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 자발성: 학생이 자발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 / 개별화: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이해하도록 유도
* 토의식 수업(토의법) - 민주적인 의사소통능력, 반성적 사고(메타인지)능력,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
1. 원탁토의 - 참가자 전원이 동등한 입장에서 자유롭고 활발하게 토의 - 결과에 대한 책임을 똑같이 공유(민주적)
2. 배심토의(패널토의) - 구성원이 많아 모든 사람에게 발언할 기회를 주지 못하여 전체토의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 채택하며, 주제에 관하여 상반된 견해를 대표하는 두 전문가(패널) 집단이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자유롭게 토의한다.
3. 심포지엄(단상토의) - 특정 주제에 관한 각기 다른 방변의 전문가인 발표자의 강연과 청중의 질문을 종합해 결론
4. 포럼(공개토의) - 전문가가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정보를 질문의 형태로 제공하고 청중의 활발한 질의응답을 중요시
5. 대화식 토의 - 반은 청중(학습자 집단)으로 반은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토의, 청중이 토의에 참여
6. 버즈토의 - 전체 토의를 소집단별로 나누어 토의 - 각 집단이 토의결과를 전체에 발표 - 종합하여 전체 결론 도출
* 협동학습 - 집단(관찰, 여럿이서 - 자신감), 협력(공동의 목표, 문제 해결), 학습(지식의 증대와 스스로 관리, 통제)
1. 기본 원리(존슨의 협동학습의 요소 - 긍정적 상호의존성, 개별 책무성, 동시적 상호작용, 집단과정, 협동기술)(14)
① 긍정적 상호의존성 - 구성원 각 개인에게 이익이 되는 것은 집단 전체에도 이익이 된다는 태도를 형성
⑴ 목적 상호의존성 -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적을 공유해야 한다.(공동의 목표)
⑵ 자원 상호의존성 - 각 구성원들은 정보나 지식 그리고 과제 해결을 위한 도구를 공유해야 한다.
⑶ 보상 상호의존성 - 개인이 받게 되는 보상은 다른 구성원들이 받는 성과나 보상에 의존해야 한다.(집단보상)
⑷ 역할 상호의존성 - 각 구성원은 집단의 목적을 위해 수행할 역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역할 및 과제분담)
② 개별 책무성 - 모든 구성원들이 집단 전체의 성취와 학습에 기여해야 할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개별 성과물이 집단 성과물에 포함되거나, 수행하지 않으면 집단에 해가 되는 역할을 각기 부여하는 방법을 통해 높인다.
③ 동시적 상호작용 -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에게 적극성과 생동감을 부여
2. 전통적 소집단의 단점 및 협동학습을 통한 보완점
① 학습보다 집단의 응집성이 더 강조되어 놀이 집단으로 변질되거나 집단 간 편파가 생길 수 있다 - 주기적으로 소집단을 재편성(단기적)하거나, 과목별로 다른 집단구성(장기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②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경우 상호작용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어 자아존중감의 손상을 입을 수 있다 - 격려를 한 뒤 협동기술(청취기술, 번갈아하기, 도움 주고받기, 칭찬하기 훈련 등)을 습득시키는 방안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③ 부익부 현상(잘하는 학생만 더 성장) - 각본을 이용한 역할 분담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공평하게 참여하도록 설계
④ 무임승차 효과(낮은 학생이 소극적), 봉 효과(높은 학생이 소극적) - 집단보상과 개별보상을 동시에 실시
+ SNS를 활용 - 댓글 서비스(활동내역이 명확히 기록되어 개별책무성이 높고 균등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며 간접 대화이므로 자유로운 의사표현 가능), 그룹 서비스(내용을 공유)와 협업 프레젠테이션(실시간 작업)으로 시공간 제약 해결
3. 협동학습의 수업모형
① 과제 분담 학습(Jigsaw) - 개별과제 분담(이질집단 + 학습 단원을 집단 구성원 수에 맞게 나눔), 전문가 집단 형성
+ Jigsaw 1모형은 개별보상으로 인해 보상 상호의존성↓ Jigsaw 2모형은 팀 점수와 향상점수를 도입하여 집단보상
+ Jigsaw 2는 모든 학생이 단원 전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상호의존성↓ but 기존 단원을 그대로 사용 가능
+ ⑴ 오 개념이 발생할 수 있다. ⑵ 기초 학습이 부족한 학생은 따라가지 못함 ⑶ 의사소통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② 팀 성취 분담 학습(STAD) - 집단보상에서 개인별 향상점수(자신의 평균적인 점수보다 더 향상된 정도)가 팀의 점수에 영향 - 균등한 성공기회 제공(누구나 모둠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 상호의존성↑(팀 성공을 위해 구성원이 모두 최선을 다해 동료를 가르치기 때문에), 개별적 책무성(집단의 성공은 모든 구성원 개인의 성취에 의존)
③ TGT(토너먼트 형식의 팀 경쟁 모형) - 능력수준에 맞는 성공기회와 학습기회 제공 - 실력이 비슷한 상대팀의 구성원과 경쟁, 개별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수준에 맞는 학습기회가 제공
④ 집단조사학습(집단탐구모형) - 교사가 미리 정해준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학습과제를 협의하여 선정하고 개인별로 흥미에 따라 하위주제를 하나씩 맡아서 해결(학생들 스스로 자발적 협동과 논의로 학습이 진행, 고차적 인지능력 향상을 위하여 주제를 깊이 있게 파고들어감) / 모둠별 과제를 학급 전체로 합하지 못하며, 절차를 정교화하지 못함
⑤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 전체 토론을 통해 학습주제에서 소주제를 선정, 소주제별 모둠구성 후 미니주제를 개별학습, 미니주제를 모둠 내에서 발표하고 모둠 발표를 준비, 모둠별 발표 및 평가(동료평가), 교실 전체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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