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입 유형은 순서 유형과 반대로 생각하면 쉬워요.
'지시어', '연결사', '같은 의미의 표현'을 이용하여 '단절'을 찾으면 됩니다.
주어진 문장을 함께 볼게요.
That puts you each(그것은 여러분 각각을 놔둔다) near a focus(중심 주위에), a special point(중심이란 특별한 부분인데) at which the sound of your voice(그곳에서는 당신의 목소리가) gets focused(집중된다) as it reflects off(왜냐하면 소리가 튕겨져 나오기 때문이다) the passageway’s curved walls and ceiling(복도의 굽어진 벽과 천장에).
- 나의 목소리가 복도의 벽과 천장에 소리가 튕겨나와 한데 모이는 중심이란 곳에 that(그것)이 나를 놔둔다고 합니다.
단절감을 찾은 후에는 that이 무엇을 지칭하는지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4번 앞문장을 한 번 볼게요.
To produce this effect(이러한 효과를 만들기 위해), the two of you should stand(두 명의 여러분은 서 있어야 한다) at diagonally opposite corners(대각선으로 반대 코너에) of the space(그 공간의), facing the wall(벽을 마주보고 서면서).
- 여기서 이러한 효과란, 멀리 떨어진 상대방의 목소리를 나는 듣지만 지나가는 행인은 전혀 듣지 못하는 상황이죠.
그리고 이러한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명의 사람이 벽을 마주 보며 대각선 반대 코너에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4번 뒷문장을 볼게요.
Ordinarily(보통은), the sound waves you produce(당신이 만들어내는 음파는) travel in all directions(모든 방향으로 이동한다) and bounce off the walls(그리고 벽에 부딪힌다) at different times and places(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scrambling them so much that(그 벽들을 엄청 많이 긁어서) they are inaudible(음파들은 들을 수 없을 정도로) when they arrive at the ear(음파들이 귀에 도달했을 때) of a listener forty feet away(40피트 멀리 떨어진 청자의).
- 당신이 만들어내는 음파는 모든 방향으로 이동하고,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 벽에 부딪히며, 이 벽들을 많이 긁어서 40피트 떨어진 청자는 음파를 들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바로 앞 문장에서는 단 두 명만 등장하고 이들은 서로 대각선 위치에 서 있지 않았나요?
그리고 이러한 실험의 결과가 멀리 떨어진 상대방의 목소리를 듣는것 아니였나요?
하지만 이 문장에서는 40피트 떨어진 청자가 등장하며, 이 청자가 음파를 듣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 두 가지 내용에서 단절감이 발생했죠.
추가적으로, Ordinarily는 Of course(물론, 보통은)와 함께 '양보'의 논리를 형성합니다.
이 문장 다음으로 but이 나오면서 '보통은 이렇지만 이번 경우에는 이렇다'라는 논리로 사용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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