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 내용정리/영어내용정리

쉽게 풀어 쓴 영어 문장 학습 1장(기본 용어 정리)

by 늦깎이 학생 2023. 1. 2.
728x90
반응형

영어 문장 학습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개념 공부

- 이 친구들만 이해하면 영어 문장을 해석하는데 충분합니다.

 

1.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수식어

주어는 문장의 주체 역할을 하며, 한글에서 "은/는/이/가"라는 조사를 가진다.

서술어는 주어의 동작, 상태, 성질 등을 설명하는 역할을 하며,

영어에서는 '동사'가 대부분 그 역할을 수행한다.

목적어는 문장의 대상 역할을 하며, 한글에서 "을/를"이라는 조사를 가진다.

보어는 주어 또는 목적어와 동일하거나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를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수식어는 무언갈 꾸며주는 역할을 하며,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

그리고 명사 이외에 모두 꾸며주는 '부사'가 있다.

  

2.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명사는 크게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동사는 서술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형용사는 보어, 수식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부사는 수식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다.

 

3. 영어는 자리가 품사를 만든다.

-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명사라고 알고 있는 water(물)은 서술어 자리에 가면 동사로 변한다.

I watered the plants(나는 식물에 물을 주었다)

또는 walk(걷다)의 경우는 보통 I walked around the park(나는 공원 주위를 돌았다)처럼

주어가 걷는다는 행동에만 집중된다.

하지만 뒤에 목적어(대상)이 존재할 경우 의미가 달라진다.

I walked my dogs around the park(난 내 강아지들을 공원 주위로 산책시켰다)

따라서 우리는 영어 문장을 읽을 때 특정 자리를 잘 구분할 필요가 있다.

 

4. 영어 단어는 뭉치로 받아들인다.(구와 절)

- 영어 단어는 홀로 쓰이는 경우가 별로 없다.

그 보다는 2-3개의 단어들이 합쳐서 하나의 의미단위로 해석된다.

영어 문장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느냐의 문제는 바로

의미단위 뭉치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이 뭉치들의 자리를 이해하느냐에 달려있다.

 

이러한 영어 단어 뭉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바로 구와 절이다.

구는 2개 이상의 단어 뭉치가 주어/서술어 관계를 가지지 않는 경우를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구는 "형용사 + 전치사 + 명사"이 있는데 이들의 역할은 명사를 뒤에서 꾸미는 것이다.

다음으로 절은 2개 이상의 단어 뭉치가 주어/서술어 관계를 가지는 경우를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절은 관계사절(형용사절)이 있다. 관계사절 또한 뒤에서 명사를 꾸미는 역할을 한다.

 

1장을 마치며 

지금까지 생소한 문법 용어들이 많이 등장하여 어지러웠을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이 정도는 이해하고 암기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문장들을 보고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수식어를 한 번 나누어보고

조금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은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로도 나누어보면 되겠다.

 

 

 

1. First, draw two dotted lines that will quarter the flower.

 

2. Functional managers head one of a firm's departments such as marketing or engineering.

 

3. Basic ideas bubble out of universities and laboratories.

 

4. Madagascar alone harbors some 8,000 species of flowering plants.

 

5. Much of us probably parent the way we were parented.

 

6. They shy away from MST, rationalizing that because they are not coaching elite atheletes, mental skills training is less important.

 

7. we often dismiss new ideas that could further our growth simply because they do not fit within the general framework of our self-concepts.

 

8. But it is no light matter to quickly and correctly pen a long and complicated composition.

 

9. Guys lost on unfamiliar streets often avoid asking for directions from locals. We try to tough it out with map and compass.

 

10. She believed suspension was necessary to signal to everyone in the community the seriousness of the situation.

 

 

 

1. First(우선), draw two dotted lines(두개의 점선을 그려라) that will quarter the flower(그 꽃을 사등분하는).

 

2. Functional managers head(기능형 관리자는 이끈다) one of a firm's departments(회사의 부서 중 하나를) such as marketing or engineering(예를 들어 마케팅이나 엔지니어링 같은).

 

3. Basic ideas bubble(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뿜어져 나온다) out of universities and laboratories(대학과 연구실에서).

 

4. Madagascar alone harbors(마다가스카르는 홀로 품고 있다) some 8,000 species of flowering plants(8,000 종의 꽃피는 식물들을).

 

5. Much of us probably parent(우리들 중 대부분은 아마 양육한다) the way we were parented(우리가 양육된 방식으로).

 

6. They shy away from MST(그들은 MST로부터 피한다), rationalizing that(합리화하면서) because they are not coaching elite atheletes(그들이 엘리트 선수들을 코칭하지 않기 때문에), mental skills training is less important(정신 능력 트레이닝이 덜 중유하다고).

 

7. We often dismiss new ideas(우리는 종종 새로운 생각들을 무시한다) that could further our growth(우리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simply because they do not fit(단순히 새로운 생각들이 맞지 않기 때문에) within the general framework of our self-concepts(자아상이라는 일반적인 틀에).

 

8. But it is no light matter(하지만 가벼운 일이 아니다) to quickly and correctly pen(빠르고 정확하게 적는 것이) a long and complicated composition(길고 복잡한 작곡을).

 

9. Guys lost on unfamiliar streets(낯선 거리에서 길을 잃은 사내들은) often avoid asking for directions from locals(지역 사람들에게 길을 묻는 것을 종종 피한다). We try to tough it out(우리는 참고 견디려 한다) with map and compass(지도와 나침반으로).

 

10. She believed(그녀는 믿는다) suspension was necessary(정학이 필요하다고) to signal to everyone in the community(공동체에 있는 모두에게 알리는데) the seriousness of the situation(상황의 심각성을).

반응형

댓글