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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마소두래기

교육학개론(36) - 교육평가 4편

by 늦깎이 학생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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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현장연구(action research) - 응용연구(이론을 적용하여 유용성을 검증하는 연구)의 한 형태이며 교육실천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지식의 축적에 기여할 수 있고 동시에 교육현장의 문제 확인 및 해결 방안 모색에 도움을 제공

 

6. 표집의 방법 중 확률적 표집방법(양적연구에서 이용)

단순무선표집 - 모든 구성원들이 표본에 추출될 확률이 같고, 하나의 구성원이 추출되는 사건이 다른 구성원이 추출되는 데 영향을 주지 않는 독립적인 표집방법

층화표집 - 모집단 안에 동일성을 갖는 여러 개의 하부집단이 있다고 가정할 때, 모집단을 속성에 따라 계층으로 구분하고 각 계층에서 단순무선표집을 하는 방법 - 계층 간 속성은 이질적이며 계층 내 속성은 동질적이다.

군집표집 - 표집의 단위가 개인이나 요소가 아닌 집단으로 하는 표집 - 군집 간 속성은 동질적, 군집 내는 이질적

 

7. 척도의 종류

명명척도 - 측정대상을 상호배타적인 범주로 분류하는 측정치 - 사물을 구분하기 위해 이름을 부여하는 척도

서열척도 - 측정대상에 대하여 상대적 서열을 표기하는 척도 - 분류 + 순서

동간척도 - 측정치 사이의 간격이 동일하여 가감이 가능한 척도 - 분류 + 순서 + 동간성

비율척도 - 측정단위 간에 동간성을 유지하며 절대영점을 갖고 있어 가감승제가 가능한 척도 - 분류 + 순서 + 동간성 + 비율 (+ 가상적 영점과 측정단위 - 합의에 따라 임의적으로 영점을 정하거나 측정단위를 정한 것)

 

8. 자료수집방법

델파이 기법 -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해 문제해결이나 미래예측을 하는 방법이며 설문을 반복하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전문가 집단의 합의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문가들이 서로 대면하는 과정을 없애고 익명성을 보장함으로써 보다 자유롭고 객관적으로 의견수렴이 이루어질 수 있다.

관찰법 - 관찰대상자에게 반응을 요구하지 않고 단지 그 행동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9. 난이도(item facility) - 총 피험자 중에서 정답을 한 피험자의 비율로 산출된다.

10. 변별도(item discrimination) - DI(문항변별도 지수)=(Ru(상위 정답자 수)-Rl(하위 정답자 수))/f(총 사례 수)

11. 문항반응분포도(item response distribution) - 선다형 문항에서 응답자들의 반응을 답지별로 분석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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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재학생과 영재교육(+ 교육과정 축약 -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정규 교육과정의 수준을 높여 도전감을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 - 심화활동 및 속진활동에 시간을 배정)

1. 렌줄리의 세계의 고리 모델 - 영재성이란 평균 이상의 지적능력 + 높은 과제 집착력 +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같은 세 개의 고리가 겹치는 영역이다.

2. 영재교육의 방법 - 심화(렌줄리의 풍부화 - 정규 교육과정의 주제와 관련 있는 새로운 내용을 탐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법)과 속진(스탠리의 과속화 - 정규 교육과정을 일반학생보다 빠르게 학습하도록 허용하는 방법)이 있다.

 

+ 자유학기제 - 공교육 위기의 원인은 시험 위주의 강의, 주입식 교육과 학생들의 실제 삶과 유리된 지식 위주의 교육

1. 목적 -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 행복교육을 실현하고 전인적 성장을 도모

2. 교육과정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통합(교과 간 융합, 교과-진로 간 융합)의 방향으로 나아간다. 다만, 교사의 업무부담과 구체적 가이드라인의 부재라는 문제에 대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사 간 협력하여 해결

3. 교수방법 - 대화와 토론을 포함한 학생 참여형 수업(협동학습, 플립드 러닝),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제공

4. 평가방식 - 과정중심평가(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며 시험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성장지향평가, 형성평가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통합성의 원리에 따라; 통합성이란 관련 있는 내용끼리 합치고 더 나아가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 교직문화는 개인주의와 소극적 태도가 대표적인 문제 - 교사 간 공유비전을 통한 공동의 책임감, 상호협력문화를 구축, 새로운 방법과 아이디어 개발을 존중하는 전문적 탐구 지향의 자세를 통한 전문성 향상으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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