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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34) - 교육평가 2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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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행평가 - 학습자들의 학습과제의 실제적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절차적 지식을 평가하며, 인지적 영역과 함께 정의적 영역도 평가하는 전인적인 평가

(비구조화 된) 개방형 과제에 반응 - 학생이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직접 구조화하고 스스로 답을 작성(구성주의)

학생 개개인의 발달과정을 종합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또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

수행평가 도구 개발이 어려움(교과내용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인지구조, 학습과제의 적용 범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채점기준 설정이 어려움(다양한 반응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마련해야 하므로), 신뢰도 확보가 어려움(과제 수행과정과 결과 모두를 관찰하여 평가해야 하므로) /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직접 평가하므로 타당도가 높다.

루브릭(수행평가에서 사용되는 서술식 채점척도) -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영역별, 수행수준별(수준 차이를 구분해 낼 수 있는 학생 수행의 질적인 특징) 준거에 의해 세분화(점수가 아닌 단계로), 학습자가 보여주는 능력의 단계를 구별하고, 각 수행수준의 특징에 대한 정보(벤치마크)를 명세화하여 제공하는 평가(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진술되며 점수로 표현하기 어려운 수행의 다차원적 특징과 내용을 서술) - 수행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분명한 피드백을 제공, 성취기준을 통해 학습의 초점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자기조절학습(스스로 준비와 감독)이 가능

 

4. 포트폴리오 - 학생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지식수준과 수행능력의 변화과정)

과정 - 목표 목록(성취 행동의 명세화, 작품 표본을 선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개념의 틀을 제공), 작품 표본(평가의 기초가 되는 원 자료,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이 선정), ID Slip(작품에 대한 논평, 학생의 내용 설명)

장점 - 수업의 산출물로 구성되기 때문에 수업과 평가를 통합, 학생의 능력 표출 기회 제공, 자기 주도성과 자율성 확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발견,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발견하는 반성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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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도구의 특성

1. 타당도 - 측정하려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한 정도

내용(목표) 타당도 - 대표적인 내용을 얼마나 적절히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 (17)

준거 타당도 - 준거가 되는 다른 검사와의 비교를 통해 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다른 특성이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측하느냐의 정도(안면 타당도 - 피 시험자의 입장에서 측정해야 할 것을 잘 측정하고 있는지의 정도)

예언 타당도 - 피검사자의 미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고 완전하게 예측하는지의 정도

공인 타당도 - 해당 검사가 관련된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의 다른 검사의 결과와 얼마나 관련 있는지의 정도

구인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구인)을 얼마나 충실하게 이론적으로 설명하며 경험적으로 측정하느냐 - 특성에 관한 정확한 정의에 관심, 여러 가지 방법과 자료로 증거를 수집

결과 타당도 - 평가를 실시하고 난 결과에 대한 가치 판단을 의미하며 평가 결과와 평가 목적과의 부합성과 평가 결과가 사회에 주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검사가 의도한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 실제적 결과와 잠재적 결과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검사 목적에 맞게 검사 도구를 수정해야 한다.

 

2. 신뢰도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오차 없이,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측정하는지 여부

측정 방법(검사 신뢰도)

재검사 - 같은 검사를 두 번 실시 - 검사 내용을 기억하여 신뢰도가 높게 나오거나 학습하여 신뢰도가 낮게 나옴

동형검사 - 동형검사(내용이 유사하고 동일한 능력을 측정)를 제작해 같은 피험자에게 적용 - 검사 제작이 어려움

반분 검사 - 한 번 실시한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두 부분 사이의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신뢰도를 측정 - 양분 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차이가 나며, 속도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 - 문항 하나하나를 모두 독립된 한 개의 검사로 생각하여 각각의 문항이 서로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를 검사(모든 문항에 대한 반응의 일관성을 종합)하여 신뢰도를 측정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문항 수가 많을 때(우연적 오차), 변별도가 높음(분산도가 올라감), 문항이 동질적일 때(검사 문항이 일관성 있음), 모든 수준의 집단을 포함(분산도가 올라감), 검사환경 일정, 시간제한이 없는 역량검사일 때

 

3. 객관도(채점자 신뢰도) - 채점자 간(여러 사람이 같은 문항을 채점할 때 점수가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 채점자 내(한 채점자가 같은 문항을 채점할 때 점수가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 - ‘채점자 내가 전제될 때 채점자 간도 높아짐

+ 논문형 검사의 객관도 - 채점기준 및 모범답안을 준비, 편견배제(후광효과 방지), 같은 문항을 여러 사람이 채점(반응 내용 불확실성 방지), 문항단위로 채점(순서효과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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