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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21) - 교육행정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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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성 이론 - 거래적(상황적) 지도성, 변혁적 지도성, 분산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1.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 - 효과적인 지도성은 지도자가 처해 있는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결정된다.

상황적 호의 - 지도자가 부여받은 권력, 과업의 구조(과업이 체계적으로 정리),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지도자의 유형 -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 보통 정도에서는 인화지향적 지도자가 효과적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 구성원의 수준(성숙도)에 따른 지도자의 행동

상황요인(구성원의 성숙 수준) - 직무성숙(기초학문능력, 직무수행 능력), 심리적 성숙(동기, 의욕)

지도자의 행동 - 과업행위(계획, 지시, 설명 등 일방적 의사소통), 인화행위(정서적 지원, 쌍방적 의사소통)

유형

지시형(상황요인이 모두 떨어짐 - 과업은 높이고 인화는 낮춘다) - 일방적 의사소통으로 지시

지도형(능력은 낮으나 동기가 높다 - 과업과 인화를 모두 높인다) - 사회 정서적 지원과 함께 지도

지원형(능력이 높으나 동기가 낮다 - 과업은 낮추고 인화를 높인다) -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자발적인 행동유도

위임형(능력과 동기가 모두 높다 - 과업과 인화를 모두 낮춘다) - 역할의 위임, 전반적인 감독

 

3. 리더쉽 대용 상황이론 - 과업수행이 지도자에 의존하지 않고 (지도자의 행동을 대용하거나 억제하는) 상황에 의존

상황변인 : 구성원의 특징(능력, 보상에 대한 관심), 과업의 특징, 조직의 특징(절차의 공식화, 응집력, 지위권력)

대용 상황 - 지도자의 행동을 대신하거나 필요 없게 만듦 - 구성원의 높은 능력과 일상적인 과업 - 지도자 필요x

억제(중화) 상황 -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의 영향력을 무력화하는 상황

 

4. 변혁적 지도성이론 - 상황적 이론들은 단순히 상황에 부합하려고만 한다.(거래적 지도성을 비판, 극복) -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에 헌신하고, 의식과 능력을 향상하도록 상황을 변혁해 기대 이상의 성취를 이루도록 유도(14)

이상적인 영향력 - 높은 기준의 도덕성, 자신보다는 타인의 욕구를 배려, 조직의 이익을 위해 행동

영감적인 동기부여 - 비전을 제시하여 구성원이 이에 비추어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동기를 변화시키도록 자극

지적인 자극 - 일상적인 생각을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도록 자극하여 창의성을 유도하는 행동

개별적인 배려 - 개개인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임으로써 구성원의 잠재력을 계발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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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분산적 지도성이론 - 지도자와 구성원 공동의 집단적(참여적) 지도성을 강조(지도성은 구성원 모두의 역할과 책임)

구성원의 전문성을 극대화, 조직 네트워크를 활성화 하여 전문지식을 공유 - 협조와 협력적 문제해결

상향적, 비위계적 참여 - 구성원은 각기 다른 역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든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킴

 

6. 초우량 지도성 - 개인의 역량 강화와 협업 분위기를 통해 조직원이 자기 주도적인 내적 통제에 의해 자신의 삶에 주인이 되는 자율적 지도성을 계발하게 하여 조직원을 리더로 만드는 리더(구성원의 지도자가 아닌 지도자의 지도자)

전략 - 행동중심 전략(자기관찰을 통해 특정 행동을 관찰, 자발적인 목표설정, 행동을 촉발할 단서들을 활용, 자기보상), 인지중심 전략(효과적인 사고를 중시, 내재적 보상(유능감과 통제력)에 초점을 두어 업무를 자율적으로 재설계)

단계 - 효과적인 자율리더가 되기, 자율리더십 모델 정립(학습모델이 되기), 자율설정목표의 촉진, 적극적 사고방식의 창출, 보상과 건설적 제재를 통한 촉진, 팀워크를 통한 촉진, 자율리더십 문화의 조성(구성원과 조직의 목표가 조화)

 

* 의사소통이론(+ 관점 - 합리적, 참여적(전문가집단의 합의의 결과), 정치적(이익집단간의 타협의 결과), 우연적)

1. 교육조직에서 의사소통의 원리

명료성(의사전달 내용이 체계화되어야), 일관성, 분포성(모든 피전달자에게 명확하고 골고루 전달되어야), 적시성(필요한 시기), 적정성(적당한 양), 적응성(상황에 맞는 융통성)통일성(조직의 전체적인 입장에서)

 

2. (대표적인 의사소통 기법) 조하리의 창 -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통한 자기노출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개방적 영역(민주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자신이나 타인에게 모두 잘 알려져 있는 부분

맹목적 영역(독단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타인에게는 알려져 있지만 자신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잠재적 영역(과묵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자신에게는 알려져 있지만 타인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미지적 영역(폐쇄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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