 노력이 감소)/성과의 조정(보수, 근무조건, 노동시간 개선을 요구)
②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은 자신들이 받는 보상을 교직 내의 동료뿐만 아니라 교직 이외의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도 비교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그들의 직무만족과 사기진작을 위해 학교 차원과 국가 차원에서 정책적 배려가 필요
3. 맥거리거의 X-Y이론
① X - 게으르고 회피하려는 존재 - 강압적, 권위적 지도가 필요 + 보상과 처벌
② Y -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존재 - 권한의 위임과 분권화 - 잠재력과 목표성취(목표에 의한 관리)를 극대화
+ 아지리스의 미성숙, 성숙이론 - 구성원을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책임과 자율성을 부과하여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도록 유도해야 한다.
4. 브룸의 기대이론 - 동기는 성과기대치가 높고(자신이 노력하면 과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기대) (수단성에 의해)보상기대치가 높으며(성과를 내면 보상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 그 보상에 대한 유인가(보상의 매력도)가 높을 때 동기 상승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22) - 교육행정 3편 (0) | 2022.05.03 |
---|---|
교육학개론(21) - 교육행정 2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9) - 교육사회학 4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8) - 교육사회학 3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7) - 교육사회학 2편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