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너의 교육선발 (+ 호퍼의 교육선발이론 - 중앙집권적(엘리트), 지방분권적(평등) 선발)
1. 경쟁적 이동(평등 이데올로기, 과정 간 이동의 통로를 넓힘) - 단선형 학제, 만기선발(하류층도 문화를 습득할 시간적 여유가 주어지므로 상류 학생들이 유리x), 개인의 노력과 자질에 의한 보편적이며 개인적인 선발, 비표준화된 방법
2. 후원적 이동(엘리트 이데올로기, 분리해서 특별 교육) - 복선형 학제, 조기선발(상류층은 이미 풍부한 문화적 경험을 가졌기 때문에 유리하다), 생득적 속성에 의한 선발(특수주의(특수한 자질을 구비한 자)와 집단주의), 표준화된 방법
+ 학교교육의 이념 - 교육의 수월성(교육의 질과 학생의 선택권), 교육의 기회균등(사회 양극화를 완화), 전인적 발달
* 시험의 기능
1. 교육적 기능 - 자격부여, 경쟁촉진, (상급학교)선발, 교육과정 결정, 학업성취 확인과 미래학습 예언, 목표와 유인
2. 사회적 기능 - 사회적 선발(직업), 지식의 공식화 및 위계화(시험에 나오는 것, 안 나오는 것), 사회통제(사고방식 통제), 기존 질서를 정당화하고 재생산, 문화의 형성과 변화
+ 5지 택1식 평가의 영향 - 정답 고르기를 강조하여 폐쇄적 사고습관의 형성, 자유롭고 주체적인 관점의 발전을 저해, 합리적 사고보다 독선적이고 감정적인 사고를 유도, 안정된 성격보다 충동적인 성격을 배양, 흑백 논리 배양
* 다문화 교육 - 소수집단의 문화를 주류 문화에 동화시키려는 동화주의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여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자신의 문화를 바라봄으로써 자기이해 증진, 다문화 소양 함양,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 실현
1. 자유주의적 다문화 교육(문화동화주의)과 비판적 다문화 교육(문화다원주의)에서 차이의 의미
① 자유주의적 차이 - 서로 본질적 차이는 존재하지만 모두 인간 고유의 같음의 원리로 묶이기 때문에 차별하지 말자
② 비판적 차이 - 차이를 본질적인 것으로 보고 낙인찍는 대신 집단 차이를 집단 간 상호작용으로 생겨난 관계적 차이라고 본다. 모든 구성원이 독특한 정체성을 유지하며 사회활동에 참여, 더 가치 있는 전체를 생성(샐러드 볼, 모자이크)
2. 다문화 교육의 한계점과 극복방안
① 기존의 학습부진 극복, 정체성 확립 및 적응교육에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교육으로 범위를 넓혀야 함
② 다문화 학생만 교육할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대상을 넓혀야 한다.
③ 일회성 행사보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안목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3. 뱅크스의 다문화 교육 - 구성요소가 고유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더 가치 있는 전체를 만드는 ‘통합 속의 다양성’
① 지식의 통합 - 수업을 할 때 다양한 문화 및 집단에서 사례를 가져와 활용해야 한다.(평등교수법의 구체적 방법)
② 지식의 구성 - 지식이 구성될 때 작용한 문화적인 관점과 편견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 )
③ 평등교수법 - 각 학생들에게 문화적으로 적절한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 간의 학업성취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 문화감응교수 - 학습의 모든 측면에서 학생의 문화적 준거를 포함하는 것을 중요시 - 수업설계, 환경조성, 수업전략
④ 편견감소 - 학생들의 편견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변화시켜 더욱 긍정적인 인종적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
⑤ 학교문화와 구조의 다양성 역량 강화 - 다양한 문화에서 온 학생들이 교육적 평등과 권한 부여를 경험하도록 하여 사기를 북돋아 주기 위해 학교문화와 구조를 재구성 - ‘학생 간, 학생과 교사 간 상호작용’ 그리고 ‘학업 성취의 유형’
* 평생교육 (+ 형식교육 - 국가에서 학력으로 인정, 비형식교육 - 체계적인 교육체계, 무형식교육 - 비계획적, 일상적)
- 예전 교육은 학교교육, 주입식 암기 교육이 가능 -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지 않으며, 명제적 지식을 중요시 했으므로
-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실제적, 방법적, 구체적, 역동적)이 창출 - 계속적으로 학습하여 삶의 질을 향상
- 교사는 학교에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기초기본능력에 충실, 학습방법(방법적 지식)을 교육) ‘학생이 학습을 하고 싶도록’(능동성) 만들어야 한다.(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 학습자의 자발적 의지 신장
+ 들로어의 평생학습체계 구축을 위한 학습 전략 : ⑴ 알기 위한(개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살아 있는 지식습득을 통해 세계에 대한 이해의 도구를 습득), ⑵ 행동하기 위한(직업기술의 습득과 넓게 여러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⑶ 함께 살기 위한(공동체 속에서 조화로운 삶의 영위와 공존을 위한 능력), ⑷ 존재하기 위한 학습(전인적 발달)
+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 ⑴ 교수 학습 활동 체제에 있어서 전체성(모든 형태와 방법을 지향), ⑵ 학습시기의 연계와 통합성(모든 시기에 모든 공감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 ⑶ 교육내용의 현실성(현실의 문제를 즉시 해결해 줄 수 있는), ⑷ 자기주도적 학습(학습욕구의 진단, 학습참여, 학습내용 선정, 학습방법 및 장소 선택, 학습결과 평가를 스스로)
+ 학습사회 : 배움의 충족감과 인간됨이 목표, 모두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 모든 구성원이 이 목표를 지향하는 사회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21) - 교육행정 2편 (0) | 2022.05.03 |
---|---|
교육학개론(20) - 교육행정 1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8) - 교육사회학 3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7) - 교육사회학 2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6) - 교육사회학 1편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