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평적(성, 지역, 장애의 여부 등에 따라) / 수직적(계층과 학력수준에 따라) 불평등(사회자본을 차등적으로 분배)
* 교육평등관(기회의 평등{허용적, 보장적}과 내용의 평등{과정적, 결과적}으로 나뉜다)
1. (기회의) 허용적 평등관 - 신분, 성, 종교 등으로 인한 교육 기회 차별을 철폐, 능력주의(교육기회는 능력에 달렸다)
2. (기회의) 보장적 평등관 - 기회의 균등을 막는 경제적(학비 보조, 장학금), 지리적(지역대학설립), 사회적(야간학급) 제반장애를 제거 - 그런데 교육 기회는 늘어났지만 교육 분배구조는 변하지 않았다(여전히 상층이 높은 교육 독점)
3. 과정적 평등관(교육조건의 평등) - 교육조건의 차이(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등 학교 간 차이)는 그 자체도 문제이지만 상급학교 교육의 기회분배의 차이를 야기 -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평등해야 한다.
(학교차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콜맨 보고서 BUT 학교차보다 가정배경의 영향이 더 크다 - 결과적 평등관의 등장
4. 결과적 평등관(보상적 평등관) - 사회적, 경제적, 지리적 격차를 축소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적 혜택을 받기 어려운 곳에 더 많은 교육 자원을 투입해 학생 간, 계층 간, 지역 간 교육적 불평등을 축소시키려는 접근
① 평등이란 배워야 할 것을 제대로 배우는 것이므로 사회적 배경으로 인한 불이익을 (차등 원리에 따라) 사회가 보장
② 보충학습(능력이 낮은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공), 교육복지우선사업(경제적), 기회균형선발(지리적)
* 학업 성취
1. 학업 성취 격차의 원인{기능론, 갈등론(문화실조론), 신교육사회학(문화다원론)}
① 기능이론 - 유전론(선천적으로 지적능력에 차이), 환경론(사회 문화적 배경의 차이)
② 갈등이론 - 콜먼 보고서(원래 학교 결핍론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했지만 결과는 학교의 차이보다 가정의 사회자본이 아동의 인지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비행)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 - 가정환경 결핍론(문화실조론적 관점)에 따라 (보상적)결과론적 평등관을 적용하였지만 효과적이지 못했다. 즉, 교육기회균등 정책만으로는 학교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성취 불평등을 완화할 수 없었다. - 따라서 학업성취가 집단별로 차이 나는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교사,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의 영향을 강조하는 신교육 사회학(문화다원론적 관점)이 등장
③ 신교육 사회학 - 상류층에 유리한 교육과정과 학교의 사회 심리적 특성 - ⑴ 교사 결핍론(교사가 무지하여 소수 문화를 무시), ⑵ 교사의 기대(교사는 자기의 기대수준에 따라 학생들을 다르게 취급하고 학생 역시 교사의 기대 수준에 따라 반응 - 자성예언효과와 낙인효과), ⑶ 학교풍토{부루코바의 학교풍토 - 학교의 심리적 풍토(학생의 학업성공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학습능력에 대한 교사의 평가, 교사의 평가와 기대에 대한 학생의 지각, 학생의 무력감)와 학교의 사회적 구조(학교의 개방, 폐쇄성, 교사의 만족도, 학교장의 관심)이 학생, 학교 간 학업성취도 차이를 설명}
2. 학업 실패의 원인(문화실조론과 문화다원론)
① 문화실조론(수업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가정배경 결핍론)- 교육 성취에 필요한 문화적 능력(가정의 영향)의 차이 때문에 학업 성취의 격차가 발생 - 보상교육(가정에서의 결손을 채워줌)을 통해 결과적 평등을 이루어야 함(14)
② 문화다원론(문화의 다양성을 인정, 교사 결핍론) - 학교에선 우월한 문화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계층의 문화를 특정한 교수방법으로 가르치는데 이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인지양식에 맞지 않은) 계층은 뒤 떨어져 격차가 발생
3. 가정배경
① ⑴ 인간자본(슐츠, 부모의 교육수준, 학생의 학업을 돕는 인지적 환경을 제공), ⑵ 재정자본(보울스와 진트스, 즉각적으로 돈으로 전환이 가능, 소유권 형태의 자본), ⑶ 문화자본(부르디외, 번스타인), ⑷ 사회자본(콜맨)으로 나뉜다.
② 사회자본(집합 행동을 촉진하는 사회적 관계가 내재된 자본, 구성원 간의 기대와 신뢰, 책임과 의무 - 친구, 가정)은 가족 내 사회자본(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과 가족 밖 사회자본(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와 지역 사회와 학교 간의 관계)로 나뉜다. 시사점은 ⑴ 학생의 필요와 지역의 특징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도모하여 교수학습의 질 향상, ⑵ 교사와 학생 간의 우호적 관계(애착, 공감)의 필요성, ⑶ 학교와 지역 간의 잠재적 관계 중시(학교 공동체의 역량 강화)
4. 학업 성취 격차의 해결방안
① 학교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문화를 보충해 주는 보상교육(결과적 평등관, 문화 실조론)
② 문화적 소수자가 가진 문화를 존중하여 다양한 문화를 포함한 교육과정 개발 및 재구성(평등교수법, 문화 다원론)
+ 영 교육과정을 고려해 교육과정 재구성 -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배제된 학습경험은 주로 상류문화에 부적합한 것
③ 교사의 선입견 제거 - 학생들의 계층에 따른 교사의 선입견을 제거 - 학생의 개인차와 적성을 고려하여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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