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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35) - 교육평가 3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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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관찰법 - 교사가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정의적 특성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이를 해석

자기 평가 - 스스로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를 하여 자신이 가진 정의적 특성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 자기조절능력

동료 평가 - 동료학생들의 태도와 자세 등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봄으로써 자기조절능력 향상

면접법 - 교사가 학생들과 신뢰를 형성한 다음, 개별 및 집단 면접,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을 판단

평정법 - 정의적 특성을 여러 단계로 분류하여(리커트 척도 사용) 해당되는 단계에 응답하게 하는 방법

투사법 - 특정 자극을 제시하여 방어기제 없이 인간의 내면에 숨겨진 특성을 측정 - TAT(주제통각검사 - 모호함)

 

* 교육연구

1. 연구방법의 종류

기술연구 - 상황 옥은 현상에 대한 특징이나 상태를 그대로 관찰 혹은 양적으로 측정하여(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모두 포함) 기술하기 위해 질문, 조사, 면접, 관찰 등을 이용하는 연구방법

+ 문화기술연구 - 연구자가 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문화적 현상에서 구성원들의 의미구조사회적 맥락에 관심(질적)

상관연구 - 둘 이상의 변인이 서로 관련된 정도(상관)를 살펴보는 연구방법

실험연구 -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통제된 상황에서 독립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그것의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 분석하는 방법 - 표집, 배치, 처치(독립변인 조작), 결과 분석의 순서로 이루어짐

 

2. 실험설계(양적 연구) 시 고려사항

가외변인 통제 - 독립변인 이외에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연구자가 의도하지 않은 변인의 영향을 최소화하거나 고립시키는 것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변인에 따라 나눈 뒤 무선적으로 피험자를 배치한다.

가외변인의 수준이 동질적인 피험자만을 선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치한다.

격상법 - 가외변인을 하나의 독립변인으로 간주하여 적절히 실험설계에 포함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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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의) 내적 타당도(실험처치가 해당 실험에 한정하여 나타낸 효과, 독립변인이 순수하게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 정도 - 가외변인의 통제 정도에 달려있음)의 저해요인

피험자 선발(선정) 효과 - 선발 과정에서 두 집단 간의 동질성이 결여될 때

검사 효과- 사전검사를 받은 경험 때문에 검사에 익숙하거나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서 사후검사에 영향을 미칠 때 검사도구(측정도구) 효과 - 사전-사후 간 측정도구의 변화, 관찰자나 채점자의 변화

통계적 회기 효과 - 사전검사에서 점수가 아주 높거나 낮은 학생은 사후검사에서 다른 결과를 얻을 확률이 높다

피험자 탈락(실험적 도태) 효과 - 피험자가 중도탈락하는 경우

피험자 선발과 성숙의 상호작용 효과 - 피험자의 이질적인 성장속도

 

외적 타당도(실험 결과를 얼마나 일반화 할 수 있나)를 위협하는 요인

검사실시와 실험처치의 상호작용 - 사전검사의 실시로 인하여 실험처치에 대한 피험자의 관심이 증가되거나 감소되어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처치의 효과뿐만 아니라 처음에 실시한 사전태도 검사의 효과도 함께 측정

피험자 선발과 실험처치 간의 상호작용 - 피험자의 유형에 따라 실험처치의 영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

실험상황에 대한 반동효과 - 피험자가 자신이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의식하여 일상생활과 이질감이 생김

+ 호손효과 - 피험자가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때 자신의 행동을 바꾸거나 능률이 올라가는 현상

중다처치에 의한 간섭효과 - 여러 가지 실험처치를 받는 경우, 이전 처치의 효과가 이후 처치가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 남아 있을 수 있다.

 

3.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양적 연구 - 현상에 대해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수치화, 연역적 접근(가설 설정 후 검증)

질적 연구 - 현상에 대해 연구자가 직접 관찰 및 인터뷰 한 뒤 언어적으로 서술, 귀납적 접근(사례를 일반화)

 

4. 횡단연구와 종단연구

횡단연구 - 어느 한 시점에서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 또는 단면을 관찰하는 것 - 일반적인 인과과정을 이해

종단연구 - 동일한 현상을 긴 기간 동안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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