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도성 이론 - 거래적(상황적) 지도성, 변혁적 지도성, 분산적 지도성, 초우량 지도성
1.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 - 효과적인 지도성은 지도자가 처해 있는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결정된다.
① 상황적 호의 - ⑴ 지도자가 부여받은 권력, ⑵ 과업의 구조(과업이 체계적으로 정리), ⑶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② 지도자의 유형 -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상황에서는 과업지향적 / 보통 정도에서는 인화지향적 지도자가 효과적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이론 - 구성원의 수준(성숙도)에 따른 지도자의 행동
① 상황요인(구성원의 성숙 수준) - ⑴ 직무성숙(기초학문능력, 직무수행 능력), ⑵ 심리적 성숙(동기, 의욕)
② 지도자의 행동 - ⑴ 과업행위(계획, 지시, 설명 등 일방적 의사소통), ⑵ 인화행위(정서적 지원, 쌍방적 의사소통)
③ 유형
⑴ 지시형(상황요인이 모두 떨어짐 - 과업은 높이고 인화는 낮춘다) - 일방적 의사소통으로 지시
⑵ 지도형(능력은 낮으나 동기가 높다 - 과업과 인화를 모두 높인다) - 사회 정서적 지원과 함께 지도
⑶ 지원형(능력이 높으나 동기가 낮다 - 과업은 낮추고 인화를 높인다) -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자발적인 행동유도
⑷ 위임형(능력과 동기가 모두 높다 - 과업과 인화를 모두 낮춘다) - 역할의 위임, 전반적인 감독
3. 리더쉽 대용 상황이론 - 과업수행이 지도자에 의존하지 않고 (지도자의 행동을 대용하거나 억제하는) 상황에 의존
⑴ 상황변인 : 구성원의 특징(능력, 보상에 대한 관심), 과업의 특징, 조직의 특징(절차의 공식화, 응집력, 지위권력)
⑵ 대용 상황 - 지도자의 행동을 대신하거나 필요 없게 만듦 - 구성원의 높은 능력과 일상적인 과업 - 지도자 필요x
⑶ 억제(중화) 상황 - 지도자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거나 지도자의 영향력을 무력화하는 상황
4. 변혁적 지도성이론 - 상황적 이론들은 단순히 상황에 부합하려고만 한다.(거래적 지도성을 비판, 극복) -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에 헌신하고, 의식과 능력을 향상하도록 상황을 변혁해 기대 이상의 성취를 이루도록 유도(14)
⑴ 이상적인 영향력 - 높은 기준의 도덕성, 자신보다는 타인의 욕구를 배려, 조직의 이익을 위해 행동
⑵ 영감적인 동기부여 - 비전을 제시하여 구성원이 이에 비추어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동기를 변화시키도록 자극
⑶ 지적인 자극 - 일상적인 생각을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도록 자극하여 창의성을 유도하는 행동
⑷ 개별적인 배려 - 개개인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임으로써 구성원의 잠재력을 계발하는 행동
5. 분산적 지도성이론 - 지도자와 구성원 공동의 집단적(참여적) 지도성을 강조(지도성은 구성원 모두의 역할과 책임)
① 구성원의 전문성을 극대화, ② 조직 네트워크를 활성화 하여 전문지식을 공유 - 협조와 협력적 문제해결
③ 상향적, 비위계적 참여 - 구성원은 각기 다른 역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든 구성원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킴
6. 초우량 지도성 - 개인의 역량 강화와 협업 분위기를 통해 조직원이 자기 주도적인 내적 통제에 의해 자신의 삶에 주인이 되는 자율적 지도성을 계발하게 하여 조직원을 리더로 만드는 리더(구성원의 지도자가 아닌 지도자의 지도자)
① 전략 - 행동중심 전략(자기관찰을 통해 특정 행동을 관찰, 자발적인 목표설정, 행동을 촉발할 단서들을 활용, 자기보상), 인지중심 전략(효과적인 사고를 중시, 내재적 보상(유능감과 통제력)에 초점을 두어 업무를 자율적으로 재설계)
② 단계 - 효과적인 자율리더가 되기, 자율리더십 모델 정립(학습모델이 되기), 자율설정목표의 촉진, 적극적 사고방식의 창출, 보상과 건설적 제재를 통한 촉진, 팀워크를 통한 촉진, 자율리더십 문화의 조성(구성원과 조직의 목표가 조화)
* 의사소통이론(+ 관점 - 합리적, 참여적(전문가집단의 합의의 결과), 정치적(이익집단간의 타협의 결과), 우연적)
1. 교육조직에서 의사소통의 원리
① 명료성(의사전달 내용이 체계화되어야), ② 일관성, ③ 분포성(모든 피전달자에게 명확하고 골고루 전달되어야), ④ 적시성(필요한 시기), ⑤ 적정성(적당한 양), ⑥ 적응성(상황에 맞는 융통성)과 ⑦ 통일성(조직의 전체적인 입장에서)
2. (대표적인 의사소통 기법) 조하리의 창 - 인간관계에서 의사소통을 통한 자기노출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① 개방적 영역(민주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자신이나 타인에게 모두 잘 알려져 있는 부분
② 맹목적 영역(독단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타인에게는 알려져 있지만 자신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③ 잠재적 영역(과묵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자신에게는 알려져 있지만 타인에게는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④ 미지적 영역(폐쇄형) - 자신에 관한 정보 중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
'이모저모 > 마소두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23) - 교수학습이론 1편 (0) | 2022.05.03 |
---|---|
교육학개론(22) - 교육행정 3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20) - 교육행정 1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9) - 교육사회학 4편 (0) | 2022.05.03 |
교육학개론(18) - 교육사회학 3편 (0)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