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수행평가 - 학습자들의 학습과제의 실제적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
①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절차적 지식을 평가하며, 인지적 영역과 함께 정의적 영역도 평가하는 전인적인 평가
② (비구조화 된) 개방형 과제에 반응 - 학생이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직접 구조화하고 스스로 답을 작성(구성주의)
③ 학생 개개인의 발달과정을 종합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또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
④ 수행평가 도구 개발이 어려움(교과내용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인지구조, 학습과제의 적용 범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채점기준 설정이 어려움(다양한 반응에 대한 적절한 기준을 마련해야 하므로), 신뢰도 확보가 어려움(과제 수행과정과 결과 모두를 관찰하여 평가해야 하므로) /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직접 평가하므로 타당도가 높다.
⑤ 루브릭(수행평가에서 사용되는 서술식 채점척도) - 학생들의 수행을 평가영역별, 수행수준별(수준 차이를 구분해 낼 수 있는 학생 수행의 질적인 특징) 준거에 의해 세분화(점수가 아닌 단계로), 학습자가 보여주는 능력의 단계를 구별하고, 각 수행수준의 특징에 대한 정보(벤치마크)를 명세화하여 제공하는 평가(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용어로 진술되며 점수로 표현하기 어려운 수행의 다차원적 특징과 내용을 서술) - 수행수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분명한 피드백을 제공, 성취기준을 통해 ‘학습의 초점’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자기조절학습(스스로 준비와 감독)이 가능
4. 포트폴리오 - 학생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지식수준과 수행능력의 변화과정)
⒜ 과정 - ⑴ 목표 목록(성취 행동의 명세화, 작품 표본을 선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개념의 틀을 제공), ⑵ 작품 표본(평가의 기초가 되는 원 자료,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이 선정), ⑶ ID Slip(작품에 대한 논평, 학생의 내용 설명)
⒝ 장점 - ⑴ 수업의 산출물로 구성되기 때문에 수업과 평가를 통합, ⑵ 학생의 능력 표출 기회 제공, ⑶ 자기 주도성과 자율성 확대, ⑷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발견, ⑸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발견하는 반성적 기능
* 평가도구의 특성
1. 타당도 - 측정하려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한 정도
⑴ 내용(목표) 타당도 - 대표적인 내용을 얼마나 적절히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 (17)
⑵ 준거 타당도 - 준거가 되는 다른 검사와의 비교를 통해 하나의 검사가 관련된 다른 특성이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측하느냐의 정도(↔ 안면 타당도 - 피 시험자의 입장에서 측정해야 할 것을 잘 측정하고 있는지의 정도)
⒜ 예언 타당도 - 피검사자의 ‘미래의 행동이나 특성’을 얼마나 정확하고 완전하게 예측하는지의 정도
⒝ 공인 타당도 - 해당 검사가 관련된 특성을 측정하는 ‘기존의 다른 검사의 결과’와 얼마나 관련 있는지의 정도
⑶ 구인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가정하는 심리적 요인(구인)을 얼마나 충실하게 이론적으로 설명하며 경험적으로 측정하느냐 - 특성에 관한 정확한 정의에 관심, 여러 가지 방법과 자료로 증거를 수집
⑷ 결과 타당도 - 평가를 실시하고 난 결과에 대한 가치 판단을 의미하며 ⒜ 평가 결과와 평가 목적과의 부합성과 ⒝ 평가 결과가 사회에 주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여 검사가 의도한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 실제적 결과와 잠재적 결과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며 검사 목적에 맞게 검사 도구를 수정해야 한다.
2. 신뢰도 -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오차 없이, 일관성 있게, 안정적으로 측정하는지 여부
① 측정 방법(검사 신뢰도)
⑴ 재검사 - 같은 검사를 두 번 실시 - 검사 내용을 기억하여 신뢰도가 높게 나오거나 학습하여 신뢰도가 낮게 나옴
⑵ 동형검사 - 동형검사(내용이 유사하고 동일한 능력을 측정)를 제작해 같은 피험자에게 적용 - 검사 제작이 어려움
⑶ 반분 검사 - 한 번 실시한 검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 두 부분 사이의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신뢰도를 측정 - 양분 방법에 따라 신뢰도 계수가 차이가 나며, 속도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⑷ 문항 내적 일관성 신뢰도 - 문항 하나하나를 모두 독립된 한 개의 검사로 생각하여 각각의 문항이 서로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를 검사(모든 문항에 대한 반응의 일관성을 종합)하여 신뢰도를 측정
②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문항 수가 많을 때(우연적 오차), 변별도가 높음(분산도가 올라감), 문항이 동질적일 때(검사 문항이 일관성 있음), 모든 수준의 집단을 포함(분산도가 올라감), 검사환경 일정, 시간제한이 없는 역량검사일 때
3. 객관도(채점자 신뢰도) - 채점자 간(여러 사람이 같은 문항을 채점할 때 점수가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 채점자 내(한 채점자가 같은 문항을 채점할 때 점수가 얼마나 일관성 있는지) - ‘채점자 내’가 전제될 때 ‘채점자 간’도 높아짐
+ 논문형 검사의 객관도 - 채점기준 및 모범답안을 준비, 편견배제(후광효과 방지), 같은 문항을 여러 사람이 채점(반응 내용 불확실성 방지), 문항단위로 채점(순서효과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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